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용기자의 AboutCar

몇개 되지 않는 국산차 이름이 국내에서 잘 알려진거야 당연하겠죠.
 
하지만 스포티지라는 이름은 유럽 등 세계 시장에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심지어 CR-V를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스포티지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왜냐면 스포티지는 SUV임에도 불구하고 승용차의 디자인을 갖춘 최초의 차량이어서, 북미와 유럽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한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주차장에 댄 스포티지R. 때 마침 바로 옆에 이웃집 CR-V가 보이는군요. CR-V는 세차가 안됐다는 점을 감안하고 봐주세요. 포토샵은 안했습니다.

초대 모델이 이렇게 히트를 친데 비해 2세대 스포티지는 크게 눈에 띄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당시 기아가 어렵기도 했고, RAV4라거나 CR-V 같은 비슷한 콘셉트의 SUV들이 쏟아져 나와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일겁니다.

해외에서 스포티지가 이름을 유지한데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현대 투싼ix의 수출모델은 투싼에서 ix35로 이름을 바꾸고 새롭게 브랜딩을 하고 있지요. 기존의 이미지를 떨쳐 버리겠다는 의도인것 같아요. 해외에서 오피러스(아만티) 후속으로 팔리게 될 K7도 현지명이 '카덴자(Cadenza)'라고 바뀌었구요.  

이처럼 국내 이름과 수출 모델이 같은 이름인 모델이 오히려 몇 안됩니다. 스포티지가 같은 이름을 유지하는 것은 아마 현지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진데다 매력적인 차로 각인돼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만 합니다. 그런 이유에서 지금처럼 극적인 변화를 가져온 3세대에 있어서도 그 이름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는 거겠죠.

실내와 퀄리티

운전석이나 조수석은 원래도 크게 좁지 않은 수준이었지만, 신형은 훨씬 더 넉넉해졌습니다. 수치상의 의미만은 아니고, 실제로도 상당히 넓은 느낌이 듭니다.
 
사실 이전 스포티지를 탔을 때는 수치에 비해 실내가 너무 갑갑해서 이해가 안됐었죠. 아마 천장이 낮고 대시보드가 높았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밖이 보이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자연히 실내가 갑갑하게 여겨진 겁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런 느낌을 전혀 받을 수가 없더라구요. 헤드룸도 넉넉하고, 대시보드는 낮아지는 등 실내 형상이 이전에 비해 월등히 나아졌기 때문에 개방감이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실내가 더 커보이는 듯 했습니다.


오렌지색 실내는 예술적이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국산차 메이커가 핸들 안쪽의 스티치까지 오렌지색으로 박아넣을 생각을 어떻게 했을까요. 무슨 BMW M까지 들먹이는건 과장이지만, 그런 핸들의 스티치처럼 예쁘게 박아놓았네요.


뒷좌석은 무릎공간(레그룸), 측면의 여유, 천정까지의 공간감(헤드룸) 등 어떤 면을 봐도 충분하고 쾌적하게 앉을 수 있었습니다. 뒷좌석도 어느 정도 뒤로 기울일 수 있어서 편하고, 좌석 한가운데는 암레스트까지 있었어요. 천장은 파노라마 썬루프가 있으니 개방감이 우수하기도 했습니다.

트렁크 공간도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골프백은 4개를 겹치지 않고 그냥 나란히 넣을수도 있겠습니다.
 
지난번 쏘울과 포르테의 신차 출시때 기아차가 엄청나게 욕을 먹었던 내장재 질감문제를 확인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기존 쏘울과 포르테 문제는 그게 그렇습니다. 요즘 다시 타보면, 그때의 질감이 전혀 아니었습니다. 이상해서 물어보니 "전에 비해 좋아졌는데 일반 소비자들은 질감이 달라졌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다"는게 기아차 측의 설명입니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잘하지.

제 아이폰(이름이 '김한용만세') 폰에서 음악을 끌어와 플레이 하는 모습


어쨌든, 이번에 타본 스포티지R은 질감이 개선된 쏘울과 포르테보다도 좋아졌다고 얘기할 수 밖에 없더군요. 플라스틱 통통 소리 나던 부분은 거의 사라지고, 이제는 우레탄을 이용한 실내로 변경됐어요. 딱딱한 플라스틱 부분도 이전보다 강도는 높지만, 경도가 낮아서 부드러운 느낌이 들게 됐구요.

촌스러운 부분은 이제 찾기 어렵고, 전반적으로 이전보다 훨씬 값비싸 보이는 실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엔진 시동은 무려 스타트 버튼으로 하도록 돼 있는데, 버튼 위치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이전 로체와 모하비는 버튼이 너무 하단에 있어 누르기 불편했습니다. 제가 이렇게 얘기하면, 꼭 "난 불편하지 않다"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버튼이 낮아서 손등이 아래로 가도록 손을 뒤집어 눌러야 하는 바로 그게 불편하다는 겁니다.


스포티지R 서울 시내에서 달려보니

전라도의 쭉 뻗은 길을 달릴때와 서울에서의 느낌은 전혀 달랐습니다. 사실 이번에는 시승차 엔진 상태가 좋지 않아선지 공회전 소리가 별로 좋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주에서 주행하던 모습

지상고도 그렇지만, 시트포지션도 역시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소형 SUV라고는 하지만, CUV라고 마케팅할만 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주행해보니 엔진음은 꽤 들리는 편이지만, 약간의 가속때는 오히려 배기음이 꽤 잘 만들어져서 듣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최대 가속을 하면 크르르릉 거리는 소리가 조금 거슬립니다. 강력한 엔진 덕에 최대가속까지 할 일은 별로 없을것 같기는 하지만요.

D레인지에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진동이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언덕에서 밀림도 거의 없구요. 꽤 괜찮은 변속기와 엔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 4단 변속기를 대신한 신형 6단 변속기 덕분에 변속 충격도 적고, 변속기 레버를 위아래로 움직여 수동으로 변속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섀시는 플랫폼, 서스펜션, 스티어링 등을 모두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특히 전동 스티어링은 이전에 비해 고속에서는 훨씬 묵직하면서도 주차할때는 가벼운 속도감응 파워스티어링의 기능을 더했습니다. 이 때문에 여성 운전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동시에 고속 주행중에 휘청거리는 경우도 적습니다.

고속주행중에 핸들을 느슨하게 해도 직진성이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프론트 서스펜션의 캐스터각을 높인것도 원인인 것 같았습니다. 캐스터각이 커지면 직진성이 좋아지고 노즈다이브(브레이크시 앞부분이 숙여지는 상황)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 반면, 노면의 잔 진동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차의 경우 새롭게 만들어진 섀시가 핸들링과 승차감의 밸런스를 잘 맞춰 이 문제를 해소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세단에 비해 약간 높은 시트포지션이지만, 중심이 높다는 느낌은 결코 아닙니다. 게다가 하체는 꽤 부드러우면서도 지나친 기울어짐은 막아주고, 잔 움직임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합니다. 서스펜션 구조도 그렇지만 샥스에서 만들었다는 가변식 댐핑 시스템도 영향도 상당한 것 같습니다. 특히 뒷바퀴가 따라오는 느낌은 길다란 차체나, 전륜구동이라는 느낌을 잠시나마 잊게 할 정도입니다. 유럽차 수준의 조향능력을 원하면서도 딱딱한 서스펜션은 싫어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양면적인 욕구를 채워줄 수 있을 듯 했습니다.

짐을 많이 싣는 장점이 있는 동시에 운전의 즐거움에 대한 욕구까지 채워줄 수 있는, 이 가격대의 거의 유일한 SUV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시대 SUV는 이런 것

물론 최근 BMW X1이라거나 인피니티 EX35라든가, 고급스럽기 이루 말할 수 없이 우수한 수입 SUV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손에 닿기는 조금 멀지요.

자동차 시승을 하다가 흔히 저지르기 쉬운 실수가 있습니다. 모두 내 돈으로 사는 차가 아니기 때문에, 가격과 관계 없이 '좋은차'를 '좋다'고 하는겁니다. 사실 가격이 비싼차가 좋은건 당연합니다. 9천만원짜리 C63 AMG가 만약 2천만원짜리 제네시스쿠페보다 못한 성능이라면 그게 오히려 웃기는 일이죠. 성능이 더 나쁜 스포츠카를 더 비싸게 팔면 안팔릴게 뻔하구요.

말하자면 스포티지는 6천만원짜리 수입 CUV와 비교할만한 2천만원짜리 차입니다. 6천만원짜리 차와 비교해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어떤 면은 더 나은점도 있다는 겁니다. 2천만원 남짓 주고 살 수 있는 다른차에 비해 우수한가를 보면요. 네, 월등히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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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30

  • 혹시 2010.04.17 00:03 신고

    운전석 밑에 패달 있는곳은 보셨는지...그리고 조수석 밑에도 ...
    그리고 디젤엔진 인데도 BSM을 뺐다고 하네요.그래서 진동과 소음이 크구요..물론 투산IX와 YF소나타에도 뺐구요..몇년 지나면 소음 진동 장난아닐듯..

    • BMW 2010.04.17 05:46 신고

      벰베 스퀘어 엔진에도 안올라 갑미다ㅋㅋ
      원래 밸런스 샤프트는 일본에서 개발된후에
      일본차중심으로 쓰이고 있어요.

    • 근데.. 2010.04.17 10:05 신고

      이전 모델에는 있던걸 왜 이번신차에서는 다 뺐을까..
      수출용에는 그대로 적용한다는데..내수만 기술력이 좋아졌나??ㅋㅋ
      1. 기술력이 좋아져서..
      2. 또 원가 절감

    • 굿 2010.04.19 09:56 신고

      하지만 미국수출용에는 가솔린 모델에도 BSM장착된다는 사실...

      타사 경쟁차종에도 다들 붙어있고....

  • Sean Kim 2010.04.17 00:47 신고

    미국에서는 Tucson 은 계속 Tucson 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름이 변경되지는 않았네요.

    • 유럽에서는 2010.04.17 05:43 신고

      i35으로 갈꺼에요.
      i55도 있고
      i30도 있고
      소나타도 i40으로 갈모양이던데..

    • shito 2010.04.19 17:12 신고

      유럽에서 신형투싼은 ix35 지요.
      ix55는 베라크루즈

      그러고보니 싼타페는 저 네이밍으로 안가나봐요?
      ix45로 쓰이려나?

    • 싼타페를 ix45로 수출 한다는 소문이 있긴 한데요. 현대차 얘기를 들어보니, 싼타페는 워낙 이름이 잘 알려져서 그냥 싼타페라고 한다고 하구요.

      나머지 차들은 유럽과 호주에

      i10, i20, i30, i45
      ix35, ix55

      등으로 판매 된다고 합니다.

      i는 세단혹은 웨건, ix는 SUV죠.

  • 또롱 2010.04.17 14:08 신고

    2천만원짜리 차는 아니구여 3천이라고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만....(님이 시승한 차량을 기준으로 본다면)

  • ㅉㅉㅉ 2010.04.17 14:56 신고

    녹셔리

    호일강판

    쥐포티지~

  • RET 2010.04.17 18:14 신고

    밸런스모듈을 원래 없이 설계한 엔진과 있다가 뺀 엔진을 비교하면 안되지요. 하긴 현대가 다른차엔진에 없는거 보고 뺄 생각을 한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식하게 빼는 바람에 쓸데없는 엔진오일만 9리터나 들어간답니다. 그나저나 티구안과 경쟁할거면 루프강성 데이타도 공개해야할듯.

    • 보통 2.0리터 엔진은 오일 4리터 넣으면 남던데...

      엔진오일이 9리터나 들어가나요? 혹시 어디서 보신건지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밸런스 샤프트를 중간에 슥~ 빼면 아마 너무 흔들려 제대로 타기 어려울 것 같아요.

      그건 그렇고, 루프 강성 데이터는 조만간 공개될겁니다. 미국 IIHS에서 테스트하니까요. 티구안은 테스트 되는 시점 이후로 설계돼서 그런거였죠.

  • 일단 디자인은 GG 최곱니다 -.-;;

    진동이나 엔진소음은 투산ix도 상당했으므로 그대로 일거고요.
    엔진룸 쪽 방음은 에프터 마켓에서 어렵지 않게 어느정도 해소 가능할테니 모 그냥저냥 크게 문제는 안삼습니다.
    아마도 브레이크는 비슷하게 좀 대책없을거 같은데 어떠렸는지 궁금합니다.
    파워트레인에 대한 충격적인 느낌이 아직도 선한데, 스포R도 비슷하겠지요.

    ix하고 판매간섭이 "상당히" 심할거라 예측됩니다.

  • 토마토 2010.04.17 21:57 신고

    현대 기아의 가격정책 및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위에대한 불만이 많은것을 사실이지만
    세계시장에 내놔도 뒤지지 않는 차량을 만들어내는 능력만큼은 솔직히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스포티지R과 곧 출시될 K5는 안티마저 돌아서게 할 정도로 훌륭하게 나온것 같습니다.
    인정할것은 인정해야죠^^
    항상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다음에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 erickim 2010.04.18 23:03 신고

    미국에는 4기통 gdi 터본가 274마력짜리 (쏘나타 ,K5와 같은 엔진) 얹어서 나온다네요~

    마눌님 차 바꿀때가 됐는데 여기 미국에 4기통 터보달고 나옴 함 생각해 봐야것네요~ ^^

    소음은 한국 국내 판매용에는 소음 잡아주는 BSM인가 먼가를 안달고 판다는 군요~

    디젤은 소음이 심해서 기본적으로 달아주는데 한국판매용에는 과감히 빼버렸다는 멋진(?) 뉴스를 봤습니다~

    서민들 탈차가 별루 없이 독과점이다 싶이 현기차가 내수시장 잡고 있으니 완전 배째라 식의 장사를 하는군요......

    미국에는 가솔린 모델에도 그거 달아서 판다는데 ㅎㅎㅎㅎㅎㅎㅎㅎ 나쁜넘들이죠 정말~~~!!!

    • 현대기아 4기통에는 모두 BSM을 달지 않는다고 해요.
      선택의 문제죠. BSM을 달고 더 부드럽고 연비와 출력이 낮은 엔진이냐, 혹은 반대냐.

      원가 때문에 BSM을 뺐다는건 넌센스죠. 왜냐면 BSM은 그냥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쇳덩어리거든요. 원가 얼마나 되겠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4기통은 진동과 소음을 좀 내고, 부드러운 엔진 원하면 6기통으로 가는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생각이 좀 다르신지 궁금합니다.

  • 네발짐승 2010.04.19 09:12 신고

    돈열심히 벌어서 현기차 탈출해야겠어요 ㅎㅎ 2~3천이면 수입중고도 많던데

  • 사비연필 2010.04.19 13:05 신고

    소비자의 선택도 과감히 독과점 상황을 벗어 날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부터 한시간씩 일 더 해야겠습니다.

  • 왼발의마술사 2010.04.20 01:23 신고

    루프강성 밥말아먹은 쥐포티쥐 이름을 왜굳이 이어가는지 이해가 안될분.. 불사신이라면 쥐포티쥐..

  • 오마이갓 2010.05.25 23:32 신고

    '짐을 많이 싣는 장점'에서 빵~~터짐,,ㅋㅋㅋㅋ 진정 그 안에 화물을 실어 보셨단 말입니까??ㅎㅎㅎㅎ
    동생 내외는 유모차가 안들어갈 것 같아서 포기했다라는 말을 하더군요,,ㅋㅋㅋㅋ

    • 농담이신지 진담이신지 몰라서 어떤 댓글을 달아야 할 지 모르겠는데요.

      스포티지R은 기존 차는 물론 투싼ix에 비해도 트렁크가 더 깁니다.

      '유모차가 안들어갈것 같아서' 라는게 무슨 의미이신지 모르겠습니다. 유모차가 안들어가는 SUV가 세상에 어디 있겠습니까. 유모차는 세단에도 들어가게 설계하는게 일반적인데요. 만약 유모차를 접지 않고 넣는걸 생각하신다면, 음... 그래도 종류에 따라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이런된장 2010.06.02 13:07 신고

    2천만원짜리 차라...ㅎㅎ 설마 시승차가 최하등급 2천만원짜리 차였나요? ㅎㅎㅎ 쓸만한거 타려면 거의 3천입니다

  • 이런된장 2010.06.02 13:09 신고

    BSM은 1~2만원짜리 쇳덩이는 아니구요 나름 몇십만원 하는 부속입니다 그거 하나 빼면 엄청난 원가절감이 되죠 현기의 막장 원가절감질!!!

    • BSM이 부속으로 판매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몇십만원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BSM은 다른 역할은 전혀 없는 단순한 무게추입니다. 그렇다면 원가 절감을 잘 한다는 현기차가 무게추를 만들때 몇십만원이나 들여서 만들까요? 엔진 자체의 원가도 100만원이 채 안될텐데요.

      2.4리터 GDI 4기통 엔진에는 BSM이 달려있던데, 거기에 달린 BSM이라면 아마 말씀하신 1~2만원? 그 정도도 안될지 모릅니다.

      제 생각에는 BSM을 뺀 이유가 적어도 원가 절감에 관한건 아닌것 같습니다.

  • lara 2010.08.10 17:15 신고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시간이 흐른뒤 보게 되었는데...일단 댓글들보니...현대와 기아가 얄미운 점이 있어도 어쨋든 차는 그래도 다른 국내회사들보다 잘만드는것은 인정하게 되네요...일단 계약을 했는데...두달정도 기다려야 한다는...기사 잘보았습니다...

    • 스포티지R 계약 하셨군요. 신차 구입하시는게 된 점 축하드립니다.

      당부할게 있다면 요즘 언더코팅, 유리막 코팅을 하시는 분 많던데 가급적 그런건 하지 마시고 당분간 타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