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부품은 덴소인지 cts인지 확인해보면 바로 알수있습니다.
본인이 그래도 자동차 기자라면 이런것쯤 추측이 아닌 확인이라도 해보셔야죠.
프리우스 관련 기사도 그렇고, 김기자님 기사 읽어보면 노력좀 하셔야 겠어요.
해당 자동차 회사를 탓하고, 해당 자동차 회사를 칭찬하기에 앞서
본인이 이 기사 마지막에 써놓은 말처럼
기자도 "노력을 해야만 비로소 노력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겁니다."
-
발빠른김기자 2010/02/03 00:09
글을 잘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도요타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도요타 제품은
미국생산뿐 아니라 일본생산차도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미국 소비자들은 차대번호를 통해 일본생산차와 미국생산차를 구별할 수 있고, 이 방법은 미국쪽 인터넷에 널리 알려진 바 있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 판매 차에는 CTS패달이 장착된차 + 일부 덴소 패달이 장착된 차가 있는데, 이번 리콜대상인 차는 CTS패달 차량이지만, 판매 중단된 차는 CTS패달이 달린차와 덴소부품이 달린차 모두입니다.
그렇다면 왜 CTS 패달이 달린 차만 판매 중단을 하는게 아니라, 전체를 판매 중단 했을까요? 이는 도요타가 급발진 이유를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올릴 도요타 광고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도요타는 아직 급발진 원인에 대한 명확한 답을 하지 못했고, "발표할 수 있는 시기가 가까워졌다고 생각한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도요타 현상황은 공교롭게도 정치적인 문제와 미국민들의 정서 문제가 얽혀있다고 생각합니다. 급발진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고, 도요타의 생산중단도, 정말 해결책을 몰라서라기 보다 압박을 위한 제스춰라는 겁니다.
◆ 그래요.... 처음부터 다시 살펴보자구요.
최근 도요타가 20개 주요 매체에 집행한 판매 중단 광고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일시 중단했습니다. 당신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왜 일부 공장을 중단했냐면:"
"이미 들으셨겠지만, 드물게 엑셀 패달이 굳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우리는 효과적인 해결책을 발표할 시점에 다가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리콜한 차량에 더 관심을 갖기 위해 일시적으로 미국 공장 일부의 생산을 중단합니다. 왜 우리가 이런 전례없는 행동을 취하느냐구요? 왜냐하면 이것이 우리의 고객들을 위해 옳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도요타는 여전히 사건을 '급발진'이라는 상황이 아니라, '특정 부품'으로 축소하려는 움직임입니다만, 이걸로 될지 의문입니다.
처음 급발진 사건이 일어났을때 도요타가 보여준 태도는 이것이었습니다.
바닥 매트가 앞으로 밀리면 패달 끝부분이 매트에 걸린다는 것입니다.
닛산 등 경쟁 브랜드들은 매트가 올라갈 지언정 오르간타입 패달이어서 저런식으로 걸리지는 않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위에서 내려오는 패달이지만, 훨씬 짧아 바닥까지 닿지 않기 때문에 걸리지 않습니다.
패달이 이상하게 생겼으니, 당연히 패달을 바꿔줘야 할텐데, 도요타는 이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어이없게도- 매트를 교체해줬습니다.
이렇게 매트를 바닥에 잘 달라 붙는 형태로 교체한 것입니다. 도요타는 이렇게 320만대의 차를 리콜했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불만과 불안감을 씻지 못한듯 했습니다. 일가족이 사망할 정도로 위태로운 사고였는데, 겨우 매트가 엑셀패달을 누른 정도의 문제였다니 믿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러던 중, 한 노인이 세탁센터 주차장에서 급발진으로 인해 그만 큰 사고를 당했습니다. 그런데 이 노인이 도요타의 리콜 권고에 따라 바닥 매트를 제거한 상태로 운행했다는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폭발했습니다.
도요타는 뒤늦게 다시한번 420만대의 리콜을 합니다. 패달 부품 형상이 기존에 비해 더 짧고 가장자리가 가다듬어진 형태로 바뀐겁니다.
패달을 교체하면서 문제가 해결됐나 했지만, 문제는 여전히 있습니다. 도요타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악의 축'으로 몰아세운 CTS 패달축은 사실 별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CTS측 또한 "가혹한 극히 일부 상황에서 패달이 '늦게' 돌아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늦게라도 돌아온다는 것이지, 안돌아오는게 아닙니다. 가속 패달 자체는 급발진 원인이 될 수 없다는 것이 CTS측의 주장이고, 그 주장이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도요타는 CTS 패달이 원인이라고 사방팔방에 공표하고, 그것만 바꾸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 처럼 얘기하고 있지만, CTS패달을 달지 않은 소비자가 급발진을 일으켰다는 사고도 분명히 나올 것이고, 결국 도요타 문제는 더 걷잡을 수 없이 큰 미궁속에 빠지게 될 공산이 큽니다.
솔직히 말해보자면
언론을 통해서는 솔직히 말하기 어려운 얘기입니다만, 블로그이니 적어봅니다. 순전히 제 개인적인 의견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솔직히 말해보자면, 개인적으로는 도요타는 아무 잘못이 없다고 생각 합니다.
사실 기자들 사이에선, 이번 도요타 사건을 기술적 이슈보다 정치적 음모로 보는 시각이 훨씬 많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도요타가 1위를 차지한 작년 말부터 낌새가 이상했습니다. 특히 미국인들의 자존심인 GM이 문을 닫게 되면서 미국인들은 충격에 휩싸이게 됐습니다. 이 상황을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보는겁니다. 가뜩이나 오키나와 미군기지 철군문제부터 시작해서 미-일간의 껄끄러운 정치적 상황도 점차 반일감정을 키웠습니다.
미국의 언론은 우리에 비해 훨씬 애국심이 강하다고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이번에도 그런 상황이어서, 도요타에 대한 감정이 좋지 못한 상황을 적극 이용했습니다.
사실 급발진은 모든 업체가 다 조금씩 갖고 있는 이슈입니다. 급발진 사고라고 주장하는 사고의 99%는 패달을 잘못 밟아 일어나는 사고인데, 이번 도요타건에 있어서는 노인이 주차장에서 차를 빼다가 건물을 들이받은 사건에서부터 사소한 이슈를 모두 끄집어내어 소비자들을 불안에 떨게 했습니다. 또 때마침 시민단체는 도요타가 급발진 빈도가 높다는 조사결과를 교묘히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도요타가 나름대로 수백만대의 리콜을 내세우며 무마하려 했지만, 여론과 언론, 정치권은 그 정도로 합의해주려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도요타는 반격했습니다. 공장폐쇄라는 초강경수를 둔 것입니다. 광고 문구에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판매 중단'이라는 표현이 없습니다. '미국내 공장 중단'이라는 표현을 주로 씁니다. 미국내 도요타 공장은 그 자체 규모도 크지만, 체인처럼 여러 연관 업체들이 줄줄이 이어져 수많은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책임지는 곳입니다.
"여차하면 우리 공장 문닫는다" "그럼 너희도 좋을것 없을걸?"이라는게 이번 도요타의 대응입니다.
동시에 도요타는 CTS를 마녀로 내세워 불태우려 합니다. 여기에 미국여론과 정치쪽이 자국 이익이 어느쪽인지 저울질 해, 캐나다 회사인 CTS 마녀사냥에 호응해주면 도요타 문제는 사뿐히 넘어갑니다. 하지만 만약 미국이 끝장을 보자고 나서면 도요타 문제는 해결되지 못할겁니다. 아직 살얼음판을 걷고 있는데, 미국쪽에 조금 더 살랑거려야 할겁니다. 한때 로비의 귀재였던 도요타가 어쩌다 이렇게 분위기 전환을 못하는지 안타깝습니다.
천하의 도요타가 무너지겠냐는 생각하기 쉽지만, 자동차 회사라는 것은 엄청난 규모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외부자극에도 허무하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대량 대규모 생산의 허점이죠. 대기업이 공장주에게 "더 많이 팔아줄테니 더 만들어봐" 하고는 정작 공장 설비 늘렸을때 수요를 끊어, 멀쩡했던 회사 날리게끔 하는 일을 주변에서도 흔히 목격할 수 있죠.
그럼 이 기회에 현대차는 신나게 팔 수 있느냐 하면, 물론 단기적으로는 그렇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론을 조성해 공포 분위기를 유발하고 한개 회사를 내칠 수 있는게 현재 미국 시장이라면, 현대차도 너무 크면 조만간 그런 험한 꼴을 당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의 CEO 아키오 도요타는 오늘 처음으로 NHK와의 인터뷰에서 리콜에 관한 언급과 사과 멘트를 했습니다. 그동안 여러차례 인터뷰에서 의견을 물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이 처음이라는 것의 의미는, 이 리콜을 그다지 미안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는 겁니다. 정말 미안했다면, 먼저 나서서 미안한 마음을 표했겠지요.
그러니까, 제 말은, 이런 저런 이유로 개인적으로(!) 도요타의 리콜이 정치적 공세의 피해라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이 내용은 순전히 제 생각이니 태클은 사양하겠습니다.
'자동차 흥미꺼리 > 취재 뒷담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심각해 보이는데, 왜 이리 웃기지 (2) | 2010/02/09 |
|---|---|
| 현대차 연료 솟구쳐도 리콜거부…도요타꼴 날지도 (12) | 2010/02/04 |
| 도요타 리콜사태, 정말 솔직히 말해보면… (36) | 2010/02/03 |
| 도요타 급발진 판매 중단? 아~ 한국서 팔면 되겠네 (24) | 2010/01/27 |
| 그 흔한 맥주집 <뢰벤 브로이>. 무슨 뜻인지 아세요? (6) | 2010/01/27 |
| 베일에 쌓인 BMW X1 휘닉스파크에서 깜짝 공개 (3) | 2010/01/22 |
트랙백 주소 : http://www.aboutcar.co.kr/trackback/1294
-
Subject : 도요타가 한국 이민자들에게 보낸 공개 서한
Tracked from The Better Life! 2010/02/05 07:56 삭제도요타가 미국 내 한국 이민자들의 민심 잡기에 나선 것일까? 대체적으로 미국내 한국 이민자들이 도요타를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실제로 내 주변의 많은 도요타 운전자들도 자신들의 차가 리콜 대상인지 아닌지 알아보고 있느라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같이 일하는 사무실의 직원분은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캠리를 가지고 장거리는 절대 가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단지 어쩔수 없이 출퇴근용으로만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2월 4일자 뉴욕에서 발..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이올린에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Visitor 2010/02/03 0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내의 정치적 문제로 도요타가 심하게 시달리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LA타임즈 등의 몇몇 언론들은 도요타를 심할 정도로 몰아세우는 공세를 펼치고 있죠. 그리고 그러한 정치적 공세가 리콜 문제를 더욱 크고 심각한 문제로 만든 것도 맞구요.
하지만 도요타의 결함이 단순히 정치적인 문제로 인해 심각해졌다고 하기엔 지난 수년간 쌓여온 결함에 관한 데이터가 너무나 많고 쉽게 넘길만한 수준의 결함이 아니라는 점에서 정치적 공세때문에 이 정도 상황까지 왔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작년 연말의 아발론 페달 고착 사건이라든지 프리우스의 급발진 사망사건 등도 있었고 오늘도 또다시 프리우스의 급발진 문제로 소프트웨어 결함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도요타/렉서스의 전자식 엑셀레이터는 오버라이드 기능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소프트웨어 문제에 대한 의혹이 아직 남아있구요. 2011년부터는 전모델에 오버라이드 기능이 추가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금전적인 손실때문에 섣불리 렉서스 등 타 차종의 전자식 엑셀레이터 리콜을 손대지 못하는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습니다.
06년 이후로 수많은 도요타 오너들이 도요타측에 클레임을 걸었지만 묵살해왔고 그런 데이터가 쌓이고 쌓이던 와중에 작년에 사건이 터진거죠. 거기에 미국 자동차업계의 상황이 맞물리면서 공격의 대상이 된 것이구요. 정치적 문제로 인해 도요타가 공격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해서 도요타 결함의 심각성이 약해진다거나 혹은 필요 이상의 리콜을 하는 것처럼 비춰지는 것은 조금 우려스럽네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본문보다 훨씬 좋은 글이네요.
장인정신을 내세우던 도요타(그외 일본기업들)가 이렇게 되리라곤 솔직히 상상도 못했습니다; 좋은 글 읽고 갑니다. 본문도, 댓글도 멋지네요^^
역시 토요타보다는 민족기업 현대기아차가 좋습니다.
값도 싸고 품질도 좋습니다.
민족대학=민족고대
민족기업=현대기아차
미국인들이 토요타 까지만, 현대기아차 품질이 좋아서 깔수가 없습니다.
민족대학이 민족고대랑 이콜시키는 선플하는 고대님
그 한문장으로 말 다했네요.
현기차가 품질이 좋긴..개뿔..
비슷한시기에 사서 비슷한 오너가 끌고다녔는데
어코드는 멀쩡하고 그랜저는 씹창이나가는데
현기차가 품질이좋다고요?
정황상 '선플하는 고대'님은 지금 낚시를 하고 계신겁니다. 말하자면 관심 받고 싶으신거죠.
관심은 주시되 분노하지는 않으시는게 좋겠습니다. ^^
선플하는 고대/지난달 말에는 제 블로그에서 이러더니 오늘은 여기서 이러는군요... 관심이 필요하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길...
이게 다 명박이 때문이다...ㅎㅎ
투표 잘해라...
우연히 2010/02/03 05: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글 보게 되었는데 뉴스, 신문에서 볼 수 없는 관점에서의 판단 잘 보고 갑니다.
그리고 특히 솔직한 개인소견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친절한 임기자 2010/02/03 05: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사태를 제대로 보는 몇 안 되는 한국 기자네요. 거의 대부분 울 나라 기자들은 외신 받아쓰랴...토요타 까대고 현대차 띄워주기 바쁜데...
네발짐승 2010/02/03 0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그럴싸 하네요.. 역시 다양성이야 말로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거 같습니다.(어제 마트에가서 갑자기 든 생각입니다.
수족관 물고기가 1종류로 똑 같이 생겼다면... 별로 아름답지도 키우고 싶지도 않을듯...)
여론만 믿기엔 좀 찜찜한 면도 있긴했는데... 그나저나 일딴 제가 토요다 살 정도의 능력을 가추고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ㅎㅎ LFA보고 IS신형이 더욱 기대되더군요... 아스라다는 도요타가 만들듯...
톱기어의 출연자 리차드 햄먼드(Richard Hammond)가 <Toyota LF-A>를 시승해보고 말했습니다.
"도요타가 이런 환상적인 차를 만들 수 있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 대단한 스포츠카다"
그러더니
"그런데, 가격이 1억도, 2억도 아니고 5억2천만원(25만파운드)이라니..."라면서 잠깐 쉬더니.
"페라리와 람보르기니보다 비싼 이 차를 과연 누가 살까요"
라고 했다는 겁니다.
강성 노조반대 2010/02/03 11: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요타 1인당 생산성이 현대기아차보다 약 1.3배정도 높다지요..도요타의 현상황에 환호하고 즐거워할수 있는 입장이 아닙니다. 도요타가 부품의 상당을 현지화 했다는건 그만큼 경쟁력을 높이려 했다는거지요..현대기아차의 생산성 없는 노조들이 회사보다 개인의 안위를 고집한다면..생산성 배가 차원에서 우리의 수출차량이나 현지화차량들의 품질관리도 장담할수 없겠지요,.,이번 도요타의 상황을 즐기기 보다는 이를 거울삼아 자숙하고 노력하는 현대기아차의 노조들의 모습을 고대합니다..간절히..
z 2010/02/03 1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현기차가 품질좋다는말은 태어나서첨들어보네.
수출용은그렇다쳐도...내수용참답없음
지금 집에 그랜져랑 혼다차있는데 그랜져 4년도안된게 벌써 엑셀이 빡빡해지고 엔진에서 그르릉소리나고..
그에비해 어코드는 잘만나감
오래된 혼다차를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94년식 어코드를 2000년에 봤는데 완전히 새차 같더라구요.
현대차가 그렇게 됐는지는 6년이 지나봐야 알 일이니 참 답답하기도 합니다.
우리집 라보가 기온이 영하로만 떨어지면 시동이 안걸리는데 뭐가 문젤까요? -ㅁ-
LPG차는 원래 추운 날씨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죠. 요즘 LPi모델은 괜찮던데, 노후된 LPG차량이 심하다고 들었습니다.
베이퍼라이저라 해서 액화 LPG를 기화시키는 부품이 있는데, 온도가 낮으면 이 부품에서 제대로 기화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택시 운전사 분들은 온도가 크게 떨어지면 이 부분에 뜨거운 물을 부어 데우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예방을 위해선 시동 끄실 때 LPG차단 버튼을 미리 눌러둬서 라인과 베이퍼라이저에 가스가 남아있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또, 초크도 조정해야 합니다. 타시는 라보는 잘 모르지만, 제가 타던 티코는(플랫폼이 같다고 합니다) 겨울철에 초크 밸브를 수동으로 조정해줘야 했습니다.
http://cafe.daum.net/minivan/6t6P/6846
여기도 참조해주시면 도움 될 듯 합니다...
자세한건 해당 동호회에 여쭈시면 더욱 구체적인 답변이 나올 것입니다.
어이쿠 두 분 감사합니다.
sukmp9100 2010/02/03 1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족대학= 민족고대??? 고대총장발언: 우리나라 등록금을 다른나라에 비에 싼편이다..
이런말 듣고도 민족대학입니까?
자동차회사도 노력해야합니다... 2010/02/03 1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량 급발진 문제는 십여년간 이슈였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회사의 해결책은 사실 마땅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차량 자체의 결함보다는 운전자 잘못이 99%에 달하므로 별로 관심을 귀울일 필요가 없었죠..
하지만 뒤집어 생각해보면 운전자 페달조작을 미스하지 않게 차를 설계하고 제작했으면 막을 수도 있는 겁니다.
물론 구체적으로 그런차를 만드는게 무지 어려운건 압니다.
하지만 안전에 타협이 없다는 정신으로 차를 만드는게 진정한 소비자를 위한 회사가 아닐까요?
사실 도요타야 망하든 말든 소비자인 제 입장에서는 급발진의 공포로부터 벗어나는 차량(원인이 차량결함이든 운전미숙이든)을 타고 싶습니다.ㅎㅎㅎ
어쨋든 도요타가 이번 리콜사태를 정치사건으로 보고 미국과 소비자 잘못으로만 몰아간다면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크게 잃을것입니다. 반대로 급발진문제를 연구해서 원천적으로 해소하는 차량을 만든다면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것입니다.
아쉬운건 도요타지 미국은 아니니깐요..
엑셀패달과 브레이크 패달이 혼동되게끔 설계한 자동차 회사가 가장 큰 문제라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사실 이 패달 방식은 100년전 벤츠가 만들어놓은 메르세데스에서 시작된 것인데, 아직까지 그 방식을 이용한다니 답답하긴 합니다. 이젠 운전방법을 바꿔도 큰 지장 없을것 같은데, 제조사들이 자사 안위 위주로 개편되다보니 이같이 개선이 없는 것 같습니다. 바야흐로 혁명가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최소한 혁명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일어나지는 않을듯...
동서울터미널 2010/02/03 1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다시 빨리 일어나서 좋은 차 많이 만들어 줬으면 합니다!
거들기 2010/02/03 17: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 있는 부품을 계속해서 생산할 수 없으니, 공장 생산 중단 아닌가요?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보다...
문제 차들을 계속 생산하는 것보다...
그냥 평범하게 볼 수는 없는 건가요?
아마 특정 부품 부족 때문은 아닐겁니다. 이미 리콜을 하고 있는데, 이게 CTS 부품을 떼서 덴소제 부품으로 교체해주는 거거든요.
매트에 걸리는 사진은 첨봤는데.. 저게 저렇게 걸린다고 본 거였군요.
저정도라면 운전자가 사태 발생시에 충분히 발끝으로 복원 시키는게 가능 해 보입니다...
몇번 세게 눌러 밟으면 반탄력으로 튀어나올 가능성도 있고요.
도요타의 초기 대응이 확실히 어색했네요 ㅡ.,ㅡ;
행자 2010/02/03 2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급발진 원인을 모르는 상황에서 도요타에게 너네차가 급발진 비율이 많다 그러니 미국서 까불지 마라 그런 식이군요 재미있네요(도요다가 판매량이 많으니 당연히 사고 비율도 높을텐데)
ㅎㅎㅎ 2010/02/03 22: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양반 순전 개인적인 글을 왜 올리는겨...원 여론몰이를 하려고하남...
자기 블로그에 개인적인 글 올리는게 당연한거지, 어깨위에 달고다니는건 장식인가요?
공쥬남푠 2010/02/04 03: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저도 미국에서 정치적으로 도요타를 문제시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한국 언론은 도요타가 나쁘니 현대차를 사라는 식의 뉘앙스의 글들을 올리고 있구요. 문제가 되는 부분을 고치겠다는 것은 분명 좋은 대응 방안이라고 생각하지만, 문제를 발뺌하는 듯한 것은 보기 좋지 않네요.
하지만, 정치적인 공세가 잘 먹히는 듯 합니다. 와이프도 뉴스등을 보고 듣고는 도요타 차는 사지 말아야겠다라고 말합니다.
삼식 2010/02/04 19: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에 도요타에 대한 기사를 보고 과거 존슨앤존슨의 차이레놀 리콜 사태를 떠 올렸는데
상당히 다른 이슈군요.
추가로 미국내의 일자리를 만들고 있어, 정치적(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는) 공격에
의외로 배짱을 부린다는 사실은 시사점이 많은 것 같네요...
정치적인 것보다는 소비자 입장에서 2010/02/04 21: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일본차가 미국땅에서 더 활개치는건 미국정치인들이 싫어하죠.
왜냐면, 미국은 실업률이 안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시장에서마저 타격을 받는다면 이건 아주 심각한 수준이 될 거라는걸 알고 있다는 겁니다. 오바마 또한 자동차산업의 지지세에 힘입어 대통령에 당선이 되었고, 한미FTA에서도 자동차관련 협상을 다시 해야한다는 쪽으로 기운 상태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순전히 한국인이 자국자동차 회사에 빗대어 본다면) 한국인들은 꿈에도 생각 못할 자동차 회사의 대응이라는 겁니다.
한국자동차 회사 차타고 다니다보면, 정말 시간과 제곱에 비례해서 문제들이 생깁니다.
하지만, 한국자동차 회사들은 "소비자 탓"만 한다는 겁니다. 그렇게 배짱부려도 결국 소비자는 자기 회사차를 살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니까요.
미국차 회사들은 서비스가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듣고 몸소 체험한 바로는 토요타의 대응이 소비자의 입장에선 아주 정당하거나, 혹은 상식적이거나, 어쩌면 더 소비자가 만족하도록 애쓰는 모습일 것 같습니다.
어쩌다가 미국에 대량판매되어 승자의 자리에 올랐으나, 유독 미국에서만 문제가 있다고 방송에 떠벌이는걸 보니, 자국인에게 자국 회사차량을 판매함으로써, 그동안 쌓인 무역적자를 해소해보겠다는 의지가 엿보이긴 합니다.
거기다, 한국차 회사들은 이 여세를 몰아 한국내에서도 일본차가 문제있다고 방송에 자꾸 찔러주는 모양입니다.
역사적인 문제점은 자각하고, 그렇지만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 정신은 배워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급발진은 모든차발생가능성있는 것. 원인은 연소실내 카본퇴적으로 그것이 적열되고 동시다발적으로 혼합가스를 연소폭발시키는 결과 굉음과 고회전 고출력을 나타내는드문 현상으로, 신속히 기어를 중립으로 전환하고, 제동을 가하면 동력은 차단되는데, 차량구조를 잘몰라, 정비를 철저히하지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본인 발명품은 오나전연소를 돕고 퇴적카본 청솧과도있어 급발진 방지는 물론 엔진화재도 방지합니다.
공감/추천ㄷㄷㄷㄷㄷㄷ
공감남 2010/02/08 07: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미국에 현재 거주중인 사람으로써, 상당히 공감합니다. 렉서스 패달 사건은 사실 이렇게 언론화 되기 한참 전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사실 미국내에서도 이 사건은 이미 한물(?)간 떡밥거리인데, 한국에서 이렇게도 끈질기게 잡고 나온다는게 더 신기할 정도입니다. 그렇게도 도요타가 한국에선 무서운 존재인가요?
미국에서 보시면 일년에 수많은 자동차 관련 결함 사고들이 일어납니다. 대부분 원인파악조차 되지 않고 넘어가거나 반복하여 일어나는 사고인 경우 집단소송으로까지 이어집니다. 문제는 이 사건의 아주 안좋은 때에 나온것이라는 겁니다. 도요타는 패달 사건이나 매트 사건을 위해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건 자명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몇몇 언론들은 이것을 도덕적으로 몰고 가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수년전에 닛산도 동일하게 패달 끼임으로 미국에서 매트 리콜을 한적 있습니만, 아무런 이슈화된적 조차 없습니다. 그리고 미국내에서 지금 일어나는 수많은 차량 결함 사고로 메이커들이 문제를 겪고 있는데 지금 도요타 사전 문제 이외론 아무도 터뜨리지 않습니다. 즉, 이러다가 모두다 걸고 넘어가는 문제로 커질수 있으니깐요. 아마 현대도 에어백 문제로 지금 조마조마 할겁니다.
가끔 한국에 지인들에게서 전화가 옵니다. 일본차 타는데 이상없냐? 라고요. (제차는 혼다입니다. 여기서 한번 더 놀랍니다. 사실 미국에선 타고 다니면서 아무 신경도 안쓰는데, 한국에서 더 신경을 쓰다니 말입니다.) 여기 많은 사람들이 사실 도요타의 캠리를 탑니다. 그들 왈 대부분은 도요타가 일년에 찍어내는 차량이 몇대인데 그건 당연하지 않을까? 라는 말입니다. 어느차던 결함이 있습니다. 다만 그들이 도요타를 선택하는 이유는 가격대비 가장 품질이 좋고 결함이 작은 차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기대가 이번 사고로 좀 떨어지지 않을까 싶지만, 결국엔 이렇게 도요타를 더 파해쳐 놓을수록 2류 브랜드는 더 허접하다 가정을 그 저변에 깔아놓게 됩니다.
도요타가 어떻게 대응수를 둘지 저도 상당히 궁금합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반응도 장기적으로 궁금합니다. 아마 경제학에서도 이런 실험은 일생일대 관측하기 힘듭니다. 흡사 한국시장과 비교하신다면 오산입니다. 미국은 한국과 좀 다릅니다. 선택의 여지가 너무나 많습니다. 품질도 대동소이하며, 가격또한 상당히 공격적으로 경쟁적입니다. (신모델이 나오면서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는 차종도 상당합니다.) 도요타의 시장점유율이 1등이라지만 절반의 절반조차 택도 없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도요타가 그간 쌓아온 품질이 상당히 굳은 신뢰를 쌓았다는 + 적인 면도 있고, 미국 업체들의 품질이 급격하게 좋아지고 있다는 - 적인 면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