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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2000~5000만원

GM대우 알페온…일단 타봐야/태워봐야 안다


제가 GM대우에 대한 선입견이 많이 있었던 점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GM대우가 만든차, 라세티 프리미어,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알페온은 정말 이전의 모델들과 전혀 다른 차라는 생각이 듭니다.

알페온 3.0의 경우 시승기는 다른 분들이 이미 올려주셨을 것이고, 저는 시승기 까지는 아니고 탔을 때 느낌을 간략히 적어볼까 합니다.


전체적인 비례도 좋은 편이고, 최신 유행 스타일을 따르고 있습니다.

약간의 쿠페 라이크한 뒷모습이나 좁은 윈도우 라인이 그렇습니다.

차는 굉장히 커보이고, 세련돼 보입니다.


보닛위에 에어덕트처럼 보이는 장식을 한 것도 인상적입니다. 퍼포먼스카라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듯 합니다. 하지만 실제 구멍이 뚫린것은 아닙니다.

테일램프 윗부분에 은색 크롬을 입혔는데, 이걸 무척 싫어하는 분도 계신 반면에 저는 개인적으로 산뜻한 느낌이 들어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래지향적인것 같고, 개성도 있는데다 알페온이라는 로고하고 잘 어울리네요.

트렁크는 좀 좁습니다.

보통 요즘 국산차들이 트렁크가 너무 넓어서 골프백을 가로로 넣는게 일반적인데, 이 차의 경우 골프백을 대각선으로 넣어야 된다고 합니다. 입구가 좁아서 그 또한 쉬워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좀 아쉽네요.

실내 디자인은 이전 GM대우차와는 격이 다른 고급스러움을 갖췄습니다.

대단합니다. 이 차가 나오기 3년전에 이 실내외 디자인을 봤는데, 그 당시는 참 혁신적이고 우수한 디자인이었습니다.

지금도 당시와 큰 변화는 없는데, 여전히 훌륭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파노라믹 선루프가 다른 국산차들과 달리 가운데 기둥이 없습니다. 진정한 파노라믹 선루프라고 할 수 있겠죠.

계기반은 왜 저런 디자인을 고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푸른색 동그라미가 조금 이상해보입니다. 변속기의 라이트도 좀 튑니다.


변속기를 P에 놓으면 이 부분이 올라오면서 락이 해지됩니다.도요타 렉서스도 이런 방식이지요.

여기서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어땠을까요?

P로 옮겼을 때 자동으로 락이 해지되도록 만들기 전에, 생각해 볼게 하나 있습니다.

40km 이상으로 달리는 차에 왜 도어락이 잠금으로 바뀌는지 한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건 달리는 차의 문을 열고 뛰어 내릴까봐 만들어놓은 장치가 아닙니다. 실제로 독일차들을 비롯한 대부분 차들이 빠른 속도로 달리면서도 안에서 열면 그대로 열립니다. 어린이가 차 문을 여는게 우려되면 뒷좌석에 태우고 차일드락 고리를 옮겨놓는게 정석입니다.

그러면 왜. 차가 출발했을때, 도어는 왜 잠기는 것일까요?

명백합니다. 밖에서 사람이 문여는 것을 막기 위해섭니다.

90년대 초반 미국에서는 유리창 닦이가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신호대기에 잠시 멈춰있으면 거지들이 와서 앞유리를 대충 닦고는 돈을 요구하는 겁니다. 돈을 달라고 했다가 여의치 않으면 문을 벌컥 열거나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혹시 GTA(Grand Thief Auto) 게임을 해보셨다면 신호대기에 멈춰섰을 때 강도가 문을 열고 사람을 끄집어내는 모습도 많이 보셨을겁니다. (플레이어가 강도죠)

이런 저런 이유로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도 차에 타면 먼저 문을 잠글 것을 적극 권장했고, 나중에는 잠금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되는 차가 만들어지게 된 겁니다. 이로 인해 범죄도 많이 줄었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한국의 운전자들을 한번 보면...

신호대기에서나 정차할 때 기어노브를 P로 옮기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실제로 호주의 연비왕 테일러부부가 한국에 왔을 때도 P로 옮겼을때가 D상태에 비해서 엔진과 미션의 부하도 적고 연비도 개선되므로 친환경적이기도 하다면서 신호대기에서 P모드로 바꿔놓으라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 왜.

P로 놓으면 잠금이 해지되게 만든건가요?

그냥 단지 나가기 편리하게?

기껏 안전을 이유로 40km이상의 속도에서는 도어가 잠기게 만들어놓고, 정작 정차하면 안전과 상관없이 문을 벌컥 열어줘버린다는건 좀 이상합니다.

정차할때마다 락이 잠겼다 풀렸다 하는건 또 불필요한 일이기도 하구요.


GM 대우는 이제 차를 꽤 잘 만듭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행동을 좀 더 면밀히 살펴봐야 합니다.

준대형차를 타는 사람이 트렁크에 뭘 싣는지도 살펴봐야 하구요. 운전 습관은 어떤지도 알아야 합니다.

알페온은 패달을 밟을때 스폰지처럼 쑥쑥 들어가는 듯 합니다. 요즘 한국 운전자들이라면 패달에 반발력이 조금 더 있어야 마땅하다고 느낄겁니다. 운전자들이 이 차를 어떻게 느끼는지도 알아야 하지요.

조금만 더 소비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더 좋은 차를 만들어 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