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기 기내식…비즈니스클래스와 이코노미클래스의 차이

비즈니스클래스와 이코노미클래스는 똑같은 시간을 날아간다는 점에서 별반 차이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죠. 뭐 돈 서너배나 더낸다고 비행기가 앞부분만 빨리 날 수 있는것도 아니고..

그러다보니 비즈니스 클래스엔 대부분 외국인들입니다. 아마 한국인들은 "그 돈이면 루이비통 백 하나를 사고말지" 이렇게 생각하는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렇구요.

하지만 어쩌다보니 가끔 비즈니스 클래스를 타게 되는데요.

아아 어쩜 이렇게 호사스러울 수가.

개인 모니터에 개인 사물까지. 흠 이 작은 패키지에 치약과 칫솔, 안대, 립밤, 모이스쳐라이저, 취침양말 등등이 들어있다고.

일단 다리는 아무리 뻗어도 앞좌석에 닿지 않네요. 아 의자는 평평하니 침대가 되는구만.

"미스터 김"

스튜어디스가 내 이름을 어찌 알았는지 부르더니만 양복 재킷을 받아줍니다. 아아 대기하는 동안 샴페인도 가져다 주는구만. 꺽 취한다. 아아 비행기 타는게 이렇게 즐거운거구만.


아직 이륙전이라 의자를 꽂꽂히 세웠지만 여전히 편안한... 이런 정도?

이분은 옆자리 계셨던 카티비의 이종은국장입니다.

아 와인리스트도 빼곡하고, 샴페인도 훌륭해요. 뵈부끌리코 였던것으로 기억해요. 음.

에피타이져라는것이죠. 이건.


에피타이저에도 새콤하고 향긋한 화이트 와인을 곁들이면 입맛이 두배.

아 맛나라.

워낙 즐겁다 보니 창밖 풍경도 아름답게 보이네요.

이번엔 무슨 기사를 어떻게 아름답게 쓸까?

아아 시상이 막 떠올라~


비즈니스클래스는 음식을 주기전에 일단 식탁보부터 깔고 시작합니다.

플라스틱도 아닌 사기그릇에 담긴 음식들. 아 좋아요 좋아.

아 멋지다. 안심 스테이크에 더운 야채. 아아 맛나라.

뒤이어 디저트로 과일, 치즈, 케잌 등이 계속 이어지니까요. 이거 뭐 깨어있는 동안은 계속 뭔가 먹고 있을 수 있겠더라구요.

이코노미를 타다

이번엔 같은 노선의 이코노미 클래스.

이코노미 클래스는 일단 스튜어디스와 말할 기회가 별로 없더군요. 한국인 승무원이 있어서 한국말도 통한다는 점은 장점이구요. 

그렇지만 아아 13시간을 넘게 날아가려니 무척 비좁네요. 양쪽 사람이 덩치큰 독일인이니 내 팔걸이의 소유권은 대체 어떻게 주장해야 하는지... 흑.

와인은 빨간거냐 하얀거냐 혹은 거품있는거냐 중에 고를 수 있더군요. 리스트 그딴건 없습니다.

아 한참을 기다린 끝에 드디어 기내식

쿠쿵.


예쁜 스튜어디스 언니는 무척 친절했지만 내놓은 것은 뭔가 불친절하게 생긴 알수 없는 음식이었습니다.

저게 다 들어간다는게 신기할 정도의 좁은 테이블.  좁은 테이블에 맞춰서 만들어진 '소코반'식 네모 반듯한 식기들.

누들은 굳어 한덩어리가 돼 있었고, 전자레인지에 한번 돌린 냉동식품인것이 분명해보이는 고깃덩이도 뭐 맛은 그저 그랬습니다. 비행기에서는 안먹으면 할게 없으니 먹어야죠. 쌩뚱맞게 고추장을 주는 덕분에 그걸 비벼 먹으니 그런대로 맛나던데요. 히히.

소심한 왕따마냥 어께를 축 늘어뜨려 좁혀서 간신히 먹고. 마시고. 그런 가운데 반드시라고 할만큼 누군가는 흘리고, 왠 어린애는 울고. 뭐 그런 시장통이었습니다. 가운데 끼어있으니 옆사람 일어날때 반드시 일어나야했죠. 양쪽 모두 잠들면 일어날 기회가 영영 없기 때문이예요.

그렇지만 어느쪽이 더 행복했냐면 북적거리는 이쪽이 더 행복했습니다. 젠체할 필요없이 맘이 푹 놓이고, 옆자리 분들하고 얘기해도 부담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그곳'을 향해 날아간다는 커다란 기대감도 있었으니까요.

다음글에는 '그곳'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친구와 2009.07.14 20:34

    여행에서 돌아오는길에 부모님 마일리지가 있다며 혼자 비지니스로 승급하여
    타고 저는 이코노미 타고 따로 온 착잡한 기억이 떠오르네요.

  • 해외여행 2009.07.14 20:46

    그냥 해외여행은 걍 가기만하면 좋다는거.... 대충만 먹고 있어도, 역쉬 해외여행은 좋다 ^^

  • hi 2009.07.14 20:48

    요즘 일반석들도 모니터랑 등등 다있는데 다리만 쫙못피지 다같은데요

  • 궁금이 2009.07.14 20:59

    비행중 사진을 못 찍게 하던데.. 구름 사진이랑 어떻게 찍은 건가요? 비행중 구름이 너무 멋져서 찍을려고 양해를 구하니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무슨 방법있었요?

    • 아마 국내선은 군사기지가 노출될 수 있다는 등의 보안상의 이유로 원칙적으론 허용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단 찍으면 굳이 막지는 않더라구요.

      다만 이착륙중에는 촬영은 물론 모든 전자제품의 사용이 불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 이 성훈 2009.07.14 21:06

    이코노믹 에서 비지니스 좀 뜨는기분이죠
    형편 안될때 이코노믹 클라스로 ...
    그기분은 추락 이랍니다.
    그냥 이코노믹 클라스 탈때가
    맘 편했어요.......

  • tadepole 2009.07.14 21:21

    저도 어쩌다 비즈니스 탔었는데 ㅋㅋ
    역시 기내식이 가장 차이나는 듯 해요 ㅋㅋ
    빼곡한 와인리스트 ㅋㅋㅋ
    쿠키, 에피타이져, 본메뉴, 디저트를 2번씩 주던데 ㅋㅋ
    과일도 종류별로, 치즈도 종류별로 ㅋㅋ
    아 호사스러워라~~

  • ㅡ.ㅡ 2009.07.14 23:04

    좌석 사정 혹은 항공사 사정으로 비지니스로 업그레이드 되신분들 많네요~

    저도 영국에서 비행기가 만땅이라고 해서 3시간 뒤 비행기를 타라고 했는데~

    비지니스나 퍼스트로 달라니까~

    1인당 120파운드 주면서 3시간후 비행기를 타라더군요 ^^;;

    그래도 비지니스 한번 타고보 싶었는데~

    군소리 없다 3시간 기둘렸다는 ^^;;

  • 사실 2009.07.14 23:06

    제가 외항사에서 근무하거든요.
    구래서 기내식에 대해 쩜 자세히 아는데...비즈니스 석이나 코치-이코노미 석 기내식의 차이는 어느 용기에 담아냈느냐 차이 정도입니다.
    하얀 테이블 보 위에 노리다케 같은 본차이나 그릇에 담아주냐 아니면 플라스틱 용기냐의 차이죠.

    뭐 애피타이저나 과일 와인-샴페인은 차이가 많이 나긴 합니다.
    식사는
    일본쪽 노선은 가이세키 요리에 초밥이 나온다는 정도?
    아, 비즈니스 석에는 아스파라거스 스프 같은 것도 나오긴 합니다.

    울 항공사는 직원/직원 가족들은 자리가 있으면 퍼스트/비즈니스 태워주지만-이것 스탠바이라서 마지막까지 맘을 졸여야 합니다-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주는 비즈니스 석보다 일반석에 자리가 널널하면 세 자리 차지하는 게 전 더 좋던데요?

  • 김병규 2009.07.14 23:08

    전 처음타는 국제선에서 비지니스 타봤어요 글쓴이 님과같이 루프트 한자 프랑크푸르트 가는거였는데 제가 좌석예약을 빨리했다고 어쩌고 하면서 비지니스 주던데...ㅋㅋㅋ

  • 그리고요 2009.07.14 23:20

    울 아들넘 뱅기 타는 것 넘넘 좋아합니다.
    엄마가 항공사에서 일을 하기 땀시 아주 어릴 때부터 뱅기를 타왔으니까요.
    파리, 런던, 맨체스터, 베니스 로마 바르셀로나 마드리드...6살 치고는 많은 곳을 댕겨왔지요.

    지금까진 나이가 어려서 일반석 밖에 못 탔지만-몇 년 전에 뉴욕 JFK에서 맨체스터 갈 땐 비즈니스석을 전부 일반석 승객을 태운다고 해서 자리만 비즈니스 한 번 타봤지요.
    이번엔 회사 사칙이 바뀌어서 만 6살 소아도 비즈니스/퍼스트 탈 수 있다고 해서 8월 초 아틀란타-나리타 노선 타보려고 합니다. 747 이층 비즈니스석 탄다고 지금 기대만땅입니다. 애들이니 와인은 아무리 좋은 것 나와도 관계 없고 넓은 좌석과 바로 자리 앞에서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선데이 정도가 끽이겠죠. 그래도 지금은 흥분흥분.

    5월에 한국 갈 땐 제 버디패스는 비즈니스 석에 타고 전 애들과 셋이서 일반석 탔거든요.
    그때도 오버부킹이었는데 겨우 타서 얼마나 고맙던지...또 친절한 젊은 학생이 자리도 바꿔줘서 전 애들하고 함께 앉을 수 있었고요.

    직원/가족들은 비즈니스 탄다고 좋아라 하지만 자리가 없따고 담 날까지 기둘여야 하는 것보다는 일반석이라도 타고 가는 게 더 좋잖아요.
    저도 꼭 가야할 곳 있으면 뱅기표 사던가 아님 신랑 마일리지 이용합니다.


    참 승무원 입장에선 일반석 서브하는 게 더 편하답니다.
    신경도 덜 쓰이고요

    • ㅡ.ㅡ;; 2009.07.15 00:52

      참 승무원 입장에선 일반석 서브하는 게 더 편하답니다.
      신경도 덜 쓰이고요........그러려니 합니다... 세상이 그러니 ㅎ

    • 아 정말 부러운 6살이로군요. 저도 그런 엄마 있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승무원 표정은 비즈니스 쪽이 더 편해보이던데, 일반석을 더 편하게 여기는줄 몰랐습니다. 재미있는 글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caranddriving.net BlogIcon 카앤드라이빙 2009.07.15 00:00

    아놔~ 김기자님 자동차에 관련해서 주옥과 같은 글들은 조회수가 1000 단위인데, 기내식 사진에 엄청난 조회수가... ㅎㅎ;;;; 그래도 자동차는 버리지 말아주세요 ㅎㅎ;;;

  • 에프킬라 2009.07.15 00:58

    아~ 맛나다,
    아~ 편하다,
    아~ 좋쿠나~ 덩실 덩실~

    글 사이 사이 추임새가 왜 이렇게 웃긴지... 다음 그곳도 기대해봅니다.

  • KAMIELA 2009.07.15 01:42

    비즈니스클래스 좋죠~ 저희집은 어쩌다보니 온 식구들이 건강이 전반적으로 썩 좋지도 않고
    부모님은 연세있으시고 저도 나이는 겨우 스물몇 먹었는데도 심장이니 저혈압이니 건강이 썩 좋지 않아서
    장거리 비행할때는 무리해서라도 비즈니스를 끊는 편이에요..
    이코노미는 가장 큰 단점이 다리를 쭉 못뻗어서
    문제인데 건강상 문제가 다들 혈관쪽에 있다보니
    다들 혈액순환 안되면 큰일나는지라 ㅠㅠ
    한번 인천- 도하(카타르) 상하이 경유 항 타고 갈때
    이코노미탔다가 엄마랑 저랑 내릴때 제대로 걷지도 못하고 부축받고 나가고 ㅠㅠ.. 좀 싸돌아라도 다니면 나았을텐데 싸돌아다니지도 못할만큼 이코노미는 복작복작하죠..
    일본같은데 가는데는 비즈니스 탈 이유가 없죠 -.-ㅋㅋ 아빠 일때문에 카타르항공하고
    에미레이트는 엄청 타고다녔었는데.. 심지어는 언니있는 오스트리아 비엔나 갈때도 카타르항공 타고가고
    마지막으로 한국 오는 순간까지도 카타르항공 탔어요.. 카타르항공 우리 아빠한테 상줘야함..
    카타르항공 기내식 아주 맛있어요.. 제가 먹는거에는 도터서 미친듯이 먹는데에 불을켜서 저혼자 좋았지
    식구들은 전부다 기내식만 또 나오면 짜증내고 도로 자고.. 의자 위에 Don't disturb 스티커 붙이고 자고..ㅋㅋㅋ
    거의 13시간 비행하니깐 기내식이 3번에서 후식 비슷한것까지 합하면 4~5번까지도 나오더군요..
    음료 서빙도 계속 하고;; 사육당하는 느낌이었어요 -.-
    지금은 휴학하고 반수생입장이라 아무곳도 못가는데 이번여름 나 홀로두고가는 식구들 ..ㅠㅠ....기내식 먹겠네요
    난 기내식이 그렇게 좋던데 ㅠㅠ 남들 다 맛없다는데 왜이리 맛있는지.. 아직 입맛이 촌년인가봐요 ㅋㅋㅋㅋ

  • Prestige 2009.07.15 01:49

    지금껏 탑승 마일리지가 3대 항공연대 합쳐서 백만마일이 넘습니다. 경험상...

    여기저기 비교해봐도 비지니스/퍼스트 클래스는 대한항공이 최고입니다. 승무원들도 예쁘고 상냥하고 (이거 무시못합니다. 그냥 눈요기감이 아니라, 말한마디 안한다해도 편안한 느낌이 달라요) 분위기좋고, 음식 좋고, 깨끗하고...

    미국국적 항공사가 제일 저질이고요. 동남아국적 항공사는 요즘들어 조금 꺾이기 시작한것 같습니다.

    제 사촌동생이 대한항공 승무원인데요.

    승무원캐빈에는 퍼스트/비지니스석 승객들의 이름, 탑승실적,업그레이드사항 등등 쫙 찍힌 리스트가 걸린답니다. 누가 업그레이드로 타고가는지, 누가 돈다내고 타고가는지, 누가 (항공사 실수등등으로 밀려올라왔는지) 다 안답니다.

    얘기들어보면...

    돈다내고 비지니스석 오는 사람들은 밥도 안먹고 잠만자는사람들이 많고

    업그레이드로 들어온사람들은 주는대로 다 먹고 더달라고 하고 컵라면에 과일까지 깎아달라 한답니다.

  • 엽기걸 2009.07.15 01:54

    전 해외엔 주로 단거리만 많이 다녀서.. 좌석차이를 그닥 느낄 시간이 없었다지요..
    친한 사람들 우루루 다닥다닥 앉아서 주구장창 "비루~도모"를 외쳐댔던 일본 항공 이용이 대부분이었으니.. ㅋㅋ
    딱 한 번.. 제가 일본에서 응급으로 좀 쓰러지는 바람에.. 돌아올 때 저희 여행팀 인솔하는 분들이 공항에서 뭐라 협의를 했는지.. 아픈 환자가 있다. 뭐 어쩌고 저쩌고 했는듯.. 바로 좌석 승급해주는 센스.. ^^;;
    저와 더불어 인솔하던 사람들 중 2명까지(돌봐야 하지 않겠느냐며..) 비즈니스석엘 탔더랬지요..
    공항 직원이 출국 심사부터 일사천리로 휠체어에 태워서 비행기까지 모셔주더라는..(비즈니스석의 혜택이라기보다 병자에 대한 배려였겠죠..)
    저야 뭐 너무 아파서 진통제로 몽롱해진 상태라.. 뭐가 어땠는지 모르지만.. 승급된 좌석에 탄 일행분들 열심히 기내식 즐기시고 만끽하시더라는.. ^^
    한국 돌아와서 담날 응급수술받아야할 상태였으니.. 그 때 제가 제대로 못 누렸던 비즈니스석이 그립네요.
    다음에 정말 금전적 여유를 가지고.. 비스니스클래스도.. 퍼스트클래스도 누려보고 싶답니다. ^^

  • 귀찮은고양이 2009.07.15 02:38

    루프트한자로군요~
    전 대한항공이랑 타이항공 유럽노선을 타 봤는데
    비즈니스석은 잘 모르겠고 이코노미석 기내식 모양새는 대한항공 타이항공이 훨씬 낫네요.
    근데 사실..ㅋ 도시락 싸서 타도 좋으니 표값 쌌으면 좋겠구요,
    다시 한번 장거리 여행 갈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를 고대 할 뿐이죠.

    그리고 휴대품 파우치 보니 생각나는 것이 있는데, 대한항공 일반석에서 받았던 파우치에 안대가 들어 있어서 좋긴 했는데, 천에서 휘발성 물질 냄새가나서 머리가 아파서 오히려 잠자기 힘들었구요 ㅠㅠ

    어쨌거나.. 덕분에 여행의 추억을 떠올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재밌게 읽고 갑니다~.

  • luky 2009.07.15 04:40

    운좋게 한국에 방문하는데 비지니스 2층을 배정받았죠~

    짧던 길던 기내안에서는 움직임도 적고해서 배안사정이 그리 좋진 않지만, 비지니스 경우에는 두 사람간격도 어느정도 떨어져서 편하게 (솔직히 냄새안나는 )가스 배출하면서 돌아왔던 기억이 납니다. -_-

    그리고 제가 느낀것들은 다른 파우치 들은 모르겟지만, 갈수록 이어폰들은 예전것보다 못하게 변해가는거 같더군요.

    수거해가서 어떻게 하는진 몰라도, 받은 이어폰 상태가 영...ㅎㅎㅎ 이용자가 줄어서 그렇겠지여? ㅎㅎㅎ


    비닐을 뜯은 담요에서 머리카락이 나올정도면...흑...

  • Favicon of http://elliud.net BlogIcon 의리 2009.07.16 20:39

    음.. 전 이륙하면서 부지런히 맥주를 달라 해서 마시고 자버리는 -ㅁ-

  • Favicon of http://ryan.hanstudio.net BlogIcon Ryan 2009.09.21 14:45

    먹는게 중요하신 분들께는 국내 항공사 보다는 싱가포르 항공을 추천해 드립니다. 식사 시 같은 모닝 빵도 정말 맛이 틀려요 ^^; (데우는 방식이 다른 것 같다고 짐작해 봅니다. 우린 전자렌지, 싱가포르는 오븐... 이런 느낌이에요) 물론 메뉴가 입맛에 안 맞아서 고생하실 수도 있구요. 여긴 일등석/비지니스 구분이 없이 '라플라스'던가라는 중간급 좌석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제가 타던때랑 달리 요즘은 좌석 디자인이 바뀌면서 발 뻗고 자기가 더 좋게 되어있습니다. 요즘은 개인용 커텐도 달아줘서 사생활 보호도 되던가 그럴겁니다.

    스튜디어스도 한국 항공사만큼 친절한 편입니다. 그리고 각 나라별로 해당 국의 스튜디어스도 한명씩 태워주기 때문에 영어 못하셔도 크게 불편하지 않으실겁니다.

    그리고 선물은 겪어 보니 아시아나(일등)>싱가포르(라플라스)>대한항공(비지니스)=아시아나(비지니스)
    잠자리 편하기도 저 순서인거 같네요. 아시아나 비지니스의 단점은 180도로 자리는 펴지는데 수평이 아니라서 발로 피가 몰려요. (이건 2007년까지 경험인듯하네요. 요즘은 대한항공만 타서요)

    참고로 일반적으로 미주 서부 노선 1년 왕복은 이코노미 160만원, 비지니스 450만원 뭐 이런 정도의 차이였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예약/발권 순서 이런걸로 자리 업그레이드 해줬던 거 같은데 요즘 아시아나는 마일리지 기준을 더 적용하는 거 같더군요.

  • 이성주PD 2009.10.26 10:38

    앗~~
    우리 국장님이다...
    어딜 다녀오신건지???
    암튼 부럽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