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취재/출시행사

450마력 자연흡기 엔진이 달린다…아우디 RS5 공개

드디어 아우디 RS5가 나왔습니다.


아우디 RS4는 아직 안나왔으니 아우디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스포츠 쿠페라고 볼 수 있겠네요. 

...라고 했지만 페친분들께서 R8은 그럼 뭐냐고. RS6는 어따 팔아먹었냐고 막 혼내주셔서.


그러게요. 아 더위 먹었나. 왜 가장 우수하다고 썼지... 가장은 아니고 그냥 성능이 우수한 스포츠 쿠페. 라고 고칩니다.(22일 10:04) 


경쟁모델인  BMW M3나 메르세데스-벤츠 C 63 AMG는 후륜구동인데,


이 차는 콰트로를 달고 있다는 점에서 아마 이들에 비해 출발 가속이 월등히 빠를것 같네요.


코너에서 4륜구동은 언더스티어 성향을 갖게 되는데, 이 차는 토크벡터링 시스템을 이용해 뒷바퀴 바깥쪽에 토크를 더하고, 안쪽에 브레이크를 약간씩 적용함으로써 언더스티어가 되도록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값이 가장 중요할텐데 값은 1억이 약간 넘습니다. M3보다는 싸고 C63 AMG보다는 비싸죠.


아우디 RS5에 탑재된 4.2 직분사 자연흡기(!) 엔진은 최대출력 450마력, 4000~6000RPM에서 최대토크 43.9kg.m의 강력한 성능을 냅니다. 최대 출력이 나오는 엔진 회전수가 무려! 8250 RPM! 


이 차에는 자동 변속기가 장착돼 있는데, 그런 무지막지한 RPM을 쓰도록 허용이나 하는지 모르겠어요. 이미 토크는 6000RPM부터 떨어지니 말이죠. 타보기 전에는 뭐라 말할 수 없는 부분이니 패스!


  
▲ 아우디 RS5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는 단 4.5초가 소요되며 최고속도(안전제한속도)는 280km/h이라고 합니다. 공인연비는 1리터당 평균 7.3km(복합연비)입니다. 


요즘 연비 20km/l 안되면 이상한 차 같이 보이지만, 신 연비 기준에서 4.2리터 엔진 달고 이 정도 연비면 괜찮은겁니다. 더구나 4륜구동인데요.


연비 좋은 이유는 역시 듀얼클러치.


이 차에는 정교하고 민첩한 7단 듀얼클러치(S-트로닉) 자동변속기가 장착됐으며, 풀타임 4륜구동 콰트로 시스템을 통해 일상에서도 강력한 그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차의 4륜구동은 정통 토센기어 방식은 아니고, 크라운기어 방식인데요. 작동 방식은 비슷하지만, 토센에 비해 약간 크기가 작고 가볍다고 합니다.


  
▲ 아우디 RS5의 실내


다이내믹하면서 우아한 스타일링이 반영된 인테리어에는 전체적인 블랙색상에 카본 인레이로 장식되어 있다. 도어실(door sill)과 인레이에는 아우디의 고성능 차량에만 적용되는 알루미늄 룩이 추가됐습니다.


스티어링 휠, 속도계, 버킷 스포츠 시트, 기어레버 등에는 고성능 모델임을 알리는 RS5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 아우디 RS5의 엔진룸 (RS4 아님~)

이 외에도 뉴 아우디 RS5는 주행모드를 바꾸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가 장착됐습니다. 핸들의 단단한 정도(혹은 예민한 정도)와 서스펜션의 단단함, 변속 타이밍 등을 한번에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더 편안하게 주행하거나, 때로는 더 빠르게 달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여기 최고급 사운드 시스템인 뱅앤올룹슨(Bang&Olufsen) 오디오 등 편의사양이 장착됐습니다.


  

▲ 아우디 RS5(RS4 아님~)의 360mm 대형 디스크 브레이크. 경량화와 방열효과를 높이기 위해 디스크를 꽃 모양으로 깎았다. 여기 8P 브레이크 캘리퍼가 장착됐다.


쉬프트 패들이 적용된 3-스포크 D 컷 스티어링 휠이 있구요.


순정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MMI 플러스, 블루투스, 하이빔 어시스트, 3존 자동 에어컨, 후방카메라, 엔진 스타트/스톱 버튼, DVD 플레이어 등이 장착됐습니다.


전동식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는 좀 아쉬운데, 틸트만 되고 슬라이딩은 안됩니다. 폭스바겐 CC도 이렇죠.



  
▲ 아우디 RS4의 뒷모습

오늘 발표된 뉴 아우디 RS 5의 국내 판매가격은 1억950만원(부가세 포함)입니다.


한편, 아우디의 ‘RS’는 ‘Racing Sport’의 약자로 아우디 모델 중에서도 수퍼카 수준의 초고성능 모델에만 붙여지는 이름이라고 하지요.


  
▲ 아우디 RS5 출시행사
아래는 오늘 촬영한 사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