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K7이 해외 언론에도 공개됐습니다. 그런데, 디자인이 국내 공개된 것과 사뭇 다르군요.

사실 자세히 뜯어보면 헤드라이트 주변이 아주 약간 바뀌었을 뿐인것 같은데, 이른바 '자세'가 한결 훌륭한 듯 합니다. 사진을 잘 찍어 그런가요.

그리고 오피러스 후속인 것으로 알려졌다는군요. 국내는 오피러스보다 낮은 급의 모델로 알려졌는데, 사실 알고보면 축간거리에서 오피러스가 2800mm인데 K7이 2850mm으로 50mm 더 큽니다.

축간거리는 실내 공간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축간 거리가 길면 대체로 실내 공간이 더 크게 나옵니다.

전장의 경우 오피러스가 5000mm, K7이 4950mm로 조금 짧긴 합니다만, 이는 오버행이 짧아진 것이므로 오히려 긍정적인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범퍼만 늘려 차 길이를 좀 더 키웠다 해도 의미 없는 부분이 길어질 뿐 실내공간이나 주행성능 등에 도움이 안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 차를 새로운 오피러스로 내놓는게 자연스럽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클래식한 디자인과 오피러스에 대한 충성도 높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춰주기 위해 오피러스를 대형급으로, 이 차를 준대형 급으로 포지셔닝해 판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건, 이차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반응은 말 그대로 실로 뜨거운 수준입니다.

http://www.autoblog.com/2009/11/24/2011-kia-cadenza-bows-in-korea-replacing-amanti-in-the-u-s/

아시겠습니다만, 오토블로그에 댓글은 대체로 50건을 넘지 않는 편인데, 100여건이 넘는 댓글이 올라왔더군요. 포르쉐 파나메라의 튜닝카가 60건이던데, 댓글수로는 포르쉐도 제치겠습니다.

악성댓글도 아닙니다. 댓글을 한참을 찾아보는데,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내용은 한건도 찾을 수가 없네요.

아마 사진을 잘 찍어서 그런 이유도 있을겁니다. 기존 아만띠(오피러스) 디자인에 미국인들이 구토를 할정도의 거부반응을 보였던 것에서, 이처럼 향상됐다는 기저효과도 있었을거구요.

아래는 이에 대해 쓴 기사입니다.
---

해외 네티즌들이 기아 K7의 수출형 모델의 사진을 접하고 열렬한 환영의 뜻을 표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전문 웹사이트인 오토블로그(Autoblog)에는 ‘한국서 인사한 2011년 기아 카덴자(K7), 아만띠(오피러스) 후속모델(2011 Kia Cadenza bows in Korea, replacing Amanti in the U.S.)’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올라왔다.

오토블로그는 “기아차가 다음달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되는 리야드모터쇼에서 이 차를 공식 발표하기 전에 자국시장에서 먼저 베일을 벗겼다”며 “아만띠의 후속모델이 어떤차가 될지 궁금했다면 이 차가 바로 그것”이라고 했다.
 

기아차가 해외 언론들에 공개한 보도자료에도 “카덴자는 오피러스(아만띠)의 후속모델(Take over)이며 북미에 내년 4월부터, 중국에는 내년 9월부터 판매될 것”이라고 적혀 있다. 수출모델에는 290마력의 3.5엔진만 장착될 예정이라고 기아차측은 밝혔다.

이 차 디자인이 공개된 후 해외 네티즌들의 반응은 뜨겁다.

한 네티즌은 “옵티마보다 훨씬 더 예쁘고, 뛰어나다- 옵티마가 (기아의) 단정하고 깔끔한 차를 만드는 시작이었던 것 같다”며 “아만띠(오피러스)의 디자인이 내 눈에는 악마의 얼굴처럼 추하게 보이는 것만 빼고”라고 적었다.

닉네임 ken_aisin을 쓰는 네티즌은 “5년전만 해도 기아가 어큐라(혼다의 럭셔리 브랜드)보다 보기 좋은 차를 만들거라고 생각이나 했었나”라고 적었다.

닉네임 Clay Garland는 “아만띠(오피러스)보다 높은 파워를 내줘서 고맙다. 아만띠는 한국에 나쁜 선입견을 갖게 한 차였다”고 말했다.

닉네임 Rar는 “이 차는 캠리나 어코드와 경쟁상대가 아니다”라며 “휠베이스가 도요타 아발론이나 렉서스 ES보다 훨씬 길고 연비와 출력도 모두 월등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27일 현재 총 102건의 댓글 중 이 차에 대해 부정적인 댓글을 단 한건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편, 기아 K7의 수출명인 카덴자(Cadenza)는 협주곡이나 아리아에서 독주, 독창을 뜻하는 이태리어다.

▶ [화보] 기아 수출형 K7(수출명 카덴자)

WRITTEN BY
발빠른김기자
자동차 담당하는 김한용기자입니다. 언제나 제보 기다립니다. 메일주소: digitrio@gmail.com

0 , 댓글  36개가 달렸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결론은 이글도 낚시네요...
  3. 일단 도장부터가 다르네요...뭐 세부적인건 잘 모르겠구요...음 사진은 거의 아우디의 어느 신형같은 느낌...뭐 저사진만큼 실제도 좋다면 얘기가 좋겠지만 실제는 좀 장난감스런 들뜬 도장이고...
    내부를 보자면 좀 유치 찬란한 조명과 배치....고급스런 느낌은 전혀 안나는데...폭주족들이 실내장식한 느낌?

    일단 저 사진은 이상적인 디자인인거 같은데 현대기아차...는 왠지 실제 보면 외제차랑 다른 느낌이 들더만...
  4. 아우 낚시하는 것들은 기자나 이글쓴이나 똑같네 ㅡㅡ 제목은 딴판이라고 지껄이면서 글내용에 '사실 보면 헤드라이트만 바뀌었는데' 나불거리는거 보면 지가 말하는거에 자체에 모순이 있네. 그리고 유럽수출형 오피러스는 한국보다 가격 비싸다 뉴오피러스 같은 경우엔 터키에서 6만유로 (9천만원)에 거래되고 제네시스는 9만유로 (1억 4천만원)이나 한다 ㅡㅡ 안전장치는 국내/수출형에 상관없이 의무화해야되고 이건 정말 쓰레기라곤 보는데 외국에 차를 덤핑한다는 줏어들은 말 생각없이좀 내뱉지좀 마라 ㅡㅡ
    • 터키에서 일본차는 얼마요? 2009.11.29 13:04 신고
      나라마다 차값은 다르겠지요...당연히...싱가폴에서 차 사봤어요? 같은 모델을 일본차도 비교한번 해주시죠...독일차도..미국차도...단순히...터키에서 얼마다..터키가 세금이 얼만지..관세가 얼만지 어떻게 압니까? 현기차 알바신가?
  5. 우쒸~~ 이 창이 안닫혀 ㅠㅠㅠㅠ
  6. K7 국내형 봤는데 저 사진이랑 똑같은데 뭐가 다르다는거죠?
    헤드라이트 똑같은데?????
  7. 수출형이 블랙 베젤과 재질만 조금 바꼇을뿐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

    현대 기아는 항상 이런 식이 었죠 국내용과 수출형은 다르지 않다고 해노고 재질 틀리게

    하죠 아예 수출용과 국내용을 똑같게 만들면 되텐데 그게 그러게 힘든지 안전 시스템은 솔직히 그나라 법이

    다르기 때문에 머라고 할수는 없지만 디자인과 재질

    바꾸 는거 보면 수출용이 더좋군여

    솔직히 현대 기아 차들이 같은 민족 사람 들한테

    욕을 먹는 지는 생각을 안하고 무조건 빠져 나갈 생각만 하는 군여
    • 근데 문제는 항상 수출용은 가격대를 보면 부품 이나 재질이 국내용보다

      훨씬 비싼게 들어 가고 국내 유저 들도 수출용이 더좋다고 해서 오히려 역수입

      통해 들여 올려는 사람 들도 꽤많던데 국내 사용자 들이 바보가 아닌 이상

      괜히 수출용이 좋다고 하는건 아닐 테고 k7이 아니더라도 현대 기아 차들 보면

      예전 부터 수출용이 국내용 보다 훨씬 as 면에 서도 좋은건 이미 뉴스를 통해 서도 왠만 하게 알려진 사실

      현대 기아 직원이 아니 라면 단순히

      그러게 나한테 욕하고 열받아 하지는 않을 테고

      직원이 아니고 나한테 이런 덧글을 했다면

      의도가 더욱 궁금 해지네
    • 아니 현대 기아 직원 아니면 일반 시민 둘중에

      하나 일텐데 그거 가지고 무슨 흑백 논리 라는 건지

      직원 이면 직원 이고 아니면 아닌 건데 흑백 논리는

      아닌거 같네여 물론 사람 들이 그동안 현대 기아 한테

      약간 섭섭 했던게 있어서 그런지 차가 런칭 될때마다

      기대반 실망반 이러게 나뉘 는데 그게 다들 현대 기아

      차가 다들 우리 국민 차라는 인식 때문에 화낼 때는

      화내고 조을 때는 좋다고 하는 거임
    • k7 저게 디자인이니? 2009.11.29 13:25 신고
      차팔고 싶으면 엠블럼이나 먼저 쳐 바꺼라 기본이 안되있는 애들이 무슨 차를 팔어 그리고 내수랑 수출용이랑 틀리다고 하는애들중에서 차 살돈있는놈 못봤다 꼭 돈 없는것들이 헛소리하는거지
  8. 난 벌써 K7 샀는데... 근데 기아에서 만든게 아니넴...아이나비에서 만든 거넴!!ㅋㅋ
  9. 가격이 훨씬 싸니까 그렇지...

    우리나라도 수출형처럼 몇 백 저렴하게 나오면 다 칭찬할 거다.
  10. 현대 직원인거 티난다
    조용히 하고 현대가 욕처먹는건 사실이잖아
    기술이 없어서 욕처먹는줄 알아? 그런건 대한국민 누구나 용인해줘...가격비싸게 쳐 먹고 해외가선 저가 드라이브걸고...국내랑 비교되니 욕처먹는 거지
    켐리 판매수 늘어나는거 봐라....우리야 돈없으니 못사지..그랜져급살놈들은 다 캠리로 돌아선다...이따구로 계속하면 니들만 손해야 ...
  11. 불루카지노 2009.11.29 10:13 신고
    아 진짜 답답하내 맘에 안들면 사지말던가
    차 솔직히 말에 좋잖아 ??
    인정하잖아???
    너희들도 돈있음 사고 싶잖아????
    왜 없어서 못사는걸 댔글달며 초라해 지려 하니???
    니들한태 5천억 주면 저런차 만들수 있을거 같니??
    열심히 노력해서 만들어주면 열심히 벌어서 타던가 아님 외제차 타
    먼 말들이 그리많에 가격이 비싸믄 안사믄 그만이고 디자인이 안이쁘면 안사면되지
    주저리 주저리 현대기아차 맘에 안든다면서 아조 거기 들어갈려고 혈안이 되서 난리 치면서 먼말이 그리많은지
    어째든 차진짜 잘나왔다에 한표....
  12. ㅋㅋㅋㅋ 잘나왔으면 기아매장으로 가.....여기서 기웃거리지 말고
    아...영업직들은 한대씩 뽑았겠구나 어쩔수 없이 ㅋㅋㅋ
  13. 싸우지들마세요
  14. 그래서 불랙배젤 말고 뭐가 '완전 딴판' 이라는거죠? 완전 낚였네 -_-
  15. 혹시나 햇는데..역시나 현,기차의 끝 마무리가 부족한 느낌.... 앞밤바 부분이 싼틱 해 보이네요..딴에는 K 자를 형상화한 밤바디자인거 같은데 왠지 양복에 운동화 신은거 같은 느낌이네요......명품의 공통점은 심플한 디자임을 상기한다면 차바디(몸체) 디자인은 명품의 필요 조건에 부합하는 디자이지만...........제네시스가 그나마 미국시장에서 선전하는이유는 그동안 한국차들의 끝 마무리부족을 개선한 심플하면서 끝마무리 또한 질된차 이기 때문입니다.....개인적인소망으로 K7 의 앞밤바 부분이 페이스리프팅된 다음 차를 기다려봅니다.....................바디의심플한 디자인이 맘에들엇었는데 아쉬움이 남네요.................렉서스350,제네시스등과 비교경쟁은 무리.......
    • 알고보니 제네시스 디자인은 포르쉐 디자인이 마무리 했다더군요.

      제네시스도 잘 만들어진 차고, K7도 잘 만든 차인것 같습니다. 제 눈에도 아쉬운 부분이 몇군데 눈에 들어오긴 합니다만, 오피러스와 비교하면 참 대견합니다.
  16. 국내용과내수용 가장큰차이점은 내구성에있다... 이찌질이들아... 당연히 북미명 아만티후속으로 판매되겠고... 수출용으 새로운 이름으로 등록 판매하려면 상당히 복잡한 절차가(?)있으므로 그냥 아만티후속으로 나갈께 분명하다...

    수출용은 일단 차체아연도금이 들어가고, 하체코팅, 부품의내구성, 워런티등 내수용보다 훨씬 좋은등급 or 조건에있다... 대신에 옵션및 자잘한 편의사향이 내수용 보다 딸린다는 것 뿐이지.... 그리고 판매 가격가지고 말하는 사람들많은데... 좃도 모르면 떠들지들 마라... ㅋㅋ
    • 이름이 바뀝니다. 아만티가 아니라 카덴자라는 새로운 이름입니다. 기존 아만티가 워낙 악평을 들어서 그렇습니다.

      수출용 중에도 법적으로 아연도금을 요구하는 지역이 일부 있어서 그런곳에만 들어간다는군요. 괜히 해줄 기아차가 아닐겁니다. 워런티야 당연히 더 좋구요.

      그건 그렇고 댓글 수위가 조금 아슬아슬하십니다. ^^;;
  17. 불쌍하다.

    현대기아가, 수출용이랑 다르게한다는거.사실이지.
    하지만 뭐가 어떻게 어디가 얼마나 다르고 왜 다른가를 잘 따져봐라
    그냥 무조건까대는것들보면 하여튼, 피해의식에 사로잡혀가지고는.
    미국이 가격이 더싼것도,국내에서더 비싼것도, 세세한게 조금 차이나는것도 다 이유가있어서다.
    등처먹고, 이용해먹고 해서 대놓고 이익보는 대기업이 성공할수 있으리라고보냐?
    그게 어쨋건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가 그러리라고보는가?
    • 한국대표현대라고? 2009.11.29 13:09 신고
      네...충분히..현기차는 등쳐먹을 수 있죠...수많은 직원과 그 가족들...그의 지인들...거기에..수많은 협력회사의 직원들..그 가족들..그 지인들...이것만해도..현기차는 먹고 삽니다..그외에..공직자들..관직.군인들.공무원들...택시...렌터카..충분히 먹고 살고요..어차피 한국시장 작아서 신경안쓰고..이익만 극대화 합니다.
  18. 가격은 한 3천만원 이하로 받지않을까?
  19. 차좋구만 왜그래 ㅋㅋ
  20. 현기차각성하라!! 2009.11.29 13:17 신고
    현기차가 자국민을 우습게 보고...등쳐먹는 이유...

    1, 수많은 직원들과...그..가족..지인들은...절대적으로 현기차만 타야 된다.
    2. 수많은 협력회사의 직원들과 ..그...가족...지인들...역시...절대적으로 현기차만 타야 된다.
    3. 수많은 공무원, 관청 등등에서 현기차 팔아준다.
    4. 렌터카, 택시로 판다.

    5. 위의 4개만 해도..현기차 먹고 산다...
  21. 로그인 하지 않고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했더니 경쟁사 영업사원들이나 관계자로 보이는 분들이 너무 많은 댓글을 달고 계십니다. 적절한 지적이나 토론이 이뤄진다면 좋겠는데, 특별한 이유 없이 특정 차와 다른 독자분을 헐뜯고 계셔서 어쩔 수 없이 댓글을 삭제하고, 로그인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욕설이나 악성댓글을 남기는 여러분들은 아마 모르고 계신것 같은데, 여러분들의 IP는 여러분들의 댓글과 함께 초단위로 기록됩니다. 여러분들이 회사인터넷을 이용하거나, 집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스타벅스 같은 공공장소에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어떠한 경우에도 IP를 제공한 업체는 어디로 IP가 나갔는지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수사 요청이 있으면 공개하도록 돼 있습니다.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여러분들을 고소하고 찾아낼 수 있습니다.

    욕설은 모욕죄에 해당되는 것이므로 형사고발이 가능하고 1년 이하의 징역 혹은 2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또 허위 사실을 적시해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면 명예훼손에 해당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실제 사례를 들어보면 인터넷 댓글을 통해 임수경씨 아들을 모욕한 네티즌들 중 25명은 익명으로 글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IP추적등의 방법으로 모욕죄를 물어 형사고발이 이뤄진 사건을 들 수 있습니다.

    고소자체도 굉장히 쉽습니다. 경찰서에서 신고만 하면 즉시 이뤄집니다. 일단 상대가 고소하기로 마음먹고나면 되돌릴 수 없으니 앞으로 다른것은 몰라도 욕설이나 허위사실로 상대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은 없으면 좋겠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