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용기자의 AboutCar

지난주에 기아 스포티지R을 시승하고 왔는데요.

스포티지R은 기존 스포티지와 비교하면 압도적인 스펙과 성능을 갖추고 있죠. 그야 당연한데요.

스펙을 찬찬히 비교해보니 최근 나온 수입 SUV들과 비교해도 우수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경쟁 수입차와 비교해보니

참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한국차와 독일차를 나란히 놓고 비교표를 그려 보일 생각을 하다니요.

한눈에 봐도 스포티지의 마력과 토크가 대부분 수입차들과 비교해 월등(토크는 벤츠 GLK가 약간 더 높습니다)할 정도로 훌륭한 엔진입니다. 이 차보다 강력한 엔진은 아마 BMW X1 정도인 것 같습니다.
연비도 훨씬 더 우수합니다. 갑자기 어떻게 국산 엔진이 이렇게 좋아졌는지 모르겠어요. 게다가 가격은 불과 절반 수준이라니 와우.

다만, BMW X1 23d는 출력이 더 높고, 푸조도 308SW의 경우 연비가 더 우수하다는 점은 빠졌지요.


투싼ix와 스포티지의 싸움, 어떻게 다른가

최근 주변에 소형 SUV를 구입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짐을 많이, 쉽게 실을 수 있고, 운전하기도 편해서 이런 스타일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또 디젤엔진을 갖춰 경제적이라고도 하구요. 그러다보니 국내외에서 투싼ix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얘기도 합니다.

현대캐피탈 블로그의 오토씨도 투싼ix를 구입하셨다 하는데, 사실 디자인이 에벌레 같아서 싫었지만 어쩔 수 없이 구입했다고 합니다. 워낙 탄탄하게 잘 만들어진 하체와 핸들링, 연비, 출력. 여러가지 면에서 이만한 차가 없었다는 겁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구입하신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관련URL: http://autocstory.tistory.com/1626

그런데 이제는 스포티지R이 대안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새로나온 스포티지R은  형님차 뻘인 투싼ix보다도 조금씩 더 앞서는 부분이 있었거든요.

현대차 입장에선 스포티지가 약간 걱정스런 상대긴 합니다. 2004년 현대차의 투싼은 스포티지에 판매량이 밀리면서 2007년까지 계속 스포티지의 뒤만 쫒는 형국이었기 때문입니다.그래선지 현대차는 스포티지R의 판매를 개시한지 불과 며칠만에 상품성을 크게 향상시킨 2011년형 투싼ix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올릴 사진은 지난주 출장에서 나온 프리젠테이션 자료인데요. 이거 현대차 분들이 보면 기분 나빠하실 내용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분들이 프리젠테이션 자료에서 투싼ix를 살짝 언급해 주셨거든요.

그러나 정작 "스포티지가 투싼에 비해 좋은 점이 뭐가 있나요?" 했더니만, "스포티지 못지 않게 투싼도 디자인도 좋고 좋은차"라면서 즉답을 피하시더군요.

우선 첫번째장은 이것이었습니다.

투싼을 언급하지믄 않았지만, 스포티지 브랜드 역사는 길고 깊이가 있다는 것이죠. 특히 해외에선 브랜드 이미지가 더 많이 알려진만큼 딜러망만 확충이 되면 투싼보다 판매를 더 많이 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것 같았습니다.


스타일이 다르다
가장 중요한것은 스타일이겠지요.

기존 스포티지에 비해서 모든면이 커진것은 당연하지요. 하지만, 신형 투싼ix에 비해서도 비율이 훨씬 좋았습니다.

투싼ix에 비해 전장이 30mm 더 길고, 전폭은 35mm 더 길고 전고는 20mm 더 낮습니다. 이 정도면 미니밴이나 CUV라고 불러도 이상할게 하나도 없는 수준입니다. 차가 얼마나 낮으냐면, 소형 CUV인 쏘울의 전고(1610mm)에 비해 손가락 두마디 정도(25mm) 밖에 높지 않은겁니다.

투싼을 타봐도 SUV라기엔 참 낮은 느낌이라고 생각했는데, 스포티지는 숫제 세단을 운전하는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물론 투싼ix와 플랫폼을 공유하기 때문에 앞뒤 바퀴 축간 거리(휠베이스)는 같지만, 차가 낮은데다 더 넓고 길기 때문에 스포티지R의 다지인이 더 안정적이고 날렵해 보입니다. 스포티지가 더 이상 SUV가 아니라 CUV라는 표현을 하는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높은 차가 더 SUV답다는 분들도 있겠지요.

투싼ix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것은 또 있습니다. 공기 흐름인데요. 실제 이번 스포티지는 차에 군더더기를 거의 모두 제거해버려서 풍절음을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공기 흐름 때문인지 밀착형으로 만들어진 루프랙 부분도 실제로 보면 꽤 세련됐습니다. 전고 후저의 날렵한 천장 라인을 강조하는 효과도 있구요.

컬러가 정말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데요. 사실 국산 자동차 색상으로는 거의 금기시 돼 있던 오렌지와 옐로 등의 과감한 색상들이 이번에 도입됐습니다. 특히 실내 색상을 3가지로 고를 수 있도록 했는데, 오렌지 색상이 굉장히 잘 어울린다는 느낌입니다.

투싼ix도 가만 있지 말고, 색상 몇종류 더 내놔야겠어요.



코너링램프나 라이트 가이드와 HID 헤드램프도 대부분 수입차와 투싼에 없는 기능이죠. 사실 수입차 HID램프는 수백만원 하는 값비싼 옵션인데, 이렇게 소형 SUV(CUV)에 장착되는 것을 보면 좀 신기하긴 합니다.

더 안전한 옵션 더 안전한 차

예전에 1950년식 메르세데스-벤츠를 타보니 안전벨트가 없더군요. 아마 옵션이었는데 구매자가 빼버렸을테지요. 지금으로선 상상도 못할 일이지만, 구매자들은 이런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불과 50만원 때문에 자신의 목숨을 구할지 모르는 VDC를 빼버리는게 바로 요즘 소비자들의 '어처구니 없는 실수' 입니다.

그런 실수를 막기 위해선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합니다. 위험한 싸구려를 만드는게 아니라 더 비싸서 덜 팔리는 한이 있어도 VDC는 강제로라도 장착해야 국민을 한명이라도 더 살릴 수 있다는 책임의식 말입니다.

스포티지 R은 VDC를 전차종 기본 장착을 하고 있는데, 이전 투싼 ix도 지난 31일에 2011년형을 내놓으면서 4륜구동에도 VDC를 기본 장착하고 있습니다. 기존 투싼ix의 VDC는 2륜구동에만 기본 장착했던 것입니다. "우아 현대차가 VDC를 기본 장착해주는 경우도 있나" 싶으실텐데요. 이는 사실 법규 때문이었습니다.

VDC는 법적으로 의무화 해야 마땅한 안전장치인데, 한국은 아직 그 정도는 안됐지요. 하지만 SUV로 등록된 차들은 2륜구동으로 내놓을 수 없고, 만약 2륜구동을 내놓으려면 무조건 LSD를 장착하도록 했던 법규가 있었습니다. 올해부터는 LSD대신 VDC를 장착해도 된다고 법규가 완화되면서 원가가 훨씬 저렴하고 고장도 적은 VDC 를 장착해주고 있습니다.

여튼, 투싼ix는 이제야 장착한 VDC가 쏘렌토R 전차종, 스포티지R 전차종에 이미 장착되고 있었다는 점에서 칭찬할 만 합니다.

스포티지R은 최대 타이어 폭이 225mm와 235mm로 좀 더 넓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싼도 꽤 스포츠 성능을 강화한 SUV라서 18인치 휠을 갖추고 있지만 235mm 광폭 타이어는 동급 유일입니다. R엔진의 높은 토크를 감안하면 상당히 필요합니다. 이보다 작은 타이어를 이용하면 코너 급가속시 미끄러짐이 꽤 일어나거든요.


각종 옵션 더 많아

각종 기능을 설명하면서 동급 유일이라고 쓰여진 기능이 많이 있었습니다. 동급 유일이라는 문구 자체가 투싼 ix를 겨냥한 것이죠.

운전석 통풍시트는 이날 발표한 시점에서 동급 유일한 장비였습니다. 다음날 투싼 ix에서 이 기능을 적용한 연식 변경모델을 내놨거든요.

연비도 투싼 ix기존 모델에 비해 0.2km/l가량 더 높습니다. 너무 작은 차이고, 투싼 ix도 0.2km/l를 높였기 때문에 지금은 동일한 수준입니다. 이는 12.8km/l의 QM5에 비해서야 월등히 높은 것이긴 합니다.
내비게이션은 꽤 품질이 좋아져서 이제 별도로 내비를 장착하는게 부럽지 않은 수준이 됐구요. USB에 동영상을 넣어 꽂기만 해도 동영상을 재생해볼 수 있게 됐습니다. 전자앨범이나 전자 액자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구요.
폰과의 연계도 꽤 좋습니다. 특히 폰에 있는 음악 등을 그대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등 사소하지만 향상된 기능들이 눈길을 끕니다.

현대 투싼에는 시계가 없는데, 스포티지R에는 내비게이션 위에 시계가 자리잡고 있네요. 디자인은 조금 더 좋았으면 싶지만요.

에어컨은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적용해 에어컨 냄새가 나지 않도록 했다고 합니다. 또, 글로브박스에 쿨링 기능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디젤은 겨울철에 히터가 나오려면 한참 걸리는데 PTC히터를 적용해 처음부터 더운 바람이 나오도록 했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액티브 에코 기능을 더해 연비 운전을 강제로 ^^ 돕도록 했습니다. 이것도 이전의 투싼 ix에는 없던 기능이죠.




이상 스포티지R과 투싼 ix의 특징들을 몇가지 짚어봤습니다. 둘다 뜯어보면 볼수록 매우 좋은 차입니다. 국내에서 보기 드문 탄탄한 유럽식차구요. 사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을 모두 유럽에서 해오기 때문에 당연히 유럽 느낌이 강하게 드는 것 같습니다.

방법이야 어찌됐건 국산차가 이렇게 훌륭한 수준에 올라 섰다는 것이 무척 기쁩니다. 다만 현대와 기아는 추구하는 방향은 약간씩 다른 것 같습니다. 기아차는 약간 더 비싸면서 기능을 더 많이 집어넣는 방향으로 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대중브랜드의 평범한 이미지를 거부하고 자신있고 진보적인 방향을 제시하려는 것 같습니다.

현대차의 방향은 수출위주의 전략에서 적절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아차는 개성이 있으면서도 국내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피하는 방향의 디자인을 하는 것 같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기아차가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아 오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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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17

  • 성용 2010.04.08 13:29 신고

    현대와 기아의 관계가.. 전에 SONY랑 AIWA의 관계랑 비스무리 한건가?

    SONY,AIWA 둘다 결국 어리버리해지고 삼성이 떳는데.. 흠~

  • 현대나 기아나... 회장이 똑같은데... 라이벌 인가요??? 투산이 잘 팔리나.... 스포티지가 잘 팔리나..

    정몽구 회장으로선......또 현기차로선 똑같은거 아닌가요???

    국내 독점이잖아요!! 현대나 기아나.....

    산파테와 소렌토알도 좀 비교좀.....ㅋㅋㅋㅋㅋㅋ

    현기차가 앞으로도 좋은가 만들어 주길 바라고.. 국내에서 K7과 투산에서 있었던 차 밑바닥 녹셔리 같은 그럼 문제좀 안나왔음 좋겠네요!!!

    극내기업중 현기차 라이벌 할수 있는 기업은 이제 없겠죠???

    국내 소비자 입장으로선... 현대 기아 대우 삼파전이었을때가 참 좋았구만.......

    지금은 2파전이라도 되면 좋은데... 완전 독점이라 그점이 아쉽습니다.

    • 똑같은데도 라이벌이라더군요.

      연구소 조직은 같지만, 생산-마케팅 조직은 전부 별도라서요. 내부적으로는 피튀기더군요. 지금 도로 떼놔도 전혀 문제가 안될 정도로 보였습니다.

      싼타페-쏘렌토R은 이미 약간이나마 비교했는데요.
      http://aboutcar.co.kr/1111

  • 정말 대단하죠.... 이건 제가 현기차를 미워하는것과 별도로 인정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솔직히 ix 디자인도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높게 봤었는데
    스포R에 견주니.. ix는 안되겠습니다.

    높아지는 차량가격과 내구성 문제, 내수 vs 수출의 역차별 문제들만 차츰 해결되어 나간다면
    대단히 매력적인 회사로 탈바꿈 해 나가겠죠.
    한번에 모든걸 해결할 수는 없을테니, 시간이 해결해 줄거라 보겠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제자리라면 국내시장에서 외면받는게 결코 허황된 일은 아닐거고요.

    참.. 스포R은 정말 하루이틀 몰아보고 싶은데 딱히 구할데가 없는게 아쉽네요.
    렌트를 해야 하는건가? 그건 돈이 넘 많이 드는데. 크큭.

  • 내멋대로 2010.04.08 21:25 신고

    저 시계...
    사진상의 느낌으로는 로체부터 시작하여 k7에서도 사용된 그 시계인가 보군요...

  • 비달 2010.04.09 09:42 신고

    그래도 전 현기차는 별로예요.. 아무리 외관이 멋진들.. 속의 부품은 저질부품이 사용되죠... 엔진부품도 내수형에서 빼먹는것도 있구요..
    특히 잘못된 부분은 중국차도 옵션과 마력같은 퍼포먼스는 우리차보다 좋게 만들수 있지만 국산차와 중국차를 비교해서 구입하라면 누가 선듯 중국차를 구입할까요??
    단지 보여주는 숫치가 다가 아니라는 말이죠.. 제품에 대한 가치와 신뢰가 없다면 오래가기 힘들겁니다....
    지나치게 높은 가격과 보여주기 위한 옵션질... 기본안전성과 차 고유의 기본기를 살려내지 못한다면 미래가 그리 밝지만은 않습니다..
    같은 자세제어장치라도 독일회사와 현기차와는 다르죠... 미세하지만 중요한 기술력이 차이나죠.

  • 차도리 2010.04.09 10:28 신고

    연비..
    다른차들은 4륜인데.. 왜? 기아차만 2륜 연비로 적어놨죠?
    그래서 4륜기준이면 14.1 이네요. GLK, 억지로 껴둔 407, 경쟁모델인 308 보다 휠씬 낮군요
    그리고 가격
    왜 다른애들인 4륜 가격에 풀옵인데?.
    스포티지 R 은 2륜 최저가격이죠 - -?
    동일옵션 적용시 3천만원이 훌쩍 넘네요 .
    그런데 왜 스포티지R 에 들어간 사이드커텐에어백은?? 전복감지죠?
    옆에서 박으면 안터진다는 건가요 -,.-?????

    • 아이고 죄송해요. 제가 확인 못했는데, 기아차 홍보팀이 조금 '얍실'하게 기아차만 2륜구동으로 적었군요.

      4륜 기준이면 GLK보다 연비가 떨어지나요? 한번 살펴보고 다시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전복감지 측면에어백'이라는 말의 의미는 '충돌은 물론 전복도 감지하는 에어백'이라는 뜻입니다. 볼보 등에서 먼저 장착됐고 메르세데스-벤츠 등 수입차들에 꽤 일반적으로 장착되고 있습니다.

  • 발빠른김기자열혈팬 2010.04.09 10:40 신고

    신형 스포티지가 독특한 컬러를 선보이긴 했는데...글쎄요...

    흔한 색상이 아닌 독특한 컬러의 색상은 나중 중고차 가격에도 영향을 주고

    도색비용등의 문제도 있고...(사고시 등등등)

    색상은 예쁜데 선뜻 노란색 오렌지색 구입하기 힘들지 않나싶어요...

    예쁘긴한데 무게감이 떨어지는게 꼭 애들 장난감도 아니고..

    • 저는 정말로 하나 사고 싶던데요. 물론 대다수 소비자들은 이런 색을 사지 않겠지만요.

      차가 '애들 장난감'이 아니긴한데, '어른들 장난감'이면 안되나요?

      차를 '평생 소유하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한 1~2년 재밌게 타는 것' 이라고 생각을 바꿔보면 참 선택할 차들이 많은것 같아요. 차를 1~2년 빌린다고 생각해보면 빨간차든, 뚜껑이 열리는 차든. 한번 타볼만 하잖아요?

      자동차도 재미있게 즐겨보자구요.

  • 그밥에 그나물 2010.04.09 14:39 신고

    투산 ix 출시 발표할때 정몽구가 있었고 스포티지 출시할때도 정몽구가 있었습니다..
    그밥에 그나물인데 뭔 경쟁입니까?
    고도의 판매 전략이라는걸 정말 모르는건가요?
    투산 ix 먼저 발표해서 판매하고 후에 스포티지r 성능 조금 더 갖춰서 판매하는 고도의 판매 전략입니다..
    결국 투산ix에도 모든 기준을 충분히 맞출수 있지만 스포티지r 팔어 처먹을라면 투산보다 당연히 조금이라도
    스펙을 올려서 소비자들 가지고 노는겁니다.
    결국은 투산도 처음에 계획했던 그대로 스포티지의 스펙을 가지고 판매를 할거구요..
    얍삽한 판매전략에 국내 소비자만 개등쉰처럼 휘둘리는 겁니다..
    결론은 처음부터 좋은 스펙으로 판매를 할수도 있지만 후에 출시될 동생 스포티지의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서
    자제를 했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 얼마후면 형보다 낳은 동생 없다는 식으로 스펙을 올려서 투산을 팔아 처먹을겁니다.
    사실 뭐가 잘팔려도 상관 없지만 서로 저울질 하게 만들어서 판매량을 늘리려는 방식 인겁니다

    • 거시적으로 보면 맞는 말씀이세요. 현대기아차 그룹은 사실상 한 계열사지요.

      그런데, 이 두 회사는 각각의 생산-마케팅-세일즈 조직을 여전히 구분해서 가지고 있어요.

      K7이 잘 팔리고 그랜저 안팔리면, 그랜저 공장에서 K7도 혼류생산하면 좋겠지만, 실제 기아차 공장에서는 절대로 현대차를 만들지 않는다는 거예요.

      판매도 마찬가지예요. 현대차 대리점이 스포티지 좋다고 가져다 팔 수가 없어요.

      그러면 이 조직이 각기 수만~수십만명씩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데, 서로 피튀기게 싸우지 설마 안싸우겠어요. 기아차가 새로 차 만들면 팔 시장이라곤 52% 점유율 가진 현대차 시장 밖에 없는 한국땅에서 말이죠.

      현대차도 마찬가지. 기아차 잘 팔리면 실적이 줄고, 보너스도 줄어드는 상황에서 같은 계열사니까 사정 봐주자고 한다는건 생각하기 어렵죠.

      그래서 피 튀기는 조직간 경쟁이 있긴 합니다만, 물론 이 모든게 정씨 일가의 손바닥 위에서 벌어지는 일이긴 합니다. 서로 경쟁하면 더 성장할 수 있기 떄문이죠. 또 경쟁이라곤 해도 너무 피가 튀면 서로 떼놓는 등의 중재 역할도 하기 때문에 약육강식 시장과는 분명 다르겠지요.

  • DaCapo 2010.04.09 23:09 신고

    디자인의 기아라면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디자인은 발로 했네요. 80년대 신문광고 분위기....

  • 2010.07.06 11:17 신고

    그런대요..앞으로 3~10년후에 과연 어디차가 더많이 도로를 달릴까요....그리고 자동차 회사에서 하는말 "수입차는 수리비가 많이 들어간다..부품비와 공임이 비싸다..."그런데요..대부분 사고가 나서 교환할때 왕창들어가지 머 오일가는데 수십~수백 들어가나요???사고시 보험에서 처리하고 아님 별로 큰돈 들어갈일이 업지안은지...그리고 외제 차들이 많이 다니다보면 취급하는 정비소가 많이 넗어나고 정비공장도 많이 생기면 당연히 수리비 줄지 안을지...

    • "오일 가는데 수십~수백 들어가겠나"하셨지만, 외제차는 오일가는데 정말 수십 들어갑니다. BMW는 25만원 정도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려면 디스크도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수백만원 들어갑니다.

      국산차가 가격대비 성능비, 유지비에서 유리한건 지금이나 앞으로나 계속 될겁니다.

      수입차의 점유율은 많이 늘었지만 7%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도 마찬가지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