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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흥미꺼리

연비 관련기사 왜 이리 제멋대로?

서울 신문에 서울신문 홍모기자가 쓴 기사. 내 맘대로 앞뒤 자르고 핵심만 남겼음.

 

(1) 신호 대기때 기어를 중립(N)에 놓는 게 좋다?
신호대기 상태에서 기어를 바꿨을 때 10∼15% 정도 연비가 좋아진다는 분석도 있다.
교차로나 신호대기가 매우 긴 상황이 아니라면 기어를 D에 두고 브레이크를 밟는 게 오히려 경제적

천만에, N에 놓는게 무조건 절약. 시동 끄면 더 절약이다. 시동을 끄는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최대 5%까지 절약된다고 독일에서 조사한 결과가 있고, 자동으로 꺼지는 장치가 BMW 소형차에 모두 장착된다.


(2) 내리막길에서 기어를 N에 맞추면 기름 절약?
결코 해서는 안 될 위험한 행동이라고 전문가들 경고. 내리막길에서는 승용차도 1t이 넘는 무게로 가속을 받기 때문에 제동력과 엔진의 회전수가 떨어지는데, 이때 공회전 조절장치가 이상을 일으켜 시동이 꺼질 수 있기 때문.

브레이크가 과열되고, 제동거리가 길어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내리막에서 1톤 넘는 무게로 가속을 받는데, 대체 왜 시동이 꺼지나.

(3) 고출력 앰프를 달면 연비가 나빠진다?
연비 때문에 라디오 청취나 저용량 전기제품 사용을 자제할 필요는 없다. 전기는 엔진에 장착된 발전기가 생산, 공급하기 때문이다.

요즘 카스테레오 스피커의 PMPO 100와트~1000와트도 간다. 어지간한 가정용 오디오 못지 않다. 당연히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 실제 RPM 게이지를 보면 헤드라이트만 켜도 RPM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6) 트렁크보다 차 안에 싣는 게 연비에 좋다?
한 쪽 바퀴에 무게가 실리면 쏠림 현상이 발생하고, 주행할 때 저항이 증가한다. 따라서 무게를 분산하는 게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
무거운 짐을 옮길 때 트렁크보다는 실내에 싣는 것도 연비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승용차는 대부분 앞바퀴를 굴리는 전륜 구동형이다. 따라서 무게 중심이 뒤쪽에 있으면 앞바퀴가 위로 들려 타이어의 미끄러짐이 커지게 된다.

전륜구동차 트렁크에 짐을 실으면 앞바퀴가 위로 들린다? 이거 너무 기가 막힌다.

바로 윗줄에 무게를 분산하라는건 뭐고... 두문단이 서로 모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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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관련 기사가 이렇게 제멋대로 나오는 이유는 기자들이 카센터 기술자들의 말을 그대로 믿기 때문이다. 카센터는 어떤 곳인가, 배터리 등을 교환하는 경정비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업체다. 여기 일하시는 분들은 말하자면 자동차의 각 부품을 가져다 들어 맞추는 기능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