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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2000~5000만원

신형 싼타페 동영상 시승기…장점 많지만 단점도 간혹

이번 싼타페는 기자 입장에서도 시승기를 쓰기 좋은 차입니다. 추구하는 방향이 비교적 뚜렷 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SUV는 그래도 오프로더와 도심 주행차량의 중간에서 조금은 고민하는 듯 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번 싼타페는 완전히 도심용 SUV로 굳어진 듯 합니다.


차체의 높이가 낮고, 고속에서의 직진 안전성이 뛰어난 것은 기본이죠.


다만 2.2리터 강력한 디젤 엔진에 비해 서스펜션이 약간 무르다는 것은 적어도 제게는 단점일 수 있겠지만, 대다수 소비자들은 이런 세팅을 더 선호할 것이 분명해 보였습니다. 노면의 잔 충격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핸들도 아무 진동 없이 완전히 고정돼 있구요.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는 이제 수입차에서 보던 것보다도 더 뛰어난 것 처럼 보였습니다. 루프 안쪽의 선바이저까지 철저하게 만들어졌고, 이 또한 전동으로 스르륵 움직이도록 만들어져서 인상적입니다. 2008년만 해도 BMW X5 등에서나 보던 것이 이제 국산차에도 아무렇지 않게 장착되고 있으니 대단한 발전입니다.


무엇보다 이 차는 놀라울 정도로 정숙한 차라는 점이 이 차를 다른 차와 차별 짓는 요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 투싼이나 스포티지가 젊은 층이 밟고 다닐 수 있는, 그래서 엔진 음 등을 느끼면서 신나게 달리는것을 중점으로 만들어진 차라면, 이 차는 철저하게 패밀리를 위한 차라는게 분명하게 드러나 보입니다. 사실 이렇게 정숙한 SUV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아래는 이에 대한 시승기 영상입니다.






그러나 이 차안에서 '기자 시승용 차'라 NVH를 보강했다고 하는 종이 쪽지를 발견했는데(관련 링크), 이게 과연 양산차와 얼마나 다른 것인지(혹은 같은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싼타페의 가격이 2800만원부터라고는 하는데, 이날 시승차 가격이 풀옵션이어서 4242만원이나 되는 모델이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수입차보다 일부 우수한 점도 있는 차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비록 크기가 비교적 작긴 합니다만) BMW X1, 폭스바겐 티구안, 도요타 RAV4, 혼다 CR-V 같은 수입차와 비교해도 가격이 더 비싸다는 점은 좀 아이러니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