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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25i에 3000cc가 실려있는 사연

속았다.

 

원래 525는 2500cc엔진이 실려 있더군요.

 

 

독일 BMW 홈페이지의 자료:

http://www.bmw.com/generic/de/de/products/automobiles/download/pdf/5_LI_datasheet.pdf

 

일본 BMW 홈페이지의 자료:
http://www.bmw.co.jp/jp/ja/index_highend.html

 

인터네셔널 홈페이지에도 525i는 2500cc로 나와있습니다.

 

오로지 한국과 미국에만 525i에 3000cc엔진이 들어갑니다.

 

http://www.bmw.co.kr/product/automobiles/5series/5_data_04.html

 

그런데 고의인지 실수인지 BMW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는 보어와 스트로크가 잘못 적혀있습니다.

 

같은 3000cc라면 보어*스트로크가 똑같이 3000cc가 나와야 하는데,

530에 비해 보어와 스트로크가 작은것으로 표기 되어있습니다.

 

미국의 BMW 홈페이지에는 525와 530의 보어와 스트로크가 똑같은 엔진인 것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아마 미국에서는 3000cc 이하의 고급 세단을 탄다는 것을 상상하기 힘들어서 내놓은 방편이겠죠.

 

BMW를 미국에서 생산하면서 2500cc 엔진 생산 공정을 만드는데 비용을 추가할 이유도 없었을 것이구요.

 

그러나 525i와 530i는 차별화 되어야 하기 때문에 525i의 3000cc엔진은 디튠을 통해 성능을 줄였습니다.

 

어떻게 디튠을 했는지 530i과 같은 블럭으로 마력, 토크, 연비까지 모두 낮은 엔진을 내놓았습니다.

 

심지어 오리지널 525i에 들어가는 2500cc 엔진보다도 모든 성능이 떨어집니다.

 

 

한국에서는 조오타고~ 이런 미국 사양을 수입하게 된거구요.

 

 

참고로 523은 525에 실리던 2500cc엔진을 디튠한 엔진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