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용기자의 AboutCar

여러분들 도요타 차량을 타고 계시다면 반드시 리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 즉시 가시는게 좋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쓴 기사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도요타 캠리의 급발진 문제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미국에서 급발진에 따른 사망사고가 또 발생했기 때문이다.

17일 미국 도요타에 따르면, 지난 5일 유타주의 고속도로에서 66살의 폴 베넬펜(Paul Vanalfen)이 몰던 2008년식 도요타 캠리 승용차가 정지 신호에도 불구하고 도로 가장자리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운전자와 그의 아들 찰린 로이드(38)가 현장에서 즉사하고 그의 며느리는 크게 다쳤다.

사진/미국 유타주 고속도로 순찰대


사고보고서에는 운전자가 도요타 캠리 차량을 세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차가 지속적으로 가속돼 이 같은 사고가 나타난 것으로 적혀있다. 스키드마크(노면에 타이어 자국)를 보면 그가 페달을 잘못 밟은게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수사관들은 차량의 기능 이상이 이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었다고 의견을 모으고 있다.

이 사고를 일으킨 2008년식 도요타 캠리는 총 3건의 리콜을 받은 상태지만, 이 차에 모든 리콜 정비가 시행됐는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도요타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사고로 사람들이 숨진것에 대해 슬픔을 느낀다"면서 또한 "급가속이 일어났을 가능성에 대해서 면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또 자세한 조사를 통해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내서도 도요타 차량 대부분이 리콜 및 무상수리를 진행중이지만 수리를 받지 않은 상당수 차량이 그대로 거리를 돌아다니고 있다. 리콜과 무상수리의 근원적인 이유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BOS)’이 장착되지 않은 차량에서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이 동시에 밟힌 것으로 인식되면 차가 정지하지 않고 더 가속되는 문제가 있어서다. 
---

여러분들 중에도 도요타를 타시는 분이 있으실 겁니다. 제 주변 지인도 렉서스 ES350을 타는데 올해만 3차례 리콜을 받아서 3번째 리콜은 너무 귀찮아서 들어가지 않고 버티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3번째 리콜이 가장 중요한 BOS리콜입니다. 이전의 리콜은 패달과 매트 등의 비교적 사소한 문제였지요. BOS가 장착되지 않은 차는 브레이크를 밟아도 설 수 없다는 점을 꼭 명심하시고, 반드시 리콜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BOS 가 장착되지 않은 차는 어떻게 되는지는 제가 이전에 쓴 글과 동영상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이전에 올린 글(동영상) 보기: 도요타의 급발진 시험해보니…국산차도 비슷한 문제가

0

Comment +4

  • 이달 말에 캠리 받기로 되어 있는데 이런 기사가... -.-

  • Sean Kim 2010.11.19 12:57 신고

    Charlene 은 아들의 약혼녀 입니다. 아들과 부인은 부상을 입었고요.

  • 아.. 캠리가 또 이런 사고가 있었군요.
    미국에 살면서도 뉴스를 제대로 챙겨 듣지 않았네요. ^^;;
    저희 아버지도 캠리 2010형을 타시는데.. 아직까지는 리콜이 한 번만 온 상태입니다.
    리콜 체크하러 가서 페달 교체 부품이 없어서 그냥 왔었는데.. 이 글 읽어보니 다시 꼭 아버지 모시고 가야겠네요. ^^

    오랜만에 들어왔는데 블러그에 읽을 거리가 더 많아졌네요.
    전에는 티코와 그랜저 정도밖에 구별을 못했었는데 미국에 와서 살다보니 종류가 다른 차도 많이 보고 타본 차도 많아져서 이제는 제법 관심 갖고 읽게 되는군요. 전 렉서스 RX 350 을 타는데 이 차 리뷰도 있는지 한 번 살펴봐야겠네요. ^^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 차는 안샀으면.. 이라는 코너가 좋은데 최근 글이 별루 없네요.
    아무래도 토스카의 아픔 때문인가요?
    많은 사람의 관심과 질타가 있었던 거 같지만 자신의 소견을 밝히신 모습이 참 좋아보였습니다.
    미국에서는 TV나 신문도 자신이 지지하는 대통령 후부를 대놓고 지지하기도, 혹은 비방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정성 논란에 휩싸일 법도 한데. 이런 모습은 다양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저에게는 신선한 충격이고 꼭 배우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발빠른 김기자님도 소신대로 계속 멋진 글 쓰시기 바랍니다.

    좋은 글에 감사드립니다.

  • 2003년도에 지리산정상 휴게소 에서 출발하려는데 밭데리점검렘프가 들어왔고 차량에 별이상이없어 오동작이라생각하여 서울로 출발하여ㅅ슴니다.오후3시경 출발하였고 고속도로 천안부근부터 받데리전원이 고갈되어 지리산부터 받데리충전이 되지않았음을 알게되었슴니다.디첼차는 연료압축으로 폭발하기때문에 시동이걸려있는상태에는 받데리라고갈되어도 시동이 꺼지지 않슴니다.밤중에 라이트없이 안산까지왔으나 도저하더이상 가는것은 무리라생각으로 안산인터첸지로 나왔슴니다. 인터첸지바로아래 신호드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정지하고있는테 갑자기 엔진스피드가 최고의속도로 올라가더니 엔진이정지 하였슴니다.차량종류는 겔로퍼2이고 당시 하이카불러 견인하여 카센타에서 체네레타교환(중고품)지금까지 별이상없이 타고있슴니다.이런사항이 보움이될지 모르겠슴니다.본인차량은2002년식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