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나온 기아 쏘렌토R을 보면 흐뭇한 생각이 듭니다. 우리의 한국 기술력이 여기까지 왔구나 싶어서 말입니다.

물론, 디자인에 있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스펙으로 봤을 때는 압도적입니다. 이런 차가 갑자기 현대·기아그룹에서 나왔다는 사실이 놀랄만합니다.

상품성으로 따지면 현대 기아에서 지금까지 나온 모든차를 뛰어넘는 느낌입니다.  수입차와 비교해보면 가격대비 상품성이 아니라 가격을 뒤로 제쳐놓고라도 구미가 당깁니다.


믿기 어렵다구요? 그렇다면 이 차가 정말 수입차와 비교해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한번 계급장을 떼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비교대상으로는 6천만원 이하 인기 SUV들을 뽑아봤습니다. 

물론 미국 SUV들은 이보다 좀 더 저렴한 차가 있겠습니다만, 판매량이 미미해 이번에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비교할만한 차가 또 있다면 조언바랍니다.

(왜 차급과 관계없이 가격대만으로 비교 대상을 뽑았느냐는 댓글이 있어 덧붙입니다.  비교대상을 이렇게 선정한 이유는 차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가격대이기 때문입니다. 3천만원대 차를 사려던 사람이 같은 차급이라고 8700만원짜리 BMW X5를 비교해보지는 않을테니까요.)

('개솔린과 디젤의 비교가 적당한가'라는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솔린차에 비해 디젤차가 힘과 연비, 정숙성에서 모두 좋다면 디젤차를 사야죠. 굳이 개솔린차끼리, 디젤차끼리 비교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 글은 스펙의 비교이며 실제 승차감이나 내구성은 비교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사실 쏘렌토R의 디젤 2.2리터의 경우 차 가격이 2630만원에서 시작합니다. 2륜구동에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것이 그렇다고 합니다.

무라노나 EX35, X3 등의 차들은 파노라마 썬루프가 기본 장착돼 있고 사이드 커튼 에어백도 장착됐으니, 쏘렌토R 가격에 90만원과 커튼에어백 70만원 등 160만원을 추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들과 직접 비교하기 위해선 쏘렌토 가격이 2790만원~3775만원인 것으로 봐야겠죠. 그래도 대부분 수입 SUV들과 비교하면 1천만원~2천만원 가량 차이가 나네요.


1. 비교해봅시다

- 혼다 CR-V, 닛산 로그

스펙에서 보면 혼다 CR-V의 경우 쏘렌토 R에 앞서는 부분을 한가지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스펙에 표시되지 않지만, 실내 공간의 넉넉함이나 고급스러움에서도 큰 차이가 있어 비교 대상이 안됩니다. CR-V는 가격 또한 최근 크게 비싸졌기 때문에 한국서 인기도 당분간은 주춤할 것으로 보입니다.

닛산 로그는 차 자체가 매우 튼튼하고, 오디오 시스템등도 잘 만들어져 구매가치가 뛰어난 차입니다. 특히 고급차종인 인피니티에서 물려받은 여러가지 옵션들 덕분에 차 가격에 비해 눈이 휘둥그레질만큼 잘 짜여진 몇몇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리모컨 키는 인피니티와 공유하는 것이죠.

그러나 가격이 조금 더 비싸고 크기가 좀 더 작은데다 힘도 훨씬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토크는 절반수준이어서 차의 발진 감각은 두배 가까이 더딜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로그'를 시승했을때 가속감이 크게 부족하지는 않았습니다만, 상대적으로 볼 때 그렇다는 것입니다.



- 무라노, 인피니티 EX35

이들 차종은 정말 강력한 경쟁상대입니다.

무라노는 260마력, EX35는 302마력을 내니 스포츠카가 따로 없는 수준입니다. 200마력인 쏘렌토R이 고전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SUV는 그 특성상 고 rpm을 이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EX35가 최대 마력을 내는 6천 RPM까지 올리기 쉽지 않은거죠.

오프로드에서 7000RPM까지 엔진회전수를 올려 치고 나갈 수도 없고. 가족을 태우고 그러기도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 RPM에서 힘을 내는 '토크'가 중요합니다.

쏘렌토R은 44.5kg·m 인데 비해 다른 무라노나 인피니티는 공히 34kgm, 34.8kgm 정도의 토크만 내는 것으로 그칩니다. 또 이들 차종 연비가 각각 9.3km/l 와 8.3km/l로 턱없이 낮다는 점은 휘발유 엔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숙명입니다.


- BMW X3 2.0d
 
BMW X3에 장착된 엔진은 BMW의 2.0리터 터보 디젤엔진입니다. WARDS AUTO 등 해외 언론으로부터 엔진상을 받았을 정도로 배기량 대비 마력과 토크가 높습니다.

그러나 쏘렌토의 R엔진이 이 엔진을 훌쩍 뛰어넘어 버렸습니다. R엔진이 토크와 마력에서 모두 15%가량 높아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R 엔진의 배기량이 2.2l로 10%가량 크지만 연비는 오히려 약간 앞섭니다.

(추가합니다) X3는 4륜으로 13.9km/l고 쏘렌토R은 2륜으로 14.1km/l 입니다. 쏘렌토R의 4륜구동 모델은 13.2km/l이므로 같은 4륜구동끼리 비교하면 X3의 연비가 더 높습니다.

사실 BMW X3는 컴팩트 SUV의 영역에 속하는 차입니다. 쏘렌토R과 비교한다면 작고 탄탄하고 스포티한 차냐 크고 여유로운 차냐의 선택이 되겠습니다.


2. 편의 사양은 어때?

처음 실내 공간과 편의 사양을 보고 조금 놀랐습니다. 초컬릿색 시트와 우드그레인 등의 매칭이 잘 돼 있어서 고급스러워보였기 때문입니다.

사실 충분히 보지 못했으니 어떻다 말씀드리지 못하겠습니다만, 사실 자세히 보면 실내나 여러 사양에서 2천만원가량 비싼 수입차들에 비해선 약간 거칠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겁니다. 특히 통풍시트는 운전석쪽에만 있는 모양인데, 그러면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 샘낼지도 모르겠습니다.


쏘렌토 R에 장착된 편의사양은 이렇습니다.

- 3열시트 (유일)
- 하이패스 자동 요금 징수 (유일)
- 7.1채널 JBL 등 하이엔드 오디오 (7.1채널은 유일)
- DMB 내비게이션 (DMB는 유일, 내비게이션은 EX35에만 있음)
- 파노라마 썬루프 (X3, EX35에만 있음)
- 통풍시트 (X3, EX35, 무라노 에만 있음)
- 버튼식 스마트키 (X3, EX35, 무라노에만 있음)
- 블루투스 (EX35에만 있음)
- 후방감시카메라 (EX35에만 서라운드뷰)
- 6단 변속기(무라노, EX35에만)

물론 EX35와 무라노는 2열 시트를 전동으로 접고, 펼 수 있는 놀라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를 위에서 내려다보는 화면으로 주차에 도움을 주는 360도 서라운드뷰 모니터가 장착된 점도 매력적입니다.

전반적으로 볼 때 무라노와 EX35, 그리고 간혹 X3 만이 옵션에서 쏘렌토 R과 비교할만한 수준입니다. 가격이 2천만원가량 더 비싼 차들과 어께를 나란히 하고 우열을 다툰다는 점에서 높이 살만합니다.


3.쏘렌토의 힘…디젤 R엔진


이처럼 어느차와 비교해도 쏘렌토를 만만하게 볼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엔진 때문입니다. 

디젤중 배기량 대비 마력에서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물론 이보다 강한 엔진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국내에 들어오지 않지만 메르세데스-벤츠 250CDI(204ps/50.9kg.m)와 BMW 123d(204ps / 40.8kg.m), 단 2가지만이 디젤 배기량대비 마력에서 쏘렌토 R엔진보다 앞선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력이 높으면 연비가 떨어지고 연비가 높으면 마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이번 엔진은 연비와 마력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았습니다. 

엔진과 변속기 등 기본에서 혁신을 이루고나니 옵션과 외관이 더욱 빛나보입니다. 이런 우수한 엔진과 그에 걸맞는 우수한 차를 만들어낸 기아차에 박수를 보냅니다. 

WRITTEN BY
발빠른김기자
자동차 담당하는 김한용기자입니다. 언제나 제보 기다립니다. 메일주소: digitrio@gmail.com

0 , 댓글  118개가 달렸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스펙만으로 차의 가치가 이렇다고 확신하지만..직접 시승해보고 겪어본,본질은 다를수있겠죠.. 진실은 가려져있으니
  3. 하하누구냐 2009.04.17 22:36 신고
    이거글이 너무 전문가수준이아니고 우기기수준이너무심한데요....
    자동차에원만큼 아는사람이면 전혀납득이가지않는군요,,,적어도 직접운전할줄아는사람이라면 위기사는 거의
    사기수준의 글이에요... 우리나라차 좋아진건맞습니다만,이리 잘못된비교를하면서 왜곡된정보를 진실인것처럼하는짓은 이젠그만두시죠,정말 자동차에모르는사람들은 피봅니다(뭐 대학교들어가거나 자동차잡지보는 중고등학교도 망한글이라고할만하지만
  4. 뭔가가 이상하네요..ㅡ.ㅡ 제원을 보면... 차이가 많이 나네에서....


    이거 뭐.. 병맛도 아니고.. 디젤이면 디젤이라는 글ㄹ을 적어야죠..


    적어도 개념이 있다면 디젤과 가솔린 비교는 좋지만... 명시는 해야죠..
  5. 여긴 로긴이 없네요.ㅋ 제가 차를 모르니 다른건 말씀드릴 수 없지만 한가지 정말 확실한건 현대,기아차는 국내 소비자의 힘으로 손꼽히는 자동차기업이 되었습니다. 그걸 모르고 있거나 모른척하는거면.. 아무래도 괜히 쓴 듯;;
  6. 저도 소렌토 R이 나온다길래, 삼성 qm5 계약하려다가 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마침 고양에서 모터쇼를 한다고 하기에
    거기가면 실물도 볼 수 있고 큐엠이랑 비교도 할 수 있을거 같아 친구들과 오랜만의 나들이를 했더랬죠..
    가서 실물로 보고 외형은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가 큐엠이를 계약하려고 했던건 파노라마 선루프가 개방감도 있고
    시원해 보여서였는데, 쏘랜토 r도 파노라마 덕분에 눈에 확 들어 오더군요..
    파노라마 보고 감동먹은 후..
    몇 천만원짜리 차를 구입하는거니깐, 좀 찬찬히 보자 싶어.. 제 정신을 차리고 이것 저것 보았습니다.
    그렇게 5분도 지나지 않아.. 지대 안습이더군요...
    위에 몇 분이 지적하셨듯.. 내장제 지대 안습입니다...
    이게 과연 3천만원을 훌쩍 넘는 차의 내장제인지.. 이런차를 갖고 세계의 명차들과 견줘도 손색이 없다고 기아차는
    당당히 말할 수 있는건지.. ㅜㅠ
    정말 지대 안습이었습니다. 정말 도어트림의 플라스틱 재질감이란.. 정말 더 이상 쳐다보고 싶은 마음이 없어지게 만들더군요.. 정말 정말 지대 안습이었습니다.
    다만 그 중에 좀 좋은 부분을 그래도 하나 찾아보라고 한다면 시트의 편안함은 다른 외자차에 비해도 나으면 나았지
    못하단 소리는 안들을만 하더군요..
    하지만 내장재.. 정말 지대 안습...
    이런 차를 외제차와 비교를 하는게 오히려 부끄럽습니다.
    • 외제차와 비교하는게 부끄럽다니.. 웃기지도 않네요. 무슨 환상이 있으신건지.. 기존 쏘렌토도 외국에 잘만 나갔고 비교시승도 많이 됐습니다. 그리고 저정도 옵션,성능 갖추고 2~3천만원대에 나오는 차에 x5급 내장재를 바라시는건 아니겠죠?
    • 웃기지도 않다구요?
      그럼 비숫한 가격의 비슷한 스펙의 차량과 현대 기아차의
      차량.. 부품들의 내구성은 비교해보셨는지요?
      얼마전에 인터넷에 떠돌던 국산 자동차의 부품 내구성에
      대한 모 방송국의 프로가 떠오르네요..
      오일펌프.. 국산 자동차 6만키로 탄 자동차의 오일펌프
      훤을 뜯어 보았을 때 녹이 슬어 있는 모습..
      그것과 비교된 외제차의 오일펌프는 우리나라 부품 처럼
      철로 만든것이 아닌 동으로 만들어서 녹이 안 슬더군요.. 비교된 차량은 18만 키로를 뛴 연식도 오래된 차량이었습니다.
      외제차와 가격이 비슷하다고 하시면서 위 글을 비교해 놓으셧는데.. 가격만 비슷하지, 부품들의 내구성은 정말 하늘과 땅의 차이입니다. 이런데도 과연 제가 환상을 갖구
      있는것인지요? 차량을 비교하려면 어느정도 비슷한 그리고 객관적인 걸 갖구 비교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단지 가격만 비슷하다고해서 비교하는건 눈가리고 아웅하는거 아닌지요, 가격은 비슷하지만,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초기비용에 비슷했다 뿐이지 수리비용은 배로 나갈텐데
      이게 비슷한 비교인가요?
      겉 모습과 보이는 부분이 외제차와 비교해 많이 좋아 졌다 뿐이지, 차량 부품 성능은 전혀 개선되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차량 가격만으로 월등한 부품을 쓰고 있는 외제 차와의 비교는 어불성설에, 자동차 회사들의 후안무치한 작태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글은 그 회사들의 그런 작태를 소비자의 입장이 아닌 대기업의 횡포를 더욱더 부채질하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 가격을 낮추기 위해 하도급 부품 업체들에게 부품 공급단가를 강제적으로 낮추게 하여.. 차량 가격을 낮추는것 보다.. 어차피 몇천만원을 주고 사는 차량이라면 조금 더 주더라도 성능 좋고 외제차 처럼 내구성 좋은 그런 부품을 사용한다면.. 소비자들은 오히려 국내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를 선호가고 응원까지 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개선의 여지도 없는 상황에서 단지 차량 가격만으로 이렇게 비교를 하는 자체가 정말 억지이고, 제 글에 댓글을 다신 분이 뭔가 환상을 갖고 계신거 같습니다.
      제가 말씀들인 부품들의 성능에 관한 영상은 자동차 동호회나 보*드* 같은 곳에 많이 떠돌고 있으니 한 번 찾아 보시고 시청하신다면 제 글에 대해 더 이해하시기 빠를거라 사료됩니다.
      그리고 웃기지도 않는 것은, 저보단 님이 더 웃기지도 않으시네요.. 초딩도 아니고 다른 사람글에 댓글을 다시는 수준이 정말 초딩보다 못 한 유딩이네요.. 유치원생 수준..
    • 파노라마 썬루프의 경우 QM5는 열리는 폭이나, 롤 스크린의 재질이 쏘렌토R에 비해 크게 떨어졌습니다.

      롤스크린의 재질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름에 햇빛이 완전 차단되지 않으면 에어컨을 틀어도 실내가 더워지기 때문입니다.

      모터쇼에서 공개한 것이 T3버전이라 했습니다. 제가 타본차는 M버전으로 모터쇼 당시 나온 차보다 이후 버전입니다. 제가 탄 차에서는 도어트림에서 큰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혹시 제가 못본 부분에서 '싸구려 느낌'이 나는 곳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7. 비교대상에 폭스바겐 티구안이 빠졌네요

    수입차중에 제일 경쟁력있는 모델을 빼먹으시다니 -_-;;

    6개월 뒤에 뵙겠습니다.

    6개월 뒤면 평가가 내려지겠죠.
  8. SUV 에서 그 수준의 마력이나 토크는 제 생각엔 욜라 낭비입니다.

    글에서 무라노와 비교하면서, SUV 는 고RPM 이용이 쉽지 않다, 토크가 중요하다는 식으로 쏘렌토를 옹호하는데요,

    어느 정도는 맞는말입니다. 근데 그 높은 토크를 써야 하는 오프로드가 있기나 합니까 ? SUV 로 트럭 견인할 생각이 아니라면 무쏘 코란도 같은 저마력(?)의 차도 산 잘만 올라갑니다.

    그렇게 현실에 적용하다보면 쏘렌토의 그 마력이나 토크도 별 중요치 않다는게 되지 않습니까? 그 많은 토크 쓸데도 없고요, 그 높은 마력 조차도 쓸데가 없습니다. SUV 그 무거운 차로 고 마력 내면서 달리다간 골로 가는 수가 있습니다. 눈길 빗길도 마찬가지에요. 차가 무거워서. 사실 극한의 상황이 아니라면 토크는 코란도 정도면 되고요, 마력은 아반떼 정도면 됩니다. 아반떼도 200가까이 밟을수 있고 코란도도 못가는 길 없으니까.

    제생각에 SUV에서 마력이나 토크보다 중요한 것이 서스펜션입니다. 서스펜션이 엉성하면 높은 마력이나 토크는 무기일 뿐입니다. 오프로드건 온로드건 서스펜션이 좌우하는 거죠.

    그렇다고 쏘렌토가 나쁜차란 얘기가 아니고요. 서스펜션 얘기 없이 마력이나 토크만 가지고 차를 논하는건 어리석다는 겁니다.
  9. 스펙상으론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차입니다. 토크도 좋구요. 하지만 비교대상이 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인피니티, 그리고 닛산에 무라노 같은 경우는 6기통 기본사양 입니다. 이 둘을 넣으셧다면 스펙이 비슷한 x5도 들어가야 할거 같네요..
    뭐 이랬든 저랬든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차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들으신 것처럼 인테리어가 꽝이라는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쏘울도 디자인은 정말 좋은데.. 인테리어가 너무 싼티가 나서 황당 하더군요. 산타페와 동급은 아니어도 비슷하게 인테리어 재료를 마춰줄수 있었을 텐데요..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10. 문제는 그 R-Engine 도 핵심 부품은 모두 독일산이라는거... 독일 부품에 튜닝을 잘 한 정도.
    • 맞습니다. 디젤 부품은 세계적으로 독일이 싹쓸이 하고 있습니다.

      디젤 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의 독일, 일본 의존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정부품회사가 부품가격을 높이거나, 물량을 조절하면 한국서 차를 못만드는 일도 있습니다. 일이 이렇게까지 된데는 현대기아차 스스로의 잘못이 크다고 봅니다. 부품회사 쥐어짜기로 현대기아가 한푼이라도 이익을 높인 결과 부품회사 기술과 개발 능력이 떨어지는 결과가 벌어졌습니다. 현기차는 결국 자기 발을 찧은 셈입니다.
  11. 진짜너무들하네 2009.04.18 01:14 신고
    기아차 스폰받았다는둥, 너무 그러지 맙시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대한민국 차 아닙니까?
    모터트랜드 같은 잡지 읽는 분들이시면 아시겠지만,
    비록 해외수출엔진 달은 차라도, 자국차(미국차)보다 훨씬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내수용 소렌토도..대충 바보가 아닌이상, 가격대에 비해 훌륭한건 사실이잖아요
    • 원래 악플족이 많지만 2009.04.18 01:16 신고
      별로 도움이 안되는거 같음.
      자국 물건부터 삐딱하게 보는데, 어쩔수 없음
      근데 악플족 심리가, 본인은 삐딱한거 절대 모름.
      한국차..미국가격보다, 한국가격이 싸진거는 알려나..
  12. 이건 뭐 쭉 읽어보니 답이안나오네요..

    답글 잘 안다는 성격인데...

    집에 여러 차량 많이있습니다. 자랑은아니고요 운이좋게도 국산 외산 다있네요... 제일로 맘에드는 차량 구형SM5 미치겠습니다. 차라면 이정도? 물론 자질구리한 문제들 있지요... 다음 벤츠S500 이넘 고속도로에서 달리면 연비그닥나쁘지않아요... 그리고 엔진음 개인차지만 전 듣기좋습니다. 최악차량 최근순입니다. 싼타페 Cm, 아울러 그렌져TG를 최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차사고 정비소 너무많이 들락날락거려서...힘들어요..정말

    그런데 그런자질구리한 잡고장같은거 무시하고 그냥 타고다니면 타고다닐만해요..다만 문제커지면 보증기간 지난후에 돈쳐든다는거...그쵸?

    각자의 개개인의 취향이있으시니... 개인차의가있다고 생각합니다.

    장단점이있지요 지금의 수입산애들은 부품값이 너무 거품이 심해서 상당히 고장이나면 힘듬니다.
    하지만 내구성은 다른건 몰라도 내구성은 아직 국산은 먼듯합니다.

    이번 쏘렌토R 소식 내심 기쁘지만 한편으론 불안합니다. 저거 뻥마력일까? 저거 무슨단점이있을까?



    모든차량은 다 고장나기마련인데요..다만 그확률이 적어야겠죠...

    지금껏 국산차타시고 맘에드시는분들^^ 운없게 드럽게 재섭는 고장나는 국산차..그것도 어의없게 부품조립불량으로...ㅋㅋ

    경험해보세요^^

    아마 사업소에서 진상좀 떠셔야...좋게좋게 해드린다는것 ^^

    X5 타신다는 윗글쓰신분... 이해가 안가네요...솔직히 전 그거타고 정말 다좋은데... 기름값이 너무 많이올라가는 바람에 팔았습니다. 그렇다고 식구수대로 차있는것도 낭비고해서....


    운이없으신건가?

    암튼 자동차시장이 전면개방되서... 전면전으로 경쟁이 이루어지면 강자만이 살아남을 거라고 믿습니다.
    물론 그간 현대기아도 많이 발전했으니까...이제 자신있지않을까요?

    아직멀었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이렇게 좋은차나왔으니...당당히 개방해도 되지않을까요?^^
  13. 님아 CR-V 2.4 리터구요, 한국스펙은 좀 믿기 힘드네요,,
  14. 국산차는 세월이 지날수록 성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프리미엄수입차들은 그렇지않습니다.

    그리고 위에 내장재 얘기를 많이 하시는데, 제네시스 보셧나요? BMW3시리즈보다 내장재가 못합니다.가죽시트는

    더 말할것도 없구요. 전부 원가절감할려고 하청들 조으니까 그렇습니다.
  15. 일본차는 쓰레기 2009.04.18 05:55 신고
    가격이 너무 한심할 정도 일본차 사지마
    한국을 얼마나 봉으로 알고 있으면 저딴 가격책정을 할까?
    독일차 사라
  16. 이런글 반대예요! 일단 한국차를 일본차나 독일차등 외제차에 비교한다는것 자체가 말도안되요! 당장 스펙만 따지고 보자면 괜찮은 것같지만 그 차의 부속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따져야죠! 게다가 후에 중고로 팔때의 가격까지 따지면 한국차는 갖다 버려야죠! 것보다 한국차 같은 쓰레기를 턱없이 높은 가격에 판다는것자체부터가 말도안돼고요!
    처음 길면 3년정도는 어느정도 외제차들 흉내는 낼수있지만 그 후에 저질부품들로인한 잔고장및 내구성은 아직 멀었죠! 중국 차하고 비교를 하면 좀 이해는되지만! 게다가 혼다가 쏘렌토보다 앞서는 부분이 없다니요! 단순 수치상의 스펙만 놓고보면 그럴지 모르지만 이런 글 세계사람들이 보면 웃어요! 어디 혼다하고 비교를해요! 게다가 듣보잡같은 쏘렌토를 전세계가 인정한 cr-v하고요! 이런식으로 돈받고 허위로 기사올리면서 자국차 광고나 해되니깐 한국의 언론이나 기자들도 세계에서 인정을 못받는거예요~ ㅋ
    • 지난 토요일에 시승도 해봤습니다만, CR-V보다 쏘렌토가 대체로 한 등급 위의 차였습니다.

      물론 CR-V의 장점도 있습니다. 차가 시빅을 베이스로 하다보니 휠베이스가 좁아 날렵한 코너링이 가능하고, 거동이 가벼워 세단을 운전하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내장 질감 등은 물론 성능, 연비, 가속력 등에서 쏘렌토가 모두 뛰어나 굳이 CR-V를 선택할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과 달리, 한국땅에서 3년 이내 중고차 가격하락은 국산차에 비해 일본차 쪽이 훨씬 큽니다.
  17. 혹시 기아차 영업사원이신지??
  18. 요센 좀 잘만드네 특히 연비 저건 진짜 저렇슴???? 대단히 고효율인데... 와;; 저거 진짜임??? 만약 탄소 배출량까지 가솔린보다 괜찮다면.... 흠..
  19. 어쩔수없이 소렌토 2009.04.18 10:13 신고
    기자님 글 잘보았습니다..
    여기 글쓰신분들 보면 다 맞는 말씀이신거 같습니다..
    저도 솔직히 현대 기아 쌍용 별로 좋아하진 않습니다..
    귀족노조들이 꼴배시시러서.. ㅋㅋㅋ ( 극히 개인적이니 이걸로문제삼지말길..)

    서민으로 차를구입해야할때 생각하는부분을 젤 먼저 뽑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이 다들 정숙성 보증기간 내구성 이것저것 많이들 얘기하시는데
    전솔직히 젤 먼저보는부분이 가격인거 같습니다..
    전 외제차 안타봐서 잘모르겠습니다..
    그레이스,이스타나 ,스타렉스,트라제,스타렉스 ,소나타,그랜저 이렇게 타보았습니다..
    승합차량은 보통 업무용 이었구요 승용차는 다 아실테구..
    솔직히 승합은 이제 스타렉스 밖에 없어서 비교할수도 없구요... ㅠ.ㅠ

    트라제, 소나타 , 그랜저 정말 보통사람들이 탈수있는차량입니다..
    또차를 바꿀시점이 되었지만 전 지금도 산타페나 소렌토 둘중에 어떤걸해야할지
    고민하고있습니다..
    왜냐구요???
    2500에서 3500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들 X5 무라노 비교대상이 아니라고 하는데
    아닌거 맞습니다..
    제돈으로는 그차들이 아무리 좋아도 못사니까요..
    저 모닝좋은거알고 아반떼 좋은거 알고 포르테 괜찮고
    하지만 생각안합니다..
    왜냐구요??
    제가 살수있는돈이 2500~3500인데 그차들을 살이유가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살수있는차가
    혼다 CR-V 랑 로그 정도인데 .. 님들이라면 어떤차를 ..??

    솔직히 5천만원있으면 전 모하비나 베라 중에 어떤걸살지 고민하지
    소렌토 안살거 같은데.. 물론 인피니티나 비엠도 생각해보겠지만..

    말이 길어졌네요..
    다들 저보단 다 전문가들이시겠지만
    전 정말 개인적인생각으로 제의견을 말했습니다..
    3000만원으로 살수있는 SUV차는 소렌토 나 산타페 혼다 로그
    이중에서 뭘 고르겠는가???
    3천만원 가지고 5천만원짜리 차고 좋다고 얘기한들 무슨소용이 있겠는가...
    현실은 무섭습니다... ㅠ.ㅠ
    진짜 현대차랑 쌍용차 ( 노조짜증남 ) 사기싫지만 현실은.....
  20. 기사가 너무 치우친듯... 2009.04.18 11:53 신고
    중국산제품하고 국산제품하고 스펙은 비슷하죠.

    하지만 중국산을 구입하는 소비자는, 이유가 가격이 싸기 때문이고,

    한국산을 구입하는 소비자는 돈 조금 더 주고라도 질 좋은 제품을 쓰고 싶기 때문입니다.
  21. 사람들인식이 되게 이상하네...

    가격대비로 쏘렌토가 좋다지... 어디하나.. 쏘렌토가 최고다라는 말이 없는데...

    무슨 가격을 다 때고 비교해보라는 사람이나... 당신같으면 외제차 나두고 국산차 갖고 싶냐는둥...

    참 한심허이...;;

    어떤 미친놈이 몇억씩 가지고 있으면서...
    쏘렌토 사겄습니까...;;

    가격대비 성능으로 좋다는거 아닙니까.. 무슨 다들 난독증도 아니고...;;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