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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배터리로 전기차 차체를 만들면 어떨까요?

카본과 고분자수지를 이용한 배터리가 개발되고 있지요. 에너지 밀도가 리튬계에 비해 월등히 낮다는 점 때문에 상용화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았는데요. 

전기 자동차에 있어서는 차체 외관이라는 넓은 부위를 이용하면 충분한 전기를 뽑아낼 수 있는 모양입니다. 게다가 카본차체가 되는거죠!

문제는 배터리가 외부로 나와있을 때 사고라도 발생하면 어쩌나 하는겁니다. 아 재미있는 세상이네요.

아래는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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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자동차코리아(www.volvocars.co.kr)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볼보자동차가 배터리 일체형 바디패널을 개발한다고 13일 밝혔다.

기존 전기자동차는 차량 내부의 배터리를 보호하는 단단한 금속제 패널이 있어 상당한 무게를 차지해왔다. 일반적으로 고성능 배터리는 강한 충격을 받으면 연소 혹은 폭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프로젝트는 고밀도 배터리와 이를 보호하는 금속 패널을 두는 대신 탄소와 고분자수지를 이용해 배터리를 대체하고 또, 이 패널부위를 차체 외관에 배치해 1석2조의 효과를 누리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것이다. 배터리가 일체화 된 패널을 장착하면 장차 전기차 내부에는 별도의 배터리를 장착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배터리 패널로 전기차 배터리를 대체할 경우 차체 중량을 15%나 줄여주거나 항속 거리를 약 130km 가량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볼보자동차 측은 예상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럽연합으로부터 350만유로(약55억원)를 지원받기도 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김철호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자동차 역사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배터리 일체형 바디 패널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에 일조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