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용기자의 AboutCar

미쓰비시는 한달에 30대도 채 못팔아서 고생하는 브랜드입니다. 한국 시장에서 팔만한 차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포티카인 랜서나 이클립스, 그리고 SUV분위기 자동차 아웃랜더 등이 나오지만, 그 차들은 국내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열기는 역부족입니다.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이 아직 미쓰비시를 '그렇고 그런 브랜드'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기자들에게도 거의 비아냥 수준의 시승기를 얻어내더군요. 톱기어, 모터트랜드, 자동차생활 등 국내 주요 매거진에서는 물론이고 인터넷 언론들의 대부분에서도 '스타일은 좋아할 사람도 있겠다'는 정도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부분을 부각해야 하는 것이 매거진 시승기의 숙명인 점을 감안하면 이런 평가는 원색적 비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쓰비시는 작년 11월에 7대를 팔더니 12월에는 15대를 팔았습니다. 올해초는 30대 수준입니다. 회사를 계속 운영할 수 있을지 걱정될 정도입니다.

그러나 미쓰비시도 감동적인 차를 한가지 갖추고 있습니다. 그 유명한 '랜서 에볼루션'인데요. 이 차를 나쁘다고 평가하는 기자는 본 적이 없습니다. 차의 유일한 문제라면 연비가 낮다는 점. 그리고 가격이 높다는 점입니다.

2.0리터급 엔진을 갖춘 4륜 구동 스포츠세단 랜서 에볼루션(Lancer Evolution)은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만들어진 '랠리카'를 양산화한 차입니다. 마니아들 사이에선 란에보, 혹은 에보 라는 별칭으로 불립니다. (물론 에보는 BMW evolution과 혼동되기 때문에 좋은 별칭은 아닙니다만)

여튼 란에보는 1995년 WRC(월드랠리챔피언십)부터 6차례나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최근 미쓰비시의 경영란으로 WRC에 직접 참가는 못하고 있지만, 일본 자동차 연맹(JAF)에서 주최하는 '전일본 짐카나 선수권'이나 '전일본 더트 트라이얼' 등에서는 80~90퍼센트가 이 차를 이용할 정도로 경주 성능이 뛰어난 차입니다.


◆ 고급 기능, 그래도 비싸보이진 않네

랜서 에볼루션의 외관은 일본 SF 만화에 등장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다만, 작은 차체와 젊어 보이는 디자인으로 인해 값비싼 차로 느껴지지는 않는 것이 단점입니다.

스마트키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어 문을 열기 위해 손잡이에 손을 대는 순간 잠긴 문이 저절로 열립니다. 버튼 타입은 아니지만, 시동키 없이 레버만 돌리면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입니다.

시동을 거니 우렁찬 배기음이 이 차가 얼마나 대단한 차인지를 웅변하는 듯 했습니다.

레카로(Recaro) 풀 버킷시트는 몸을 바짝 죄어 좌우로 움직이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높이 조절이 안돼 키가 작은 여성운전자는 쉽게 운전할 수 없었습니다. 역시 남성만을 위한 차라는 느낌입니다.

차가 파란 원색이어서인지 주로 젊은 남녀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심지어 손가락질까지 하며 쳐다보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차를 세워두면 "란에보가 벌써 시판됐느냐"며 말을 걸어오는 젊은이들도 있었습니다.

양산차에서는 보기 드문 '락포드 포스게이트(Rockford Fosgate)' 오디오가 내장돼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프터마켓에서 튜닝용으로는 자주 장착하지만, 양산차에 장착된 것은 처음봤습니다. 의외로 사운드가 섬세하고 서브우퍼 또한 강력해 밤의 마니아들(?)에게 인기 좀 끌겠다 싶습니다.


◆ 강한 달리기 성능

기어노브를 D로 놓았는데, 뭔가 어색하더군요. 이 차의 듀얼 클러치 변속기(SST)는 '크립핑'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듀얼 클러치란 수동기어와 자동기어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어 1) 변속이 빠르고 2)출력의 손실이 적고 3)연비도 뛰어난 차세대 변속장치입니다.

엑셀을 밟으면 반응도 즉각적이어서 스포츠 드라이빙에도 적합하게 느껴졌습니다.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지상태에서 브레이크만 떼면 슬슬 나가는 '크립핑' 현상이 적어 부드러운 운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엔진은 6500RPM에서 295마력을 내는데, 트윈 터보장치 덕분인지 가속감을 좌우하는 '토크'가 매우 높았습니다. 4000RPM에서 41.5kg·m를 내는데 그 가속 느낌은 누가 뒤에서 등을 확 밀어버리는 느낌입니다.
 
다른 차에서 보기 힘든 반응입니다. 일례로 3.7리터 엔진을 장착한 인피니티 G37 쿠페는 최고출력은 333마력으로 란에보보다 높지만, 최대토크는 5200rpm에서 37.0kg.m입니다. 란에보쪽이 훨씬 강력한거죠.

엑셀을 건드리자 차가 굉음을 내면서 튀어나가는 느낌입니다. 이건 뭐 도무지 얌전하게 운전할 수가 없습니다. 순간 가속력이 워낙 뛰어난데다 짜릿해 조금만 운전해도 식은땀이 납니다.

◆ 돌고 서기는 란에보가 최고

"어어~"

신나서 달리다가 무려 시속 120km로 오른쪽 코너에 진입했습니다. 각도가 도무지 빠져나갈 수 없어 보입니다. 왼편 가드레일을 들이받을것 같습니다.

이럴때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줄일것인가 혹은 엑셀을 더 밟아 오버스티어를 만들면서 빠져나갈 것인가.

머릿속이 복잡해지는 가운데 몸은 나도 모르게 핸들을 오른쪽으로 감고 엑셀을 끝까지 밟습니다. 본능적으로 나온 행동이지만, 지나고 보니 현명한 결정이었습니다.

차는 스스로 자신의 왼쪽바퀴에 토크를 넣고 오른쪽 바퀴에는 브레이크를 잡습니다. 차가 미끄러지면서도 절묘한 각도로 파고듭니다. 분명 미끄러졌다고 생각했는데도 불구하고 핸들을 꺽은 각도 그대로 돌아옵니다.

뭐... 뭐야 이건...

가벼운 스핀과 함께 카운터 스티어를 해야 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차가 스스로 가볍게 돌아나와 버리니 운전자가 머쓱해졌습니다.

4륜구동이라는 점 때문에 그립력이 강하게 작용하는데다 디퍼런셜록을 전자제어하는 AYC(엑티브 요 컨트롤), ADC(액티브 디퍼런셜 컨트롤) 기술이 갖춰진 덕분입니다. 시판하는 양산차 4륜구동 시스템 중 가장 앞선 기술입니다.

이 움직임을 도저히 글로는 설명할 수 없지만, 말하자면 차체가 급코너에서 노면에 딱 붙어서 도는 듯한 느낌입니다. 미끄러지지도 않지만 미끄러져도 엑셀만 밟고 있으면 스스로 복구하는 힘이 대단합니다. 이런 그립력을 가진차는 생전 처음 봅니다.

물론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면 차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적으니 코너에서도 차를 믿고 계속 엑셀을 밟는 '간튜닝'이 먼저 돼야 할 것입니다.

브레이크는 브램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어떤 상황에서건 정확하게 정지해줍니다.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꽝! 하는 소리가 날 정도로 날카로운 반응으로 차가 정지합니다. 서스펜션은 아이바흐 스프링에 빌슈타인 쇽업소버, BBS 18인치 휠이 장착됐습니다. 튜닝할 수 있는 것이 다 되어있기 때문에,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극단적으로 높은 RPM을 계속 이용하면서 10여분 가량 산길을 오르내리자 계기반에 'Slow Down'이라는 문구가 표시됐습니다. 그러더니 엑셀을 밟아도 속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엔진의 온도가 지나치게 올라 ECU가 출력을 제어한 것입니다. 속도를 내면 빠른 공기흐름으로 인해 엔진이 식겠지만, 느린 속도에서 높은 출력으로 계속 몰아붙이니 문제가 생긴것으로 보였습니다. 천천히 달리며 차를 좀 식히니 다시 최대 출력으로 달릴 수 있었습니다.

사실 터보를 장착한 차량은 정도의 차이만 있지 대부분 이같은 약점을 안고 있습니다. BMW M3나 335i 등의 고성능 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성능 차들은 마냥 달리는게 아니라 수온계를 잘 보면서 운전해야 합니다.


◆ 이대로 랠리도 가능하겠다

유명 랠리카 드라이버들의 영상에서 좁은 도로를 빠른 속도로 달리는 모습을 보고 놀랐지만, 사실은 이렇게 뛰어난 차를 주면 나도 가능하겠다하는 생각이 듭니다. 심지어 랠리 드라이버가 된 듯한 착각이 듭니다.

연비는 10km/l를 넘는 경우도 아주 가끔 있었지만, 조금만 밟아도 리터당 3~4km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기름을 가득 채우고도 150km밖에 달릴 수 없었으니 서울에서 부산 갈때는 출발하고 무려 4번이나 주유를 해야 합니다. 한번 넣고 부산 왕복하는 차도 있다던데 쩝.

일반인의 상식으로는 납득이 안되는 세팅이지만, 마니아들은 이 차에 열광합니다. 어떤 차도 따라올 수 없다는 자부심이 있기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 어휴 비싸다

6200만원이라는 차량 판매 가격이 발표됐죠. 사실 미국서 328i보다 비싼차이다 보니 그 정도 가격이 책정된 것도 일견 이해는 됩니다. 그러나 조금만 싸면 잘 팔렸을텐데요.

만약 미쓰비시 공식 수입원인 MMSK가 조금만 더 영악(?)해서 이 차를 저가에 한정판매 했으면 어땠을까요. 손실은 마케팅 비용으로 감수하고 5천만원에 100대만 팔았더라도 미쓰비시에 대한 이미지는 지금보다 한결 좋았을 것입니다.

0

Comment +20

  • 안녕하세요? 선배님 ㅋㅋ

    박찬규 입니다.. ^^;;

    란에보 시승기 오늘 저도 올릴려 했는데..
    며칠 기다렸다가 올려야겠네요 ㅋㅋ
    전... 에보로 연비 10.8km/l (거리 50km 구간, 평균속도 80km/h) .. 랑.. 2.2km/l (같은 구간) 나왔어요..

    재밌는 차 타실때 연락좀 주세요~ㅋ
    화요일에 뵙겠습니다! ^^

    (추천 누르고 갑니다..)

  • 이글 빼낀글 2009.03.23 08:34 신고

    이글 뺏긴 글 맞죠? 직접 타보지도 못한 사람이

    어디에 올라온글 약간 수정하고 짜집기해서 올린글이네요 ㅋ

    반말을 존댓말로 바꿨네? ^^ ㅋㅋ


    -란에보 오너-

  • '미쯔비시'라는 자동차 브랜드가, 혼다/도요타/닛산과 같이 럭셔리 라인업을 별도로 가져가는 전략을 쓰지 않고,
    랠리와 같은 '경주용' 컨셉을 무기로 소비자에게 다가섰기 때문에, 해당 타겟군(고객군)에게 어필하는 장점 외엔
    비교적 브랜드 인지도가 대중들에게 낮다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1998~2000년도까지 이클립스를 몰아본 저에겐,
    항상 희소가치가 높은 디자인과 차별화된 성능이 미쯔비시만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로터리 엔진을 무기로 전세계 스피딩 매니아들에게 가슴 두근거리는 'RX-7'을 선사했던 '마쯔다'처럼, 또한
    언벨런스 엔진룸 본넷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했던 이클립스처럼, 개나소나 다 몰 수 있는 차가 아닌, 독특한
    개성을 중요시 하는 고객들에게만 어필하는 미쯔비시 차량이 (적어도 저에겐) 개성없어 뵈는 현다이 혹은 키아
    (KIA)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해요.

    • 란에보같은 개성 넘치는 차를 만드는 것 또한 단순히 '팔리는 차'가 아니라 '최고'를 만들겠다는 집념이 있어 가능한 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 또한 미쓰비시나 마쯔다가 우수한 모델을 통해 다시 일어나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어제 잘 들어가셨는지요~ ^^;;; 어제 첫 주행이셨지만, 잘 달리시더라구요... 저도 란에보 시승기를 적다가 말았는데 ㅡㅡ;;; 이놈의 귀차니즘이 뭔지~ 슈퍼스포츠 모드로 일반도로 주행을 하면서, 느낀점 하나가 ... 레브매칭시 연료를 너무 많이 잡아 먹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동일한 속도의 주행시 패들쉬프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면서, 다운쉬프팅을 하고, 무식하게 잡아돌렸을때와, SST가 알아서 브레이킹시 다운쉬프팅 해주고, 악셀전개에 따라서 뻗어나가게 해주는 슈퍼스포츠 모드는 기어변속 효율을 "동력성능적인 면"에서 봤을때는 좋았지만, 서킷이 아닌 곳에서는 연료소비량적인 측면에서의 효율성이 너무 떨어지던데... 그때문에 연비에 대한 인식이 더 안좋은것 같습니다. 게다가 연료통의 크기도 한몫 하는것 같구요... 쫌만 달리면 게이지가 뚝뚝 떨어지니~~~~ 다시보는 시승기지만, 잘 봤습니다!!!

    • 아 어제 정말 반가웠습니다.

      란에보는 정말 말씀하신대로 다운시프팅 프로그램이 독특하더군요. 감속할때는 싱크로 후 다운시프팅 한다고 그러는지 웅~웅~ 하고 RPM을 올려버리니 깜짝 놀랐습니다.

      이러다 기름 많이 먹는거 아닌가 싶은 걱정도 되는 반면 "이거 쿨한데!" 하는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왜냐면 프로레이서가 힐앤토를 대신 해주는 듯한 느낌이 들었거든요.

  • 홍보기사나?? 2009.03.23 11:35 신고

    참 고생하싶니다.

    참 처음에 ""한국 시장에서 팔만한 차가 없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과연 그럴까요

    가격대비 성능 편의 최악입니다..6천만원 4천만원 자동차라... 저거살려는 사람은 그냥 독일차나 혼다 렉서스를 사겠지요

    물론 다른나라에서도 그렇게 팔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한국을 호구로 보는거죠..독일차 혼다 렉서스도 가격이야 높지만

    미쓰비시 정도까지 아니죠....

    처음에 가격을 낮게 사람들에 많이 보급하는게 먼져인데..비지니스의 기본도 모르군요.....

    저런식으로 하다가 2년 안에 망하겠군요..

    • 4천~5천만원짜리 독일차 오너도 저 차를 타보고 차를 바꿀까 심각하게 고려하더군요. 누구냐면 바로 접니다. ^^;

      말씀하신대로 처음에는 손해를 무릅쓰고라도 획기적인 가격으로 보급하는 단계가 있었어야 하는데, MMSK는 그것을 못했습니다. 거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만.. 나중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 간튜닝은 어떻게 하는 겁니까?

    • 간튜닝은 말그대로.. 간땡이 튜닝이지요.. 2009.03.23 15:28 신고

      담력을 키우는대야 뭐 별거 있습니까??

      경험이 많거나 아니면 적거나 입니다.. ㅎㅎ

  • periscope 2009.03.23 19:39 신고

    개나소나 다 몰수있는 차가 아닌... ? 나는 개 나 소 구나..

    미쓰비시라... 일제떄 조선인 징용으로 가장많은 조선인을 광산세 학살한 악질기업...우리 부모세대의 원수..

    이제 낯두껍게도 그잘난 차를 얼빠진 그 후손들에게 엄청난 바가지 씌워 팔아보겠다고 들어와 한달에 17대 팔아?
    일찍암치 보따리 싸서 가라. 니들이 파는 그 물건을 되도않는 말도 안되는 금액에 사줄 바보들이 한국에 관연 몇명이나 될것같나?

    • 라마 2014.03.15 15:15 신고

      겁나옛말이지만 아직도 이런.개 소리짓거리느느자식이 있다는거한스러울뿐

  • 역시란에보 2009.03.24 06:08 신고

    트윈터보에서 피식;;; 자동차 기자께서 란에보에 트윈터보라니;;
    미션도 상당한 물건인데 너무 설명이 취약하네요 정보가 너무 없으신건가;;
    란에보X에서 빠질수 없는 SST에 대한 내용이 좀;;;
    시승에 대한 글도 진짜 타본거 맞나 싶을 정도로 교과서적이네요.
    타보지도 않고 제원만 보고 상상으로 쓴 느낌이랄까;;
    감흥도 없고 정보도 없고 시승기라고 하기엔 좀;;
    너무 비판적이어서 죄송합니다만 기대하고 봤는데 실망만 하고 갑니다.
    자동차 기자신데 란에보에 대해서 좀 알고나서 시승기를 쓰셨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피식;;;님 또 오셨군요.

      이건 피식;;;님께만 알려드리는건데요. ^^;
      맞아요. 란에보는 물론 다른 시승기도 타보지 않고 상상해서 쓴겁니다. 아 저도 저 차들 다 타보면 얼마나 좋겠어요. 다른사람들은 모두 피식;;;님처럼 예리하지 않아서 제가 상상하고 있는줄도 모르는가봐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 누렁이 2009.03.25 11:10 신고

      김기자님이 사전 조사가 철저하지 못 하셨던 듯...
      하긴 자동차 딜러들도 잘 모르는 거니...
      Evo IX까지 사용하던 Twin-scroll Turbo때문에 Twin Turbo로 말했을 거 같네요.
      Evo X도 Twin-scroll Turbo인지 모르겠지만 터빈 하나 짜립니다.

  • 역시란에보 2009.03.24 22:27 신고

    지적이 기분나쁘셨죠? 죄송해요...그래도 기자라는분이 비꼬시기는-_-ㅋ
    트윈터보 없어졌나요?내가 못찾는건가?란에보는 트윈터보라고 있었는데 대충보니 없어진거 같아요 ㅋㅋ
    터보말고라도 간단한 제원정도는 알고 시승기 올리신거죠?수정할껀 수정하시고 부족한건 좀 채우세요...
    너무 시승기가 부실한데;;;
    또 기분나쁘실라....죄송-_-;

    • 자주 찾아주시니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제 시승기가 여러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자동차 전문가가 아니면서 전문적인 부분을 쓰려다보니 오류 많은점도 이해바랍니다. 그냥 미숙한 기자 입장에서는 이 차를 이렇게 느끼고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트윈터보건은 MMSK 홍보담당자가 설명한 내용이라 그렇다고 믿고 있었는데, 그렇지 않은가보죠? 이럴수가. 아직 수정하지 않았는데, 혹시 관련 자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누렁이 2009.03.25 11:22 신고

      Evo X는 기존의 4G63T가 아닌 타이밍 체인을 쓰는 4B11T 엔진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존 Evo에 비해 무게가 약간 늘어났다고 하는데, 운동능력은 거의 비슷하다고 하네요.
      AWD 시스템도 기존의 AWC보다 개선된 S-AWC를 사용하고요.
      북미 시장에서는 5단 수동 기어의 GSR모델도 팔고 있습니다.
      가격이 좀 저렴한 디튠된 다운그레이드 버전인 Lancer Ralliart도 팔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