"이 차는 막 싸우러 나가려는 것 같아요"

차를 타려는데 후배가 차를 보고 한마디 던진다. 과연 이전 모델과 비슷하면서도 월등히 공격적인 인상의 스타일이다. 이전까지 Z카에 대한 아무 관심이 없던 사람도 어지간해선 시선을 거두기 어려워 보인다.

이전 350Z(코드명 Z33)도 어지간히 짧은 차였지만, 이번 370Z(코드명 Z34)는 길이가 더욱 짧아졌다. 축간거리(휠베이스)가 100mm나 짧으니 실루엣부터 전혀 다른 느낌이다.

(작은 사진들을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차는 휠베이스가 짧을수록 실내 공간이 좁아지는 대신 코너링을 예민하게 만들 수 있다. 약간만 돌려도 차체가 민첩하게 돌게 된다는 것이다.

"우와 실내도 정말 예뻐요"

차에 탄 후배기자는 거듭 환호성을 내지른다.



실내에 들어오면 오일 온도계와 배터리 게이지, 시계가 별도로 마련돼 있는데, 이로 인해 스포츠카에 올라탔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짙은 회색으로 바탕을 깔고 오렌지색으로 빛나는 계기들은 매우 선명하고 위치 선정이 적절해 시인성도 뛰어나다. 시승차는 시트를 오렌지색 스웨이드로 선택해 아름다운데다 몸을 잘 잡아주는 효과도 있다.

가운데 RPM게이지가 큼지막하게 자리잡고 왼편으로 디지털식 디스플레이와 오른편에 속도계가 있다. 속도계는 280km까지 표시돼 있는데, 경쟁모델인 랜서 에볼루션이나 포르쉐 카이맨S의 경우 300km까지 표시된 것에 비하면 좀 겸손해(?) 보인다.

달리기 재미 우수·자극적

배기음은 저음 위주로 만들어져 시끄럽지 않으면서도 운전자와 동승자를 충분히 흥분 시킬만 하다. 느린 속도에서도 심장 속까지 울렁거리는 느낌이 든다.

3.7리터 엔진은 스포츠카치고는 큰 편이다. 333마력으로 이전 모델에 비해 더 강력해진데다 7단 자동변속기와 VVTL을 채용함으로써 성능과 반응이 빨라졌다는 것이 메이커 측의 설명이다.


문막에 위치한 도로안전교통센터 트랙까지 차를 몰고가 본격적인 시승을 했다.

가속을 해보니 시속 220km까지 오르는 것은 단숨이었다. 그 이후는 증가하는 속도가 약간 줄어들 뿐 지속적으로 가속이 됐다. 최고속도를 밟아보는 것은 포기했다.

트랙에서는 최고 기록을 깨기 위한 차라기 보다는 운전자의 재미를 더 향상시키는 쪽에 포커스가 맞춰진 듯 했다. 머리가 뒤로 제쳐지게 하는 가속감도 재미있지만, 전자자세제어장치(VDC)를 끄고 코너에서 뒷바퀴를 미끄러뜨리는 재미도 짜릿하다. 지나치게 미끄러지는게 아니라 적절한 수준까지만 미끄러지도록 한 세팅이 놀랍다. VDC를 켜면 차체가 미끄러지는 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뒷바퀴가 약간 미끄러지는 소리를 낼 정도로 세팅돼 있다. 인피니티 G37 세단과 달리 운전 재미를 더하는 세팅이다.

보통 1분 정도가 나오던 트랙이지만, 이 차로는 51초에 돌아나올 수 있었다. 가속력도 대단했고 헤어핀을 통과하는 코너링 능력도 어마어마하다. 다른 차들은 미끄러진 후 조종할 수 없는 상태에 진입해 스핀하는 일도 잦지만, 이 차는 미끄러짐과 복원이 수월해 자유롭게 슬라이드(옆으로 미끄러짐)를 즐길 수 있었다. 뒷바퀴 미끄러짐에 익숙해진 후에는 아예 코너에 들어가기 전부터 드리프트로 진입해 헤어핀을 공략할 수도 있다.

이렇게 즐겁게 슬라이드를 할 수 있는 차는 처음이다. 5천만원대 스포츠카가 순정상태에서 이렇게 멋지게 달릴 수 있다니 믿어지지 않을 정도다.



동력성능도 충분

포르쉐측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은 듯 하지만, 닛산 측은 포르쉐 카이맨S가 이 차의 경쟁상대라고 주장 한다. 전면 프레임, 보닛, 도어, 테일 게이트 등을 알루미늄으로 하는 등 감량의 노력 결과 무게는 1530kg이면서도 333마력의 강력한 엔진을 장착해 포르쉐 카이맨S를 넘는 가속력을 기록했다. 물론 카이맨S는 3.4리터 엔진이므로 3.7리터 엔진을 갖춘 차가 그보다 빠른 것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

엔진회전수를 7500RPM까지 쭉 밀어 올리며 달릴 수 있는 점도 신나는 부분이다. 특히 7단 자동변속기와 결합해 대부분의 경우에 기어를 낮춰(다운 시프팅) 가속하거나 엔진브레이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국산차나 일부 일본 메이커의 경우 핸들에 시프트 버튼(패들 시프트)를 갖추고도 미션 보호 등을 이유로 다운 시프팅을 할 수 없게 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비하면 대단한 매력이다.

엔진 회전을 잘 가다듬어 이전 350Z나 인피니티 G35에서 보였던 다소 신경질적인 반응은 매우 온순해졌다. 야생마를 준마로 길들여 운전자의 요구에 적절하고 안정적으로 대응하도록 만든 셈이다.

엔진 오일이 쉽게 뜨거워진다는 평가도 있지만, 크게 문제되는 정도는 아니다. 터보차저 장착 차량은 물론이고, 대체로 고성능 차들이 트랙에서 쉽게 과열되는데, 이 차의 경우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었다.

일부러 오일을 과열시키기 위해 슬라이드로 차체를 미끄러뜨리면서 트랙을 계속 돌았다. 한번 도는데 1분 이상 걸리는 트랙을 5바퀴 이상 돌고 나서야 비로소 오일이 과열됐다.  이는 어지간한 고성능 차들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370Z의 경우 오일이 과열되면 엔진 회전이 6000RPM까지만 올라가고, 급격한 다운시프팅이 금지되는 성능보호 모드로 진입한다. 

급브레이크를 밟아가며 최고속도로 트랙을 10바퀴 이상 돌았다. 경주용차가 아닌 일반차를 이렇게 심하게 달리는 경우는 흔치 않다. 브레이크에서 과열로 인해 연기가 피어 오를 정도였지만 4피스톤의 알루미늄 캘리퍼을 장착한 브레이크는 성능이 크게 떨어지지 않아 인상적이었다.

일상적으로 탈 수 있을까?

사실 이 차는 튜닝카와는 격이 다른 단단한 구조와 차체를 갖추고 있다. 트렁크가 있어야 할 공간에는 비틀림 강성을 강화하는 바가 지나가고 있는데다 뒷편 하체를 더욱 강화하는 'V바'라는 독특한 구조를 채택하고 있어 이전 350Z에 비해서도 25~30% 가량 강성을 높였다. 이제는 차체가 돌덩이 같이 느껴진다.

이 덕분에 지나치게 강한 댐퍼를 이용하지 않고 18인치 타이어로도 충분한 스포츠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러다보니 코너에서는 쏠림이 거의 없이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면서도 노면의 잔진동은 크게 거슬리지 않고 넘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그러나 스포츠카이다 보니 배기음이 크고 시트도 딱딱한데다 앉는 포지션도 낮다. 창문의 비중이 낮아 개방감도 적은 편이다. 뒷좌석이 없어 짐을 뒷편에 던져놓고 꺼내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해치를 열면 공간이 납작하면서도 넓어 꽤 많은 짐을 넣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르쉐 카이맨S나 닛산 GT-R 절반 이하의 가격인데도 불구하고 주행감각은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포르쉐가 만만치 않은 상대를 만났다'는 광고가 있긴 했지만, 만만치 않은게 아니었다. 포르쉐가 가격대비 성능면에서 분명히 졌다.


WRITTEN BY
발빠른김기자
자동차 담당하는 김한용기자입니다. 언제나 제보 기다립니다. 메일주소: digitrio@gmail.com

트랙백  4 , 댓글  10개가 달렸습니다.
  1. 글은 잘 봤습니다. 페어레이디를 살만큼의 재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항상 눈요기로만 그치고 있는 독자입니다만, 오토조인스에 올라온 동영상 시승기를 한번 참고해 보심이 어떨런지요..

    뛰어난 성능과 스타일리쉬한 외관에 걸 맞지 않는 히팅 문제에 노출되어 있더군요. 스포츠로서는 굉장히 치명적인 문제라고 생각됩니다만.

    그래도 보면 볼 수록 정말 디자인 하나는... 경이롭다는 말 밖에 ;
    • 김기태PD와 잘 알고 지내긴 해도 운전습관을 직접 못봐서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BMW 335i도 오버히트 시키는걸 보면 대단한 하드코어 운전인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본문에 적었습니다만. 생각보다 열에 취약하진 않습니다. 고성능 차들이 원래 휠스핀을 자꾸 시키면 쉽게 오버히트 되는데요. 이 차의 경우 미쓰비시 란에보 보다는 훨씬 안정적이더라구요.
  2. 헛 생각보다 빨리 답글이... ㅋ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일종의 방향성입니다. 차가 원래 목표로 하는 것이 무엇이느냐 하는 말이죠. 처음의 시작이 어떻든 지금의 페어레이디는 분명 퓨어한 것을 지향하는 차입니다. 그저 평범하게 타고 다니는 차가 아니라는 말이죠.

    그 태생이 스포츠카라고 해서 반드시 와인딩로드를 휘감는 드라이빙만을 하라는 것은 지나친 강요일 수 있습니다. 차를 어떻게 모는 것은 전적으로 차를 소유하는 사람의 판단입니다. 페어레이디를 그저 디자인만으로 구입하는 사람이 있을것이고 그들에게 있어서는 1차적인 욕구는 심미적인 만족감일테죠.

    단..., 아쉬운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적어도 포르쉐를 겨낭하고 나온 듯한 마케팅 문구가 봐도 저희는 알 수 있죠. 완성도라는 것을 어떠한 목적물이 애초에 계획한 의도대로 만들어졌나라고 정의한다면, 이 모델은 완성도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 아 오해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370Z는 퓨어스포츠카가 맞습니다. 저는 전문 레이서는 아닙니다만, 이런 차를 운전할때 4000~7500RPM을 오가면서 휠스핀을 즐기는 타입의 운전자입니다.

      서킷은 또 자동차에 일반 공로에서 달리는 것의 수십~수백배의 스트레스를 주는 곳입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운전자들, 그리고 레이서들도 370Z를 서킷에서 타면서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것을 보면 성능, 내구성, 스포츠 주행 능력은 괜찮아 보입니다.

      엔진 오일 온도가 오르는 부분을 지적하시는 것 같은데, 서킷 주행을 할 때 모든 스포츠카 들은 오일 온도를 염두에 두고 운전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 세단에는 없는 온도 게이지가 큼지막하게 달려 있지요. 상대적으로 다른 스포츠카에 비해 열이 쉽게 오르냐면 그건 아닙니다. 최근 시승한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이 가장 쉽게 오르는 것 같았고, BMW 335i 등이 370Z와 비슷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3. 확실히 포르쉐와 닛산을 편애하시는군요...^^
    추석에 너무 쉬신거 아닌가요? 새글 올라오길 목빠지게 기다렸음다...
    • 알아주시고 기다려주신 점 감사합니다.

      리비아 체류기도 흥미 진진하군요.
      좋은 글 잘 읽겠습니다. ^^

      다음주에 포르투갈에 가는데, 꽤 가까워지는군요. 지브롤터 해협 건너 한 10시간 달리면 될까요?
    • 기자님 덕분에 티스토리 가입하려다 보니 블로그까지 만들게 됐습니다.
      제가 12시간은 가봤는데, 도로 사정이 안좋아서 알제리 국경까지 밖에 못갔으니... 10시간으론 아마 모로코도 못 벗어나실겁니다.
  4. 근데, 문제점은 없나? 싼게 문젠가?
  5. 발빠른기자님 보배댓들에서 심각하게 까이고 있네요.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보배에 글한번 남기시죠.

    http://bobaedream.co.kr/board/bbs/bbs_view.php?code=battle&No=199759
    • 보배드림에서 댓글 달리는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서 그냥 신경 안쓰고 살기로 했습니다.

      사실 제 인덕이 부족한 탓이죠 뭐.

      글이 중립적이지 않다고 느낄수도 있을겁니다. 그만큼 이 차에 반해 버렸으니까요. 한번 타보면 알텐데, 왜 안타보시고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