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용기자의 AboutCar

매년 5000명이 죽는다. 그 어떤 전염병이나 치명적인 질병, 극악무도한 테러보다 더 많은 우리 국민들이 교통사고로 죽고 다친다. ‘자동차’라는 물건은 양날의 검처럼 인류를 크게 발전 시킨 장치인 동시에 인간의 가장 위험한 적이 돼 온 셈이다. 


그렇다면 자동차 회사가 국민들의 목숨과 안전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겨야 할까. 사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게 아닐까. 그렇지 않다면 총이나 폭발물을 만드는 테러범이나 다를바 없기 때문이다. 


  
 

기아차가 야심작 기아 카니발을 내놨다. 국내시장에서 판매를 회복할 비장의 카드라는게 기아차 측의 설명이다. "아빠가 가르쳐준 세상"이라는 캐치프레이즈도 내놨다. 카니발이 어린이들을 싣는 학원용차로 사용되기도 하고, 온가족이 타는 캠핑용으로도 활용하는걸 감안하면 기막히게 잘 쓴 문구다. 아이를 소중히 하는 따뜻함이 느껴진다. 


그러나 실상은 좀 다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에도 기아 카니발의 안전장비를 굳이 빼버렸다.


우선 미국 수출형과 달리 가운데 좌석에 있던 헤드레스트를 모두 뺐다. 등받이 높이도 지나치게 낮아져 등을 절반 밖에 받치지 못한다. 이대로라면 불편함은 둘째치고라도 후방추돌에 치명적 상해를 입을게 분명해 보인다. 당연히 있을 법한 4열 시트의 가운데 좌석에도 헤드레스트가 없다. 값이 더 비싸다는 9인승도 마찬가지다. 


  
카니발 11인승. 헤드레스트와 안전벨트가 모두 없다.  

왜 헤드레스트가 없냐는 질문에 “국내 법규는 가운데 좌석에 헤드레스트를 장착하지 않아도 된다”라면서 어물쩡 넘어간다. 이어 “쌍용차 코란도 투리스모에도 없고, 수입 미니밴은 아예 가운데 좌석이 없다”고 강변했다.


가운데 좌석은 3점식 안전벨트도 없다. 허리에 매는 2점식 안전벨트만 널려져 있다. 고속버스처럼 말려 들어가거나 수납하는 기능도 없으니 실제 사용하라고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다. 


앞서 1열 가운데 좌석을 없앤 이유에 대해 현대기아차 부사장은 "1열에는 법규상 3점식 안전벨트를 만들어야 하는데, 장착하기 힘들어서”라는 취지의 답을 했다. 그렇다면 법규에 2,3,4열 가운데 좌석엔 3점식 안전벨트를 장착할 의무가 없다는 점을 교묘히 이용한 셈이다. 보이지 않는 안전장비까지는 확인 못했지만 법규가 허용하는 최소한의 장비만 장착 됐을게 분명할 것 같다.


  
북미용 카니발의 가운데 좌석. 헤드레스트가 있고 3점식 안전벨트도 마련돼 있다. 

미국에 판매되는 카니발은 7인승 혹은 8인승으로 만들어졌다. 넉넉한 공간을 둘째로 하더라도 3열에 앉은 사람이 후방추돌에도 버틸 수 있는 공간까지 만들어놨다. 당연히 모든 좌석에 헤드레스트가 있고, 모든 좌석에 3점식 안전벨트도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을 보호하지 않는 기아차가 미국인들을 보호하는 안전장비는 잘 갖춰놨다. 대체 어느 나라 기업인지 알 수가 없다. '아빠가 가르쳐준 세상'이 한낱 돈 몇푼에 좌우 되는 것이 될까 싶어 너무나 화가 났다. 

Commen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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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종우 2014.05.25 00:36 신고

    올뉴카니발 CF에 대해서도 고발해주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율을 줄인다는 주간주행등(DRL) 이미 EU나 미국에서는 의무화되어있죠
    거기법규에 마추어 기아차도 장착되어 출시되고요
    하지만 국내에서는 포지셔닝램프라는 미등으로 소비자를혼동하게 합니다.
    15년부터는 국내도 의무화가 되어있죠...
    이번 카니발CF또한 DRL이 기본적용되지 않은 차량인데 주간주행등처럼 내용이 비추어 지더라구요....
    솔직히 안전을 위한 기능 그리고 배선과 조금의 투자만 있으면 되는 기능을 항상 연식변경에 적용하는 현대기아자동차의 만행을 파해쳐주십시요...

  • 제이제이비 2014.05.25 10:47 신고

    오호, 좋은 기사입니다. 이런 건 널리 알려져야 합니다.

  • 저도 현재 카니발을 구매 할려고 7개월을 기다렸는데, 이건 정말 국내 소비자들을 너무 우습게 보는 현기차입니다.
    안전 문제로 사회 이슈화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도

  • 이어서 올립니다.
    게다가 현재 각 동호회 사이트에서는 안전과 직결된 좌석 배치 및 편의사양이 수출용과 너무 차이가 난다며 난리도 아닙니다.

  • 국민을 정말 우습게 생각하는 현대기아차입니다 ~~~

  • 111111 2014.05.25 23:28 신고

    호갱들은 법규냐 드세요

  • 자국민 2014.05.26 18:17 신고

    법이 이모양 이꼴인걸 탓하는게 맞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역시 2014.05.27 02:43 신고

    역시 기대를 저벼리지 않는군. 카니발 기다렸던 분들 분통 터지겠네. 시에나 오딧세이로 가시는게....일본은 싫어도 차는 좋찮아요.

  • 공동구매 2014.06.01 00:00 신고

    미국수출용차량 공동구매는 누군가 추진하지 않는지요?

  • 정말 부끄러운 대.한.민.국. 기업이네요...

  • Ted 2014.06.20 12:25 신고

    챙피합니다. 현대가 우리나라 기업이라는 사실이...그래서 현대차가 아닌 타사 차를 탄지 10년이 넘어 가네요. 현대차를 계속 사는 국민도 우매해 보이고...-_-

  • 띠바 무찌르자 현기놈 2014.06.20 14:20 신고

    ㅎㅎ 코찝어.. 한국이니면 누구나 실감하고 있는 부분 설명 너무 명쾌하네요

  • 이건 국가탓이지 기업탓이 아냐 호구마인드 대한민국 국민들아

  • 법을 바꿔야지.. 돈버는 기업에서 안넣어도 되면 안넣는게 당연한거아닌가요??

  • ㅆㅂ 한국 공무원들은 어디서 뭐 쳐먹나. 도대체 차를 이따위로 만들어도 가만히 있냐! 난 좃나 답답하다 ㅆㅂ 들아. 미국 차 따라 좀 해라 ㅆㅂ 밥버러지들아

  • 한국에 사는것이 이렇케 챙피한가

  • 사주는 사람들 잘못입니다. 니들같으면 고객을 쓰레기 대하듯 대해도 점유율 70%웃도는 시장에 큰돈들여 투자할것 같나요? 당신들이 CEO라면? 물건파는 사람들은 성인군자가 아닙니다.
    그리고 국내 법규도 개정해서 외제차가 딜러사를 거치지 않아도 국내 진출이 가능하게끔 해야합니다. 그리고 외제차 점유율이 쑥쑥 올라갈수있게 외제차 수리비폭리도 붙잡아야됩니다.

  • 날카로운 지적 감사합니다
    제조사에서도 뼈 아프게 반성하고 잘 만들어 주면 좋겠네요. 소비자의 신뢰를 완전히 잃어버리기 전에요.

  • 역차별에도 무조건 사주는 이상한나라 그걸 알고도 묵인하는 정부 참 이상한 나라

  • BlogIcon 2015.06.15 10:57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