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가 승용차의 패러다임을 바꿀 독특한 경차를 출시할 예정이어서 국내 자동차 시장에 파란을 일으킬 전망이다.

31일 기아차 한 관계자는 신형 경차 'TAM(프로젝트명)'이 일본 '다이하츠 탄토'의 장점을 거의 모두 수용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다이하츠 탄토


관계자에 따르면 기아차 TAM는 인도 측 B필러(기둥)을 없애고 뒷문은 전동 슬라이딩 도어로 만들어 승객이 드나들기 편하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반면, 차도측 문은 일반 승용차와 같은 문이다. 이로서 현대차 벨로스터에 이어 국내 자동차 업계 두번째의 좌우 비대칭차가 될 전망이다.

'레퍼런스 차'인 다이하츠 탄토는 차고가 무려 1750mm로 어지간한 SUV보다 높아, 신장이 135cm 이하의 어린이는 똑바로 선채로 타고 내릴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문도 넓어 우산을 접지 않은채로 드나들 수 있어 편의성은 물론 안전에도 큰 도움이 된다.

TAM(프로젝트명)의 스파이샷 슬라이딩 도어가


이 차는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박스카 형태로 실내 공간이 극대화 되어 있어 많은 짐을 싣는 경우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다이하츠 탄토


기아차는 TAM의 전기차 모델도 내놓고, 우체국과 근거리 배달용으로도 투입하겠다는 전략을 세워두고 있다.

다이하츠 탄토


당초 기아차는 이 차를 8월에 내놓겠다는 계획이었지만, 모닝 등 경차 인기에 힘입어 판매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중이다.


WRITTEN BY
발빠른김기자
자동차 담당하는 김한용기자입니다. 언제나 제보 기다립니다. 메일주소: digitrio@gmail.com

1 , 댓글  8개가 달렸습니다.
  1. 아하........이 차 군요.....일본에서는 박스카가 대인기라는데.........우리나라에서도 주부들이나 젊은 여성, 학원차량 등으로 많이 선호될 것 같은데 아직 일본과 같이 초식남이 적어서.....남성들에게는 잘 와닿지 않겠네요......인테리어와 색상 등을 잘 조합하고 타겟이 명확하다면 상당한 성공을 이룰듯...

    소울과 같이 주차장에서도 멋진 차라는 말도 안되는 컨셉이라면 백발 백중
    • 그렇습니다. 일본에서는 젊은이들이 차를 거의 사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특히 대학교를 졸업해도 50%만이 운전면허를 취득할 정도라고 하니 "차는 아무도 안산다"고 까지 말할 수 있을겁니다.

      한국도 그런 시장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어쨌거나 아이를 가진 집은 차가 반드시 필요하고, 그런면에서 시기 적절한 차종이 아닌가 싶습니다.
  2. 대학생 때 다마스에 매력을 느껴 실제 구매했던 저로써는 너무 매력적인 차입니다. 한대 뽑고 싶군요! 그나저나 다마스의 시대가 저무는건가요. 쌍용차보다 잘팔려 GM 대우에게 나름 효자였던 다마스인데 말입니다.
    • GM대우가 다른 차종들은 모두 시보레로 바꾼다고 하면서도 다마스와 라보는 바꿀 계획이 없다고 하더군요. 그 구조로는 강화된 충돌테스트를 이겨내기 어려울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안만들겠다는 것인지, 대우 브랜드로 팔겠다는 것인지 모르겠어요. 어쨌든 그 말을 듣고나니 뭐랄까.. 토사구팽이라는 말이 떠오르더군요.
  3. 진정한 독식이 가능한 2011.02.01 09:20 신고
    모델이라고 할까요

    물론 소비자의 바람은 제발 1000만원대 초반으로... 가격싸고 튼튼하고 잔고장없게

    이겠지만... but

    우리의 몽구스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거라는 불안한 생각이 스치는 이유가 뭘까요...

    - 현대 포터 1톤 더블캡을 3년전에 살때.. [회사차로] 거의 반 독점모델이라고 가격받는거 보고 뜨악했더랍니다.
    • 그러게요. 전동 슬라이딩 도어 옵션은 최고급 트림에서만 붙일 수 있게 하고... 등등 해서 탈만한거 살라면 1500만원 쯤 받겠죠? 그래도 경차인데.. 쩝.
      독점시장의 폐해가 가장 많이 드러나는 부분이 이런 세그먼트죠. 일본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는 이런 차가 없으니까요.
  4. 솔직히 그냥 탄토 운전석 바꿔서 국내 정식으로 수입 했으면 좋겠습니다. 옵션질하고 차값도 분명 모닝보다 비싸게 나올텐데.. 일본애덜은 왜 경차왕국이면서 이렇게 좋은차들 국내에 수출을 안하는지 아쉽습니다. 지금 수출하는 차들 말고 이런 차별화된 차를 마구 수입하란 말이다.. 분명 먹힐텐데요..

    다양한 탄토시리즈로 여러 경차를 선택 할 수 있는 환경인 일본이 부럽네요.
  5. 도요타의 tanto은 일본에서도 인기입니다. 자녀가있는 가정에서는 사용하기 쉽지 사랑하는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