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름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가 봤더니 국제유가, 유통마진, 세금이 모두 문제였습니다.
국제 유가가 올랐다고 호들갑이지만 실제 국제유가는 그리 크게 오르지 않았습니다.
오르긴 했지만, 아직 1년전에 비해선 절반도 못되는 수준입니다.
△ 휘발유 국제유가: 출처 페트로넷
역시 가장 큰 원인은 세금입니다.
정부는 국제유가급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감면해 주었던 유류세 10% 감면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유가격이 낮아졌다며 원유 수입 관세도 높였습니다.
이로 인해 휘발유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43%였던 것이 이제 57%까지 올랐습니다. 반면 미국은 17%, 보유세가 아니라 주행세 위주로 세금을 거두는 일본(44%)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 휘발유 가격구조 월별추이 :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또 다른 원인은 유통 마진입니다.
세금이 크게 오른 2009년 1월에는 소비자 반발을 우려해서인지 대리점 및 주유소가 마진을 일제히 큰 폭으로 줄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 업체들도 마진폭을 조금씩 늘려잡고 있습니다.
서민경제가 나락으로 치닫고 있다는데, 서민을 돕는 정책은 내놓지 못할 망정 이래저래 간접세만 더 늘어나고 있는 형국입니다.
원인이 무엇인가 봤더니 국제유가, 유통마진, 세금이 모두 문제였습니다.
국제 유가가 올랐다고 호들갑이지만 실제 국제유가는 그리 크게 오르지 않았습니다.
오르긴 했지만, 아직 1년전에 비해선 절반도 못되는 수준입니다.
△ 휘발유 국제유가: 출처 페트로넷
역시 가장 큰 원인은 세금입니다.
정부는 국제유가급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감면해 주었던 유류세 10% 감면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유가격이 낮아졌다며 원유 수입 관세도 높였습니다.
이로 인해 휘발유 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43%였던 것이 이제 57%까지 올랐습니다. 반면 미국은 17%, 보유세가 아니라 주행세 위주로 세금을 거두는 일본(44%)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2008. 12 | 2009. 1 | 2009. 2 | 2009. 3(잠정) | |
정유사 세전 공급가(A) | 412.61 | 442.8 | 536.99 | 548.78 |
교통세 | 462 | 514 | 514 | 514 |
교육세 | 69.3 | 77.1 | 77.1 | 77.1 |
주행세 | 138.6 | 154.2 | 154.2 | 154.2 |
부가가치세 | 108.25 | 118.81 | 128.23 | 129.41 |
세금계(B) | 778.15 | 864.11 | 873.53 | 874.71 |
대리점/주유소 유통마진 | 125.22 | 40.87 | 68.92 | 97.24 |
부가가치세 | 12.52 | 4.09 | 6.89 | 9.72 |
주유소 소비자가격 | 1,328.50 | 1,351.87 | 1,486.33 | 1,530.45 |
또 다른 원인은 유통 마진입니다.
세금이 크게 오른 2009년 1월에는 소비자 반발을 우려해서인지 대리점 및 주유소가 마진을 일제히 큰 폭으로 줄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 업체들도 마진폭을 조금씩 늘려잡고 있습니다.
서민경제가 나락으로 치닫고 있다는데, 서민을 돕는 정책은 내놓지 못할 망정 이래저래 간접세만 더 늘어나고 있는 형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