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용기자의 AboutCar

드라이빙라이프, 이번에는 겨울철 안전운전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겨울용 타이어와 하부 세차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이 내용은 TBN 라디오를 통해 전국 방송됐습니다. 


Q. 월동준비 시기는 좀 지났겠지만, 요즘은 차에서 뭘 살펴야 하나요.


여러가지 있겠지만, 우선 승용차나 소형 트럭을 모시는 분들은 당연히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해야 합니다. '교체하는게 좋다’ 이 정도면 좀 부족한 것 같구요.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비싸서 교체 못한다는 분들 많으신데, 돈들여서 교체하면 오히려 경제적입니다.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기존 타이어를 버리는게 아니라 보관해 놓잖아요. 그러니까 전체 타이어 사용기간이 늘어날 뿐 아니라 미끄러운 길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쉽게 가속할 수 있어서 연비도 좋아집니다. 더구나 타이어를 사용하는 기간 중에 단 한번이라도 사고를 막아준다면 타이어 값은 톡톡히 하는거니까 늦었더라도 고민마시고 꼭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Q. 그런데 왜 승용차나 소형트럭만 겨울타이어를 끼우라고 하시는건가요? 대형트럭이나 버스는 해당이 없나요?


물론 대형차도 겨울 타이어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작은차에 사용 했을 때 효과가 더 큽니다. 


겨울철 미끄러짐은 주로 위에서 눌러주는 무게와 관계가 있습니다. 차체가 가벼운 차들은 상대적으로 더 미끄럽고, 무게배분이 좋은 고급차일수록 더 미끄럽습니다. 소형트럭은 짐을 실은 상태에선 별 문제가 없는 경우라도 짐을 내리고 나면 전진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잘 모르시는게 있는데, 국내 판매되는 수입차들은 대부분 여름철용 타이어가 끼워져서 판매됩니다. 예를 들어 BMW는 전차종이 여름용이어서 겨울에는 표면이 딱딱해져 맥을 못추게 되구요. 다른 브랜드도 상당수가 그렇습니다. 국산차도 제네시스 같은 고급차들은 출고할때 여름 전용 타이어를 끼우니까 겨울에는 운전이 힘들고 위험해지죠. 타이어를 살펴서 여름 타이어라면 꼭 바꾸셔야 합니다.


Q. 또 어떤걸 살펴야 할까요?


자동차 하체를 살피고 자주 세차해야 합니다. 요즘 자동차들이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도 서스펜션 중에 로워암이나 여러 링크 부분이 녹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이 녹슬면 내구성이 크게 떨어져서 최악의 경우엔 주행중에 바퀴가 빠져 나가는 경우까지 있을 수 있으니까요. 혹시 로워암에 녹이 슬어있는건 아닌지 가끔 살펴야 합니다. 

로워암이 심하게 녹슬어 부러지기 직전인 자동차. 이대로 주행하면 바퀴가 빠져 위험해진다. 이렇게 심각한 경우는 거의 없고 약간의 녹이 비칠때부터 주의해야 한다.



게다가 요즘은 눈이 내린다는 일기예보만 있어도 도로에 염화칼슘을 많이 뿌리는데요. 염화칼슘을 뿌린 도로를 달리면 이게 차체 하부에 붙어서 녹이 더 빨리 슬도록 가속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눈길 운행후에는 하부 세차를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Q. 그렇지만 겨울인데 세차를 어디서 하겠어요. 


손세차는 너무 비싸니까 미지근한 물이 나오는 셀프 세차장을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차는 가급적 짧게 하시고, 시동을 끄지 않고 하시는게 빨리 말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Q. 아유 추운날에 세차라니. 처음부터 녹슬지 않게 만들어줬으면 좋았을텐데요.


네 그게 가장 중요한데, 우리나라 자동차들은 그 부분이 좀 부족했습니다. 


보통 자동차 강판이 녹이 슬지 않으려면 반드시 아연도금 강판을 사용해서 차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현대차가 아연도금 강판을 중형차 이상에 70%이상 제대로 도입하기 시작한게 대략 5년전부터고 재작년부터 거의 전차종에 아연도금강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그럼 이제 녹이 슬지 않게 된건가요?


아닙니다. 모든 쇠는 정도의 차이만 있지 반드시 녹이 슬게 됩니다. 그래서 하체에 방청 코팅을 한번 더 하고, 언더코팅이라는걸 해줘야  상당부분 녹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현대차는 아직 이 부분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국산차들 미국 모델과 국내용 모델의 바닥을 비교해 보면 미국 생산 모델은 아예 언더코팅에 플라스틱 커버까지 덧대져 있는데 내수용 모델은 그냥 하얀 플라스틱이 그대로 드러나있습니다. 내수용 아반떼는 이전보다 조금 낫지만 역시 녹이 많이 슬 가능성이 있죠. 


게다가 소형 트럭은 언더코팅도 없지만 아연도금강판 비율도 여전히 낮습니다. 옛 방식 그대로 조립되고 있어서 방청 품질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엑센트 내수용 바닥


엑센트 수출용 바닥


Q. 소형트럭은 왜 아연도금강판을 안쓰나요?


봉고트럭같은 소형 트럭 시장은 세계적으로 우리하고 일본 정도밖에 없어서 경쟁사가 없습니다. 그래서 현대기아의 독주체제죠. 그러면서 품질은 그리 향상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아연도금강판 도입도 늦지만 안전 장치 같은것도 도입이 굉장히 늦은 편입니다. 


여튼 이런 차를 타시는 운전자분들은 항상 하체에 녹이 스는건 아닌지 신경쓰시고 타이어도 최고의 상태를 꼭 유지하시길 부탁드립니다.


Q. 차를 한두해 타는 것도 아니고, 녹이 슨다는건 큰 문제인것 같은데, 자동차 회사들이 왜 이렇게 안일하게 대처하는지 모르겠어요.


모든회사가 그런건 아닙니다. 주로 현대기아차의 경우에 방청 문제가 많이 대두되지요. 수입차들은 일본,유럽,미국 등 국가를 막론하고 대체로 방청처리가 잘 돼 있는걸로 보입니다. 국내 차중에서도 르노삼성차는 아연도금강판을 15년전부터 도입했거든요. 방청처리도 꼼꼼하게 돼 있다고 해서 여러 테스트에서 매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르노삼성은 관통부식이 생기면 해당부위 전체를 교체해준다는 방청보증을 해주고 있는데, 현대차도 최근 부식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서인지 작년부터 생산된 차에 한해서는 관통부식을 보증해주고 있습니다. 여튼 부식에 대해서는 자동차 업체들도 많이 반성한 것 같으니까 최근에 차를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조금 더 믿고 타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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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 +5

  • 김광호 2013.12.19 03:21 신고

    현기차 정몽구 경영철학. 원가절감하여, 귀족노조 배불리기!

    품질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는 원가절감이 아니라, 품질을 저하하는 원가절감. 부품 빼먹기.

    아연도금강 안쓰거나 형식적으로 조금 사용하기. 당연히 방청 작업, 언더코팅작업 안하기.

    별 희안한 옵션질로 차량 가격 올리기. 정말 징하다 징해. 이젠 더 이상 현기차는 안살거다!!

    대한민국 국민은 이제 현기차에 대한 기대를 접었다. 기아차라도 망해야, 독과점이 해소되며,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권리를 되찿는다.

  • 나그네 2013.12.21 10:47 신고

    스노우타이어를 끼면 연비가 좋아진다고 하셨는데...
    차량 스타트시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주행중엔 오히려 연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스노우타이어는 마찰력을 크게 높여놓은 타이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 그에따라 연비부분에선 주행시 큰 도움이 되진않겠죠..
    그때문에 타이어마찰음도 스노우타이어가 큽니다.(물론 이건 타이어트레트 형상이 일반타이어보단 깊고 주름이 많은 이유도 있겠지만요..)

    그리고 무게배분이 잘된 차량일수록 눈길에서 더 잘미끌어진다??
    그렇지 않습니다.
    트럭이 겨울철 짐없이 주행할때 잘미끄러지는 이유는 가벼워져서가 아닌 후륜구동시스템이기때문에
    뒷부분 짐이 없게되면 후륜구동인 트럭의경우 무게 부제로 인한 마찰력 감소로 미끌리게 되는데..
    이경우 트럭이 전륜이였다면 뒷부분의 짐이 없더라도 안미끌리겠지요..

    미끌림.. 즉 마찰력에 대한 감소의 의한 미끌림현상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칸의 써클이론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 무게배분이 잘되면 잘 미끄러집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눈을 파고들지 못하고, 열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버스나 트럭은 겨울타이어 아니더라도 좀체 미끄러지지 않는데 승용차가 미끄러지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칸의 써클이론이 뭔지 궁금하네요. 구글에도 없는걸 저보고 참고하라 하시면... 음.. 이 글 지능적인 스팸인가요?

    • 나그네 2013.12.25 14:51 신고

      댓글드린것 중에 오타가 좀 있어서 다시 정확히 알려드립니다.
      댓글중 말씀드린 칸의 써클이론 말인데요..
      오타가 있었네요
      말씀드린 마찰력과 관계된 이론은.
      'Kamm의 마찰 원(Kamm's friction circle)'인데요 캄이라고 적어드렸어야 했나봐요ㅠㅠ

      제가 기자님께 말씀드린건..스팸성으로 드린말씀이 아니라.
      자동차 무게배분에 의한 눈길 미끌림의 대한 강조에 앞서
       물체의 미끌림에 대해 궁극적인 '마찰력'에 대한 부분이 먼저 이해가 되셨을때
      좀더 이해하기 쉽게 타당한 이유에서 글로써 표현하기 쉬우실것 같아 말씀드렸던 겁니다.

      평소 김한용기자님 글 너무 잘읽고 있는 독자로써
      기사 쓰시는데 조금의 도움이 되시라고 말씀드린것이 따지자고 댓글적은게 아닌데 좀.. 서운하네요;;;
      더구나 김한용기자님 포스팅 댓글은 기자님이 승인하지 않으면 비공개 댓글이자나요??
      모두가 볼수있는 이곳에서 공론화 시키시고 지능적인 스팸이라고 단정지으시는 모습에..
      조금의 서운함과 죄송스러움이 공존합니다.

      그럼 추운날씨 수고하시구요 늘 글 잘읽고 있습니다.

    • 그랬군요. 요즘 댓글중 스팸 지우는게 반이고, 하도 지능적으로 변해서 그만 오해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책 파는 분인줄 알았어요) 그리고 Friction Circle은 지금 읽어봤지만 왜 추천하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우선 윈터타이어의 연비가 떨어진다고 말씀하셨는데, 우리 타이어는 현실에서 100% 그립주행을 하지 않습니다. 스키드음이 나지 않는 경우에도 실은 끝없이 미끄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노면처럼 그립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경우 연비 개선 효과가 있을거라는게 제 생각(추측)이구요.
      말씀하신것처럼 겨울 타이어의 구름저항(RR)값이 좀 더 크기 때문에 정속주행에서 연비가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도 옳다고 봅니다. RR값에 따른 연비 하락이 많게는 5% 가량 된다고 하는데, 얼마나 미끄러운 길을 자주 가는지, 정속 주행이 많은지 가감속 비율이 높은지 등 여러가지가 고려돼야겠군요. '경우에 따라선' 연비가 향상된다고 했어야 옳을것 같습니다. 지적 고맙습니다.

      그리고 마찰에 대해 말씀드리면 아시다시피 마찰력은 물체의 무게와 비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차량 무게가 같을 경우 무게 배분이 엉성하게 된 차(전륜이 무게 대부분을 차지하는 차)가 미끄러운 길을 잘 달릴 수 있습니다.

      무게배분 50:50의 BMW는 아무리 4륜구동이어도 아반떼보다 언덕을 못올라가게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