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효리의 새차, 세금 한푼 안냈다는데?

인기 연예인 이효리가 최근 닛산 휘가로를 새로 구입해 타고 다니는 모습이 MTV 프로그램인 '오프더레코드(Off the record)'에 등장해 인터넷에서 화제다.

많은 네티즌들이 깜찍한 디자인에 천정까지 열리는 이 차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효리의 수입도 대단할 것이고, 차도 무척 깜찍한 수입차이니 가격도 비쌀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

그러나 알뜰한 이효리가 중고로 산 이 차는 싯가 1천만원 정도로 생각보다는 저렴한 수준이다. 게다가 이 차를 살 때 등록비, 취득세, 특별소비세도 한푼 내지 않았다. 게다가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공영주차장 50% 할인, 남산 3호 터널 혼잡통행료 할인도 받는다. 이 차는 배기량이 1.0리터에 불과해 경차 혜택을 받는 차이기 때문이다.

올해부터 경차 혜택의 범위가 늘면서 기존 마티즈와 모닝 외에도 깜찍한 수입 경차들이 이처럼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 닛산 휘가로(Figaro)

image_readtop_2008_181039_120697434059025최근 이효리가 타는 차로 보도돼 일약 스타덤에 오른 일본차 휘가로는 1991년에 2만대 한정 생산돼 현재까지 중고차로 거래되는 모델이다.

2도어 쿠페형인 휘가로는 트렁크 부분까지 접히는 독특한 수동 캔버스톱이 적용됐고, 실내도 복고풍을 컨셉으로 고풍스럽게 꾸며져 간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무게 810kg에 987cc 터보 엔진으로 76마력을 내고, 3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됐다.

당시 닛산의 인기 경차 마치(March)를 개량해 만든 모델로 구동계 등 주요 부품을 공유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용 부품을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20071102000014_01현행법상 2인승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뒷좌석에 승객을 태우면 불법이다. 작년 연예인 이영자가 김희선의 결혼식에 최진실, 유리를 태우고 운행한 것도 실은 단속 대상인 셈이다.  

2인승에 수동 컨버터블 톱을 장착한 이 모델의 중고가격은 1천만원선으로 생산한지 17년이나 지났음을 감안하면 꽤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휘가로는 아기자기한 멋을 중시한 모델이긴 하지만, 승차감이 나쁘고, 좁은 뒷자리와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휘가로는 현재 생산되는 '닛산 마치(Nissan March)'와 대부분의 부품이 호환되기 때문에 부품 구입에도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

◆ 다임러 AG 스마트

1_2_1_image_XL_006

최근 국내 소비자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경차는 벤츠(Daimler AG)와 스위스 시계회사인 스와치(Swatch)가 공동으로 개발한 스마트다.

1.0리터로 국내 경차 기준에 딱 맞고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2인승으로 차체가 짤막해 주차가 불가능해 보이는 공간에도 주차를 할 수 있다.

수동모드를 지원하는 오토매틱으로 운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차체 프레임은 충돌에 강한 강철로 만들어져 있지만, 이를 덮고 있는 겉판이 플라스틱 패널(pannel)로 구성돼 있어서 기스가 나면 판금 도색하는 대신 패널을 교환하면 된다. 필요한 경우 전체 패널을 교체해 차량의 색상을 원하는대로 바꿀 수도 있다.

엔진은 뒷편 트렁크 아래에 장착돼 있어 정면 충돌에도 안전하고 후륜구동이라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자동기준 연비도 21.3km/l로 뛰어나다. 국산 경차인 마티즈와 모닝의 연비가 16.6km/l인 것에 비해 28%나 연비가 높은 셈.

유럽충돌테스트(EuroNCAP;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에서도 충돌 안전성이 별 4개로 별3개를 받은 모닝과 마티즈에 비해 월등하고 현대 i30이나 쏘나타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컨버터블 모델도 제공하고 있다. 컨버터블 모델은 전동으로 개폐되며 빠른 속도로 달리는 중에도 여닫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업체에서 수입을 하고 있지만 최근 스마트코리아(문의:02-525-2712)에서 천정이 투명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일반모델은 최저 1880만원, 컨버터블 모델은 2180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 다이하츠 코펜

copen_b_gizmoblog

다이하츠 코펜은 배기량이 0.65리터에 불과한 일본버전과 1.3리터급인 유럽수출버전이 있다. 유럽 수출버전이 힘은 더 뛰어나지만,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일본버전은 운전석이 우측에 있어 운전자 혼자 승차한 경우 톨게이트 등에서 불편함이 있다.

일본 버전 기준으로 연비가 15.2km로 경차치고는 다소 낮은 편이다. 그러나 전동으로 개폐되는 하드톱 컨버터블을 갖추고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서 인기다. 가격은 2~3천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