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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취재/출시행사

현대 에쿠스 리무진…1억4600만원 가치 있나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9일 기업들의 차량 구매 담당 임원들을 대상으로 ‘에쿠스 리무진’의 신차설명회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를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행사를 위해서 기자들은 아침 8시30분까지 가서 10시까지 촬영을 마치고 자리를 비워줘야 했지요. 쩝.

짧게 봐서 자세히는 볼 수는 없었지만, 아무래도 해외 명차와는 다소 차이가 있더군요. 여러가지를 지적하고 도와주고 싶은데, 현대차 측은 기자들의 말을 도통 들으려 하지 않으니 참 답답합니다.


새롭게 선보인 ‘에쿠스 리무진’은 기존 에쿠스 세단을 기반으로 전장을 300mm가량 확장한 모델입니다.

에쿠스 리무진은 렉서스 LS460L, 벤츠S500L, BMW 750Li 등 외국산 차량에 비해 외형 길이(전장)가 최대 310mm나 길다고 현대차 측은 밝혔습니다. 또, 일반적인 리무진과 달리 B필러 길이 뿐 아니라 뒷좌석 문 길이도 늘려 타고 내릴 때 편리하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차체 외관 길이를 나타내는 전장이 310mm나 긴 반면 실제 실내 공간을 나타내는 축거의 경우 일반 BMW 7시리즈에 비해 불과 135mm 길 뿐입니다. 이날 출시행사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이는 바퀴로부터 보닛 끝까지의 길이, 즉 오버행이 길다는 것"이라며 "오버행이 길면 진입각이 낮아지고 좁은 공간에서 차를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이른바 '명차'들은 대부분 오버행이 짧다"고 말했습니다.

양승석 현대차 글로벌영업본부장은 “에쿠스 리무진은 국내 최대의 차체 크기와 품격을 갖췄을 뿐 아니라 미국 언론에서 ‘10대 엔진상’을 수상한 V8 타우 엔진, VIP 시트 등을 갖췄다”고 밝혔습니다. 새로 등장한 5.0리터 엔진이 10대 엔진 상을 수상한 4.6리터 엔진과 설계가 유사하다는 것이죠.

리무진에 새롭게 탑재된 5.0 타우엔진은 기존 4.6 타우엔진을 기반으로 배기량과 출력을 증대한 차입니다.


최고출력은 400마력으로 렉서스 LS460L, 메르세데스-벤츠 S500L 등과 비교해 각각 20마력, 12마력이 높으며, 최대토크도 51.0㎏.m로 높다고 현대차 측은 밝혔습니다. 그러나 BMW 750Li는 4.4리터 엔진으로 407마력, 61kg·m를 내기 때문에 이에 비하면 출력면에서 약간 뒤집니다.

현대차는 에쿠스 리무진에 디자인 적 차별요소를 주기 위해 전면부에 가로바 형태의 리무진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고, 라디에이터 그릴 중앙 부분에는 에쿠스 엠블렘을 적용했습니다. 또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전력을 적게 소비하며 주행조건에 따라 전조등의 방향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VIP 시트 적용 모델에는 기존 시트의 편의 장치에 더해 세계 최초로 뒷좌석 바닥에 전동식 발받침대를 적용해 더욱 편리하게 구성했다고 현대차 측은 밝혔습니다.

에쿠스 리무진의 판매가격은 ▲VL380 프레스티지 1억3500만원 ▲VL500 프레스티지 1억4600만원이다.

현대차 측이 경쟁차종으로 내세운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1억2500만~2억6800만원, BMW 7시리즈가 1억4600만~1억8000만원입니다. 렉서스 LS460은 1억2000만~1억6300만원입니다. 다른건 몰라도 가격면에서는 해외 명차들과 차이가 없어진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