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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30 vs MINI 쿠퍼 비교시승 (작성중)

 


최근 미니 쿠퍼 신형이 나왔고, 한편 볼보에서는 C30이라는 가장 작은 모델이 선보였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에서 My B가 나온것까지 생각해보면, 소형차 시장의 각축전이 예상됩니다.

 

그동안 고가전략에서 탈피해 하이앤드 젊은 국산차 유저들의 주머니를 노리겠다는 심산.

 

일단 각 브랜드의 엔트리카를 타고 나면 해당 브랜드를 재구매 하기 때문에, 소형차 성공의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이제 탈만한 소형차가 나온다는 점에서 기쁜일이겠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C30과 미니를 비교 시승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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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이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구매를 꿈꿔봤을 차, 미니 쿠퍼의 신형 모델이 최근 국내에 선보였다.

 

기존 모델에 비해 60mm 정도 길어졌고 전반적인 디자인을 새로 수정했다. 더 세련되어졌으면서도 기존 미니의 느낌과 큰 차이가 없도록 신경 쓴 모습이 역력하다.

 

볼보 또한 젊은이들을 겨냥하여 즐거운 자동차를 표방하는 C30을 선보였다.

 

일반적으로 소형차 구매의 걸림돌인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볼보라는 브랜드로 불식 시킨데다 디자인 또한 스포티하고 미래지향적으로 젊은이들에게 두루 어필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두 차를 비교 시승 해 보았다. 이날 시승은 가속성능 , 핸들링, 실내공간, 디자인, 소음 및 승차감 등 5가지 부문으로 나눠 진행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속성능

0-100km/h까지 가속성능은 직진 트랙에서 두대의 차가 달려 어떤차가 더 앞서는지를 테스트하는 이른바 '드래그레이스'를 기준으로 했다.

 

C30은 2.4리터 5기통 엔진으로 170마력을 낸다. 미니 쿠퍼는 1.6리터 엔진으로 120마력이다. 당연히 C30이 앞설 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몇번을 테스트 해봐도 미니 쿠퍼가 약간이나마 앞섰다.

 

가장 큰 이유는 무게. 미니쿠퍼는 무게가 1천180kg, C30은 1730kg으로 마력 대비 무게는 미니쿠퍼 9.8kg, C30이 10.2kg으로 운전자 무게를 더하더라도 미니 쪽이 더 가뿐하다. 70kg 승객 2명이 탔을 때 둘의 마력당 무게가 동일해지고, 승객이 3명 이상이 되어야 C30 쪽이 더 앞선다.

 

트랜스미션도 다르다. 트랜스미션은 둘 다 자동이지만, 미니쿠퍼는 CVT, C30은 5단 자동미션을 사용하고 있다. 비록 짧은 순간이지만, C30의 자동 트랜스미션이 변속하는 동안에도 미니는 변속없이 치고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 미니 쿠퍼의 트랜스미션은 RPM을 높게 유지하는 스포츠모드가 마련 되어있어 가속에 상대적으로 유리했다. 미니 쪽은 핸들에 패들시프트를 마련해 메뉴얼 모드를 지원한다는 점도 매력적이었다.

 

가속 성능에서는 미니의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었다.

 

핸들링

미니 쿠퍼를 흔히 카트같은 자동차라고 했다. 때문에 미니와 C30을 파주에 위치한 카트 레이스장에서 함께 달려 보았다.

 

코너링은 차체가 가벼울수록, 서스펜션이 딱딱할 수록 유리하다. 그래서인지 미니 쿠퍼 쪽을 몰았을 때 카트장을 돌아나오는 속도가 더욱 빨랐다. 핸들을 조금만 조작해도 차체가 날카롭게 반응하는 것은 마치 스포츠카를 타는 듯 한 기분이었다.

 

두 차 모두 차체가 미끄러지면 저절로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전자 차체자세제어시스템이 장착되어 어지간한 코너에서도 좀체 미끄러지지 않았다.

 

볼보는 직진성능이 뛰어났다. 볼보의 C30은 어지간한 중형차 수준의 안정적인 직진 성능이 인상적이었으며, 심지어 고속에서 손을 떼더라도 차체가 쏠리거나 흔들림없이 굳센 직진 성능을 보여줬다.

두차의 핸들링 성능은 비긴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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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공간

 

미니는 실내가 좁았지만, 소금이 짜다고 나무랄 수 없듯 미니는 좁은 것을 매력으로 받아들여야 할 차다. 그래도 겉보기 보다는 훨씬 넉넉했고, 이전 모델에 비해 그래도 조금이나마 넓어졌다.

 

뒷좌석 공간은 천정에 머리가 닿는 수준은 아니었지만, 역시 좁아 착좌감이 크게 떨어졌다.  그러나 미니는 별도의 뒷좌석용 글래스루프에 틸트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어 매우 개방감이 크고 재미있었다.

 

C30의 뒷좌석은 버킷시트로 만들어져 있어 몸을 잡아주는 것이 인상적이다. 공간도 소형 쿠페 뒷좌석 치고는 넉넉한 편. 머리 위 공간이나 무릎 앞 공간이 꽤 마련되어 있다.

 

미니의 실내는 수많은 아이콘 등 아기자기한 요소로 똘똘 뭉쳐져 있지만, C30은 실내에 타면 이 차가 젊은 스포츠 해치백이라는 느낌이 거의 들지 않는다. 상급모델들과 실내 인테리어 또한 공유하기 때문이다.

 

미니는 트렁크가 있는지 없는지 모를 지경이지만, C30은 뒷좌석 뒤로 트렁크 공간이 넉넉하다. 웨건으로 유명한 볼보의 피는 못속일 노릇.

 

C30의 경우 뒷좌석에 들어가는 과정이 불편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뒷좌석에 앉아도 머리위 공간도 넉넉하고, 무릎 앞 공간도 충분했다.

 

미니의 경우 뒷좌석을 위한 글라스 루프가 별도로 제공되는데다 틸트 기능까지 있어서 뒷좌석에 앉아서도 상쾌한 바람을 쐴 수 있다는 점이 특징.

 

물론 앞좌석용 선루프도 장착 위치가 상당히 앞쪽이어서 선루프를 열었을 때 개방감이 다른 차에 비해 월등히 큰 점도 칭찬 할만하다. 전면 유리가 거의 세워져있는 미니 디자인덕에 누릴 수 있는 혜택이다.

 


디자인

디자인은 개인차가 있기 마련. 그러나 현장에서 시민 약 20명을 상대로 즉석 설문을 한 결과 미니는 어릴 수록, 여성일 수록 선호했고, C30은 나이가 많을수록, 남성일수록 선호하는 것이 눈에 확연히 드러났다.

 

미니 신형은 깍아놓은 밤톨같이 매끈하고 멀뚱하게 쳐다보는 느낌이 귀엽기 그지없다. 반면 C30은 스포티한 감성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한다. 앞 모양은 볼보 패밀리룩을 유지하면서도 에어댐 등으로 날렵한 인상을 연출했다.

 

미니는 여전히 어디서건 시선을 끌어 모으지만, C30은 뒷부분이 파격적인 것에 비해 전면은 재미가 적다. 미니는 발랄함의 최첨단에 서있어 어떤 부분을 잘라봐도 귀여움이 뚝뚝 묻어나기 때문에 젊은 여성 운전자에 딱 어울린다. 반면 그외의 운전자는 다소 남사스럽다고 느낄지 모르겠다. 반면 C30은 양복을 입든 가죽점퍼를 입든 그런대로 두루 어울리는 디자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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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 및 승차감

미니는 엥엥 거리는 엔진의 큰 소리가 독특하다. C30은 박진감이 꽤 느껴지지만 소형차의 느낌보다는 중형차의 소리다.

 

미니의 경우 노면의 요철을 그대로 전달하는 단단한 느낌. 핸들도 상대적으로 작고 묵직해서 쉽게 돌리기가 만만치 않다. C30은 볼보차치고 핸들이 두툼하지만, 그래도 중형차의 느낌이 강하다.

 

안전성능
기존의 미니는 작은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EuroNCAP에서 별 4개를 받은 바 있다. 신형 미니는 아직 테스트가 끝나지 않았다.

 

C30은  저 작은 체구로 별을 5개나 받아냈다. 볼보이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도 않다.

 

결론 : 즐기는 포인트가 달라

카트 트랙에서 차를 선택하라면 당연히 미니를 선택해야 한다. 더 즐겁고 잘 움직여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구들도 태우고, 마트도 자주가고 지친몸을 이끌고 퇴근하는 용도로도 써야 한다면 C30을 선택해야 하는 것도 좋겠다.

 

미니가 연비도 20% 가까이 높고, 세금과 보험료도 모두 싸기 때문에 유지비가 경제적이다.

 

C30은 볼보의 상위모델인 V50 등과 플랫폼을 공유한다. 주행감각이 다소 스포티해지긴 했지만, 근본적으로 중형차의 주행 감각이 느껴진다. 주행 소음도 적고, 가속력도 차분하다. 공간도 넉넉해 좋다.

반면 미니 쿠퍼는 독자적인 플랫폼으로 비슷한 차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딱딱한 주행감각이다. 스포츠카를 타고 다닌다는 느낌이지만, 이를 불편하게 느끼는 운전자도 있을 것이다.

 

미니가 만들어놓은 최고급 소형차라는 시장에 C30이라는 돌발 변수가 시장을 반으로 가르게 될지 혹은 시장을 더 키우는 결과가 나타날지 모를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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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다보니 길어졌네요.

 

제가 쓰는 시승기는 이곳에

http://careview.chosun.com/servlet/base.car.ArtListMan?code=9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