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디자인이 너무 과격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여론이 지배적이었지만, 현대차는 비슷한 콘셉트로 투싼과 아반떼를 내놓고, 이번에는 베르나까지 유사한 이미지로 통일 시켰다. 초기엔 지나치게 과하다고 느껴졌던 디자인도 이젠 어느정도 납득이 된다. 이 정도라면 뚝심이라고 할 만 하다. 역시 현대건설의 피를 이어받은 현대차라는 느낌이 든다.

엑센트에서 느껴지는 감각은 역시 건설회사 출신 답다. 필요한 것을 통 크게 다 달아줬다. 수출차에만 달아준다고 소비자들이 불만을 제기했던 6에어백도 기본 장착했고, 후방센서나 인조가죽시트 등은 전 차종에 기본 장착해버렸다. ABS도 기본이고 전차종에서 VDC(VSM)을 선택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과 후방카메라 등도 선택할 수 있어 이 차에는 너무 과하다고 생각될 정도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은 아직도 자동차 회사가 가져야 할 자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자동차회사라면 모름지기 열정이 있어야 한다. 스스로가 '이런 차를 만들어 타고 싶다'는 마음으로 만들어야만 한다. 그래야 소비자도 그에 동화되고,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이다. 그러나 현대차는 그런 차를 만들지 않았다.

기아 모닝이 어째서 잘 팔리는지 현대차는 이해를 못한다. 물론 경차혜택의 효과가 일부 있겠으나, 타사에 비해 우위에 있는 것은 무엇보다 귀엽고 예쁘게 생겼기 때문일 것이다. 비싸고 커다란 차는 아무리 귀엽게 만들려고 해도 그렇게 되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도 닛산의 마치가 잘 팔리는 것이고, 스마트나 MINI도 그런 이유로 잘 팔린다.

스포츠카도 크기가 작아서 성공하는 좋은 예다. 커다란 차는 아무리 멋지게 디자인해도 포르쉐나 BMW M3같은 고성능 스포츠카의 이미지를 얻을 수 없다. 중형차를 따라가는게 아니라, 소형차 세그먼트의 장점을 살리는 것이 소형차 마케팅의 기본이라는 얘기다.

그렇다면 엑센트는 어떤 차일까.

엑센트는 한마디로 말해, 아반떼를 살 돈이 없는 사람이 타는 차다. 개성 있는 소형차 디자인을 내놓는 대신, 적절한 비례를 갖춘 상위 모델의 디자인을 그대로 차용하면서 길이와 폭만 줄이는 바람에 비례가 맞지 않는 디자인이 나왔다.

크기나 운동 성능면에서 뒤지지는 않는게 사실이지만, 아반떼를 뛰어넘는 장점은 거의 없다. 유일한 비교 우위는 차량가격과 연비인데, 그 차이 또한 실생활에선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엑센트를 가리켜 '젊은이들의 특권'이라고 표현 했는데, 말 뿐이 아니라 어떤 특권이 있는지 한번 제품으로 설명해보기 바란다. 좁은데 타는게 특권? 혹은 성능이 떨어지는 차에 타는게 특권?

"늙기 전에 이 차는 꼭 한번 사보고 싶다"고 할만한 차를 만들었어야 했다.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니나 스마트 같은 소형차를 꼭 사보고 싶다. 천장이 열리는 차도 사고 싶고, 2인승차도 사고 싶다. 문짝이 2개인차도 있으면 좋겠다.

적어도 내 젊음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구질구질하게 아반떼를 축소시킨-그래서 아반떼보다 못한게 분명한- 차를 사고 싶지는 않다. 정 가난해서 어쩔 수 없다면 몰라도.

현대차의 소형차 전략, 또 한번의 실패가 눈에 선하다.

WRITTEN BY
발빠른김기자
자동차 담당하는 김한용기자입니다. 언제나 제보 기다립니다. 메일주소: digitrio@gmail.com

0 , 댓글  55개가 달렸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댓글중에 글을 이해 못한 사람이 있는것 같네요.
    스마트나 미니가 비싸다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비싸게 받아도 그돈내고 타게 하는 매력이 있다는게 중요하다는거죠.
    그리고 현대차 주주보고서 보면 기가 막히다죠.
    해외에서 본전치기하고 국내에서만 이익내는 전략ㅋㅋ
    미국에서라면 사야할 이유가 있지만 국내에서라면 선택폭이 없어서 구매를 강요당하는게 현실이죠
    • 그게 브랜드 가치입니다.
      스마트나 미니가 비싸도 팔리는 이유..
      현대는 아직 그만큼의 브랜드 이름을 갖지 못하였습니다.
      열심히 만들었다는 제네시스도 외국에서는
      "괜찮네" 정도의 호응이지 "아주 좋은데, 혹은 꼭 사고 싶어"의 호응은 아니랍니다.
      현대가 BMW나 벤즈의 명성이라면 엑센트도 그만큼 받을 수 있겠지요.
  3. 차라리 2인승으로 만들었으면 좋았을텐데..

    4인승으로 좁아터지게 만들어 놓고 젊은이의 특권이라는 어울리지 않는 멘트를 보며 마케팅도 엉망이란 걸 알 수 있죠.

    젊은이들을 타켓으로 삼았다면 2인승에 더 저렴하게 내놔야 구매의욕이라도 생기지.. 기업 이미지도 엉망 구매의욕도 별로네요.

    시대가 엿같아서 그런가 요즘 대기업은 애국심을 불러 일으킬 만한 곳이 한군데도 없고 순 날강도 같은 장사꾼들 같아서 사주고 싶지도 않네요.
  4. 현대는 국내에서 10년안에 무너질듯
  5. 이야 이분 글 잘 쓰신다.
  6. 증말 속이 시원합니다..잘 꼬집어 주시네요~
  7. 삼성 현대는 국가에서 키워준 정경유착의 대표적 기업이죠
    독점적 지위권 아래 고객위주 품질결영의 삼성과
    품질경영 글로벌 확대의 현대는 분명 자국민의 등을 쳐먹게 되어 있죠
    삼성은 애니콜의 독점에 이번 아이폰 공습으로 애를 먹었지만
    발빠른 움직임으로 무난한 방어 이상의 성과를 거두어 들였죠
    하지만 현대는 진정 일본 자동차가 비관세로 들어 온다면
    정말 발돌릴 고객들 많을 겁니다.
    저역시 싼타페를 타지만 마찬가지 일 겁니다.
    한마디로 현대란 그룹 이미지가 좃같다는 거죠
    어쩔수 없어 타지만 좃같은 회사차 로고도 보기 싫습니다.
    이런 움직임을 안다면 젊은 사람들 위주로 불고 있는 반현대 기업정서에 대해
    몽구모터스는 해외서 승승장구 한다고 깝죽거리지 말기 바랍니다.
  8. 맛은 말이긴 한데..
    음 총각이라면 님 생각이 맞지만 결혼하면 생각 달라질거임...
    뭐 차 많이 팔려야 자동차 회사도 먹고 사는 거임...

    현차가 바보는 아님 ㅎㅎ
  9. 엑센트는 아반떼 쓰고 남은 부품 넣은 재고 처리용이 아닐까요?
    이러다 기아 스펙트라도 부활할 걸 ㅎㅎㅎ
  10. 결국은 실질적으로 100%는 분명 아니지만 대부분이 돈을 적게 내어도 되기 때문에 작은 차(값싼 차)를 타는게지요.

    이번의 현대 엑센트는 '아반테보다는 싸지만 차이나게 많이 싸지는 않고, 기본 주행성능이나 편의장치는 종전 베르나 보다 월등히 좋게 넣었으니 기대만큼 싸지 않아도 아반테가 비씨다고 생각되면 그냥 사서 타라' 이런 개념인 것 같은데,

    글쓴 분의 느낌이나 주장은,
    '결국은 돈이 없어서 작고 싼 차를 사서 타는 사람에게도 적어도 감각이나 느낌, 기분이라도 뭔자 작은차 별개의 새로움을 주는 형태로 만들어라. 그래야 (제대로)팔린다'라는 것으로 보이네요.

    이건 다른 말로 '돈 없어 작은 차를 타더라도 기분이라도 위로해 주는 뭔가 필요하다'... 그런 말씀이죠.
  11. 모닝이 마티즈보다 많이 팔리는 결정적 이유는 100만원 정도 낮은 가격입니다.
  12. 우리나라 기업인들의 머리가 별게 없어서 그런겁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엘리트는 이미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마피아같은 돈많은 자들과
    기득권으로 연명하는 지식인들만 존재합니다.

    그러기에 이글과 같은것은 기대하지 않는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13. 미친존재감 2010.11.04 10:21 신고
    굉장히 위험한 인식이죠
    "엑센트는 아반떼를 살 돈이 없는 사람이 타는 차다" 라는 건 이런 인식이 소비자한테 굳어지면
    엑센트 타는 사람을 보면 이렇게 생각하겠죠 저 사람은 아반떼 살 능력도 안되는 사람이라고 편견을 가져버리겠죠
    아마 판매에 엄청난 마이너스가 될것같네여
    반대로 모닝이나 마티즈를 탄다고 사람들이 저사람은 더 큰차 살 능력이 안되는 사람이라고 하진않죠
    보통 세컨드 차량이나 경차혜택을 위해서 사는 사람들도 있으니깐여
    • 다른 이들이 모닝이나 마티즈를 타는 사람들을 보고 세컨카나 경차혜택이라고 생각하고.. 엑센트는 돈이 없어서라고 생각할까요? 경차 타고 출근하면 돈이 없어서이고.. 경차타고 시장가면(백화점이 아님- 돈 있는 사람은 세컨카도 중형 이상 몰음) 그제서야 세컨카라고 생각할려나요?
  14. 엑센트에 대해 미니와 큐브를 논한다는 자체는 타겟을 잘 못 잡은듯..
    차를 파는 입장에서는 엑센트를 최대한 부각을 시키기 위해 다양한 비교대상이 필요하고 수많은 미사여구를 붙여 이차가 최고라고 치켜세우죠...
    그렇다고 엑센트하고 미니나 큐브를 동일선상에서 논하는 필자의 생각은 잘 못이 있는듯 하네요.
    미니나 큐브는 대중적인 차라고 보기는 어렵죠..
    과연 미니나 큐브가 엑센트나 베르나와 같이 많이 팔리는 차는 아니지 않나요..
    RB의 경우 이전 베르나에 비해 한층 안정되어지고 완성도가 있어보입니다.
    아무리 베르나가 많이 팔리지 않기는 했지만 RB를 미니같은 컨셉으로 내놓는다면 아마 차값은 아반테급 이상이 될것이 뻔하죠.
    그렇다면 엑센트의 의미는 없다고 봐야하죠
    가격대라던가 타겟층이 엄연히 다른 시장이죠.
    과연 현대가 미니같은 급이나 컨셉의 차를 많이 팔려고 개발을 하지 않는 이상.
    미니가 많이 팔리나요? 과연 몇대나 팔리죠?
    현대가 그정도 팔려고 제품을 만들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15. 그 가격에 푸조207cc정도는 바랄수 없으니..ㅋㅋ
    가격은 싸고 감성있게 만들라고하면......

    차라리 소울 같은차,.오픈카형식으로 나온 사진있던데, .그걸 1.4정도로 해서 출시하지..
    은근히 젊은이들 좋아할수있는데..
  16. 현대알바쟁이들 2010.11.05 00:18 신고
    ㅋㅋㅋ 아반떼 살돈 없는 사람들이 타는 차 명언 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사실.. 소형차를 사는 사람들의 80% 이상이 경제적인 이유가 아닐까요? 웃긴것이 나니라 현실입니다.
  17. 기자님이 말한건 성능이나 연비 혹은 브랜드가 아닐텐요. 몇년전 모터바이크 잡지에서 수퍼 스포츠부터
    대배기량 크루저,네이키드,아메리칸에서 스쿠터까지 그해 최고의 바이크를 뽑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리터급 수퍼 스포츠 바이크도 휘두르는 시승기자가 고작 400cc 네이키드 바이크를 타면서 감탄합니다.
    400cc급 네이키드가 수퍼스포츠 클래스보다 더 성능이 좋아서, 혹은 대배기량 네이키드의 다루기 쉬우면서
    호쾌한 토크나 아메리칸의 질감이나 여유로움 보다 좋아서 감탄했을까요? 그 기자는 절대 속도나 성능, 질감은
    떨어 지더라도 정말 순수하게 운전하는 즐거움을 느낄수 있었다고 말하더군요.
    김한용 기자님이 말한것도 이것과 비슷할겁니다. 단순히 크기가 좀더 작고 좀더 연비 잘나오고 좀더 저렴한
    '아반테 저가형'이 아니라 소형차만이 가질수있는 개성을 표현 하지 못한 '악센트'가 아쉬워서 쓴 기사가 아닐까요?
    고급스럽진 않더라도 아기자기한 맛이 일품인 실내,외 디자인과 작고 가벼운 차체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만들어
    낸 경쾌한 움직임과 절대 성능이나 속도는 떨어지더라도 와인딩에서 정말 운전하는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그런 소형차말입니다.
    • 위에 긴 댓글을 단 사람입니다.

      기자님께서 쓴 글보다 오잉님께서 쓰신 글이 더 이해하기가 좋습니다. 엑센트 소형차의 문제점도 정확히 지적하셨네요. 기자님께서 오잉님처럼 쓰셨다면 저도 무릎을 치면서 동의를 했을 겁니다.
  18. 동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왜 출시됐는지 모를 세그먼트네요 ㅡ,.ㅡ;;
  19. 아 정말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말씀을 하셨네요.

    현대의 상술은 이젠 지겹습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를 들어, 차값이 올려받고 말이죠.

    어서 유럽 FTA가 비준되고, 자동차시장 전면개방이 되었음 합니다~
  20. 디쟈인만 멋지게 뽑아봐 안사라 해도 기어이 사고말끈데~
  21. 아반떼와 엑센트가격이 300만원 안팎으로 차이가 난다면 엑센트를 사겠지만 100만원도 차이가 안나면 그 상태로 엑센트를 살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