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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절약 위해 신호등 꺼…우째 한국땅에서 이런일이

 전국경찰청에서 교통소통과 에너지절약을 위해 심야시간에 보행 신호 및 교차로 신호를 중단하고 점멸신호로 점등토록 하고 있어 일부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점멸신호 운영’ 정책은 일반적으로 밤11시부터 새벽5시까지의 심야시간이나 공휴일 등 도로통행량이 적어진 시간대에 도시외곽도로나 지방도로에서 시행하는 정책이다. 이때 차량신호등은 황색등이 점멸되며 보행신호등은 소등되도록 하는 것으로 지난 5월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정책이 도로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보다 오히려 교통사고를 야기해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분당 서현동의 한 왕복 4차선 교차로는 야간에도 차들이 1분에 수십대가 지날 정도로 통행량이 많지만, 야간만 되면 신호등이 점멸신호로 바뀌면서 차들이 매일 서로 뒤엉킨다.

 주변 주민 정모(36·여)은 "이곳은 차가 이렇게 많은데도 밤만 되면 신호등을 끄기 때문에 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 일부 지방도로에선 최대 왕복 10차선에 이르는 교차로까지 신호등을 동작시키지 않는다는 제보도 있었다. 경찰청 관계자에 따르면 도로 주행속도가 너무 빨라 초보운전자나 여성운전자의 경우 좌회전을 하기 어렵다는 민원도 이어졌다.

 보행자 안전도 문제다. 인천 남구 주안동의 한 시민은 인천지방경찰청 홈페이지에 "밤 11시 이후 부터 새벽까지 동네 신호등이 점멸로만 동작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쌩쌩 달리는 차들을 피해 불안하게 길을 건너고 있다"며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어야 하는데, 도대체 이런 시스템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적었다.

 경찰청은 이에 대해 "불필요한 신호대기를 줄이고 교통법규경시풍조를 줄이기 위해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라며 "황색 점멸등은 서행을 하라는 뜻인데, 차들이 지키지 않아 홍보를 통해 이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답했다.

 대구시 교통정책과도 야간 점멸신호에 대해 "교통소통원활, 에너지 절감 등 사회 경제적 비용절감 효과를 높일것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 네티즌은 이 정책에 대해 "자원은 절약해야 하지만, 돈이 목숨보다 소중하지는 않다"며 "신호등은 없어선 안될 것 아니냐"고 의견을 제시했다.

경기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실제 도로 실사를 한 후 노인이 많은 곳은 지양하고 일반인들이 많은 곳에만 설치하고 있다"며 "최근 소통이 빨라지고 사고율도 늘지 않았다는 정보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정책은 대통령 자문기관인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 강만수)의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후속조치 실천계획'에 따른 것이다.

'점멸신호 운영'은 그 1단계 과제 중 한가지이며 장차 추진될 2단계 과제에는 '녹색신호에서 좌회전 허용', '자전거 전용신호등 설치 확대' 등을, 3단계 과제에는 '우회전 신호등 운영', '우회전 전용차로설치', '도심 주요도로 일방통행 확대', '무신호 교차로 확대' 등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