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흥미꺼리/취재 뒷담화

美 현대 아반떼 엔진, 중국공장서 수출할 듯

미국 워즈오토가 현대의 북미공장 생산 전략에 대해 전망했습니다. 현대차가 270마력의 초고성능 2.0리터 Nu엔진을 장착한 아반떼를 북미공장에서 생산할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희한한 것은 매체가 "아반떼 엔진은 중국에서 수입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는 겁니다. 추측입니다만, 한국에서 이 엔진이 생산되지 않는만큼, 국내도 중국산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나올 가능성마저 있습니다.

http://wardsauto.com/home/hyundai_decision_elantra_100512/

처음 엘란트라가 내년부터 알라바마 공장에서 생산되고, 알라바마에서 생산되던 신형 싼타페는 기아차 조지아 공장으로 이동해 생산할 것으로 조선일보가 보도했는데요. 이에 대해 워즈오토에서 현대측에 공식입장을 확인한 겁니다.

"현대차는 엘란트라를 미국에서 생산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공식확인했다. 하지만 이미 아반떼를 생산하기로 결정 했다는 것은 부인했다고 했다."라고 하는군요.

북미에서 생산하는 아반떼(수출명 엘란트라)는 현대의 신형 누(Nu) 2.0 CVVL 엔진을 장착하는데, 이 엔진은 중국 산둥성의 현대위아 엔진공장에서 수출하는 엔진이라고 단정했군요.

(The U.S.-built Elantra reportedly would use Hyundai’s newly developed Nu 2.0 CVVL engine, which would be exported to the U.S. from one of Hyundai Wia Co. Ltd.’s two engine plants in China’s Shandong province.)

이 공장은 지금 알파 1.5리터와 1.6리터 엔진을 장착하고, 주로 러시아, 인디아, 터키에 수출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1.4L and 1.6L 감마 엔진도 생산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어 이상하다 왜 한국서 수출하지 않고 중국에서 수출하나요

미국 시장에 팔리는 K5, 쏘나타, 아반떼에 모두 이 270마력 2.0리터 터보 엔진이 옵션으로 장착되는데요. 저는 이 엔진이 국내서도 생산돼 국산차에도 장착되면 참 좋을것 같은데 한국은 이 엔진을 생산하지 않고 계획조차 없다고 합니다.

한국은 고성능 차량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다고 보는거겠죠. 물론 일부가 이 엔진을 사겠지만, 생산 라인을 새로 꾸밀 정도 규모가 안된다는 걸겁니다.

상식적으로 미국이 수입해 생산한다면 한국도 수입하면 될텐데요. 수입하면 단가도 비싸지겠지만, 노조가 결사 반대하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경우 한번도 엔진을 수입한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조립 후 수출할 모닝 1.2리터 엔진 수입을 추진하다가 노조의 반대에 밀려 수입을 못하게 됐었던 적이 있지요.

어쩌면 앞으로 일부 분들은 해외생산된 국산차를 역수입 해오는 경우도 생기겠지요.

글쎄요. 여러가지 사연이 있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현대기아의 고향 한국에 살면서도 더 좋은 한국차를 살 수 없다는 것은 좀 아이러니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