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

혼다 하이브리드 정말로 언덕길 못올라가다니

"3000만원 넘는 수입차가 언덕도 못 오르다니<경향닷컴 16일자 보도>"라는 제목의 기사에 대해 사실 여부를 묻는 네티즌들이 늘자 경향닷컴은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가 언덕을 올라가지 못하는 내용의 충격적인 동영상을 18일 공개했다.


미리 촬영된 이 동영상에서는 한 운전자가 언덕에서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의 가속패달을 힘껏 밟지만, 차는 전혀 전진하지 못하고 오히려 뒤로 밀려 내려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혼다차량 곁으로 구 대우자동차의 매그너스를 비롯, 현대 엑셀 등이 언덕을 대수롭지 않게 오르내리고 있어 혼다의 체면을 더욱 구겼다.

혼다측은 시빅 하이브리드가 94마력의 1.3리터 엔진과 20마력의 전기모터를 장착하고 있어 충분한 주행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70마력에 불과한 현대 엑셀 등도 올라가는 언덕을 오르지 못하는 것은 혼다 하이브리드 시스템(HMA) 등 혼다의 기술력 자체에 문제가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 동영상에서 운전자는 "나도 힘이 없는 가스차를 운전하고 있지만, 이렇게 언덕을 올라가지 못하는 차는 처음봤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혼다코리아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지 않으면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동영상에는 충전량을 높이기 위해 20여분간 차량을 정속주행시킨 후 다시 실험을 했지만, 여전히 언덕을 올라가지 못하는 모습도 담겨있다.

이에 대해 혼다 관계자는 "일부 소비자들과 기자들로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이 제대로 성능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문제점을 일부 시인했다.

한국 오토모티브컬리지 최우진 교수는 "최근 일본 자동차 회사들을 필두로 마케팅에 치우쳐 미처 완성되지 않은 자동차 기술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하이브리드 기술은 실제 주행 연비도 기대보다 낮아 경제적 잇점도 검증되지 않았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 Favicon of http://www.motorcyclediary.net BlogIcon laico 2010.06.17 08:25

    아.......... 좀 충격적이군요..........;;;

  • 키야 2010.06.17 08:48

    제 1.5 세피아도 저것보다 더 심한 등반에서도 힘차게 올라가는데 말이죠........

    아반떼 1.6 하이브리드도 의심스럽군요....

  • 네발짐승 2010.06.17 08:58

    기자님... 저게 가솔린은 안돌고 전기모터만 돌아서 못올라 가는건가요??
    예전 모터 개발자로서 ㅡ,.ㅡ;;; 만일 대용량 전기모터가 저렇게 힘이딸려서 회전을 못하면(구속이라고 함)
    엄청난 열이 발생하면서 모터가 탈 수도 있습니다. ㅡ,.ㅡ;;; ㅎㄷㄷㄷ 하군요..

  • Favicon of http://blog.naver.com/skywolf1976 BlogIcon 울푸^-^v~! 2010.06.17 11:31

    어이쿠.. 이거 뭔? -.-;;;;;;

    혼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렌드 인데..... 이건 아니쟈나...

  • 구성 2010.06.17 12:32

    그럼 어떻게 타고다니죠?

    탄력 받아서 올라 가야하나요?

    혼다 정말 실망이네~

  • 사이다 2010.06.17 13:22

    정말 충격적입니다. 기술의 혼다라더니.. 순 거짓말인가 보네요.
    이 차량 몰다 한순간에 훅~ 갈수도 있겠는데요.ㅡ.ㅡ;;
    혼다..꽤 괜찮다고 생각했었는데... 이거 보니 좀..

    위에 댓글보니 아반떼 하이브리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것 같아서 경험했던 사람으로서 말씀드립니다~
    작년 가을즈음에 아반떼 하이브리드(lpg)를 4일 정도 경험했었습니다.(현대 자동차 이벤트)
    경기도 파주 용미리 납골 공원묘지라고 있는데(기자님 동영상에 나오는 오르막과 비슷해 보입니다) 그곳에 갈때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이용 했습니다. 기어는 오토매틱이고 d,e(에코모드)외에 1,2단 따로 있는 차였습니다.
    납골당과 주차장이 산 꼭대기에 있어서 2단,1단 모두 사용해서 끝까지 올라가긴 올라갔는데 좀 힘겹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불안하다는 표현이 맞을듯 합니다. 혼자 탔었는데 가파른 오르막부분 올라갈때 힘도 약한데다가 뒷부분의 모터때문인지 무게가 뒤로 쏠리는 느낌이 좀 들면서 불안해지더라구요.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기자님께 시승차로 제공하지 않는건 그만큼 트집 잡힐 부분이 많아서 일거라 추측됩니다.
    일반인인 제가 타도 허점 투성이었는데 언론기자분들한테 돌렸다가 무슨 봉변 당할라구요~ㅋ

  • 키야 2010.06.17 13:44

    문제가 큰건 만약에 사람이 많은 백화점이나 마트 등등..
    지하주차장에서 차량이 막혀서 등반중에 멈췄다.. 이러면 어떻게 할 수가 없겠군요...

    저정도 경사로와 지하주차장의 경사도가 비슷할거 같은데 말이죠....

    정말 불안합니다.......

    • 백화점 지하주차장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불과 몇도의 차이인데도 차가 가고 못가고 하네요.

      사람이 많은 곳에서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를 발견하면 차를 좀 밀어줘서 같이 가고 그래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ajnews.tistory.com BlogIcon 김형욱 2010.06.17 15:22

    하하하. 대박.

  • 성용 2010.06.18 16:44

    45도 경사언덕이란게 존재하나요?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articleid=70585&sc=e0d23a180c412b9d19&query=%B5%B5%B7%CE+%B0%E6%BB%E7%B5%B5%BF%CD+%C6%DB%BC%BE%C6%AE%C0%C7+%B0%FC%B0%E8&clubid=16854688#content-area

  • 왕재웅 2010.06.18 20:30

    혼다시빅하이브리드 오너입니다
    동영상 감상후 내차도 정말그럴까? 생각으로 경사언덕에서 실험결과 운행가능합니다
    동영상 차량은 언덕에서 정차후 운행하기위해 풀악셀시 알피엠이 2000정도입니다 실험차량에 문제인듯하군요
    제차량은 4000넘게올라가더니 언덕을 올라감니다
    실험한곳 알려주시면 제가 그곳에가서 기자님실험한 조건? 아님 더가혹한 조건에서 실험하죠
    오늘제가 실험한언덕이 제가보기에는 더가혹한조건같은데요
    전에차량 소나타디젤 이차량으로도 중간에멈추고 올라가면 좀힘든언덕입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ww.cyworld.com/carastar BlogIcon 푸른당근 2010.06.19 15:16

    김기자님...안녕하세요...WMC의 "토끼" 남편입니다.
    모임때 같이가서 한번 뵌적도 있는거 같은데...ㅎㅎ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사 늘 잘 보고 있었는데, 어제 밤에 토끼와 제가 컴터로 기사 보다가 김기자님 이야기해서 알았습니다..ㅋㅋ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합니다...^^

    • 헉, 당근님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이십니다. ^^

      전에 뵌게 10년전 쯤 되겠지요? WMC분들이 워낙 각계에 뻗쳐 있어서 요즘도 가끔씩 뵙게 되는데요. 토끼님과 당근님은 어떻게 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 지나가다 2010.07.08 11:33

    차량이 못 올라가는 것은 엔진과 모터가 힘이 없는 것이 아니라 CVT 변속기의 보호 모드 동작 때문에 동력 전달이 안되는 것 입니다. 보호 모드에서는 엔진에 토그 저감을 요청하고 동력 전달도 기계 손상을 방지 하기 위해 제한됩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skywolf1976 BlogIcon 울푸^-^v~! 2010.07.08 13:42

      그래도 진창에 빠져 있는것도 아니고
      오르막을 계속 오르는 것도 아닌데.
      저걸 못올라가는건 좀... 이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