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수소차 하이드로젠7을 직접 주유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물론 엄밀히 말하면 주유(油)가 아니라 주소(小)가 되겠지만,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시동걸때도 뭔가 사운드가 특이 했는데요.
이유가 독특했습니다.
수소 분자가 워낙 작기 때문에 제대로 가둘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엔진의 실린더 안에만 있지 않고 피스톤 주변 오일링을 뚫고 오일실까지 넘어가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빈 엔진을 먼저 크랭킹 시켜 남아있는 수소를 날려버린 후에 점화를 시작해야만 제대로 차가 동작한다고 합니다.
또 이 차는 액화수소를 개스화 해 보관하는 보조탱크를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LPG와 달리 액화수소는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보조 탱크를 통해 기화한 상태에서 실린더로 이송 됩니다.
기화된 만큼의 수소는 지속적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때문에 1주일 정도 차를 운행하지 않으면 수소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수소는 뒷편의 가스 배출구나 천정의 배출구를 통해 배출됩니다.
차에서 연소되지 않은 수소를 그냥 내보내면 화재 위험이 있어 위험할 것입니다. 그래서 차량 내부에 위치한 촉매장치를 통해 수소가 대부분 수증기화 되도록 합니다. 즉 일종의 연소의 과정을 거치는 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 보시죠.
물론 엄밀히 말하면 주유(油)가 아니라 주소(小)가 되겠지만,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시동걸때도 뭔가 사운드가 특이 했는데요.
이유가 독특했습니다.
수소 분자가 워낙 작기 때문에 제대로 가둘 수 없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엔진의 실린더 안에만 있지 않고 피스톤 주변 오일링을 뚫고 오일실까지 넘어가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빈 엔진을 먼저 크랭킹 시켜 남아있는 수소를 날려버린 후에 점화를 시작해야만 제대로 차가 동작한다고 합니다.
또 이 차는 액화수소를 개스화 해 보관하는 보조탱크를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LPG와 달리 액화수소는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보조 탱크를 통해 기화한 상태에서 실린더로 이송 됩니다.
기화된 만큼의 수소는 지속적으로 내보내야 합니다. 때문에 1주일 정도 차를 운행하지 않으면 수소가 지속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수소는 뒷편의 가스 배출구나 천정의 배출구를 통해 배출됩니다.
차에서 연소되지 않은 수소를 그냥 내보내면 화재 위험이 있어 위험할 것입니다. 그래서 차량 내부에 위치한 촉매장치를 통해 수소가 대부분 수증기화 되도록 합니다. 즉 일종의 연소의 과정을 거치는 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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