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신기술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 계기반엔 바늘이 없다?

기아차는 오늘(15일) 압구정 사옥에서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를 출시하고 시판에 나섰습니다.

이래저래 하고픈 말은 많지만, 디자인의 참신성에 있어서 경쟁차종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네요.

특히 계기반이 참 예쁩니다.

일반적인 계기반은 바늘이 늘어선 숫자를 가리키는 방법으로 속도와 엔진회전수(RPM), 연료량 등 각종 정보를 나타내는데, 이 차 계기반에는 아예 바늘이 한개도 없습니다.

그 대신 RPM전체를 LED화 했고 속도는 숫자로만 나옵니다.

사실 80년대에 LED계기반이 잠시 유행하다가 가시성이 떨어진다거나 눈의 피로도를 높인다거나 또 고장이 잦다는 등의 이유로 사라진바 있습니다만, 지금 시대에는 기술 수준도 많이 높아졌을테니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디자인에 있어서는 첨단 기술 이미지를 잘 표현했다는 느낌이 드네요.


외관 디자인도 꽤 잘 만들어졌습니다.

비싼 돈 내고 하이브리드차를 선택하는 사람은 뭔가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부각하고 싶은 심리가 있을겁니다. 얼리어댑터일 수도 있겠구요. 

포르테 하이브리드는 그같은 여러 심리를 충족 시켜줄 수 있을것 같은 느낌입니다. 아반떼와 혼다 시빅같은 경쟁차종은 "톡" 튀는 느낌은 부족하다는 생각인데, 이 차의 경우 헤드램프 내에 비싼 LED 램프(미등용)를 장착하지 않고도 콘셉트카 느낌이 좔좔 흐르게 해놨으니 대단한 재주입니다.

이날 모델 남은주씨 사진을 많이 찍었네요. 저도 모르게. -_-;;


엔진룸에 틈으로 살짝 보이는 오렌지색 고무호스가 고압전력이 흐르는 부분입니다. 이 차의 기술적 특성이 온전히 공개되지 않아 확인이 어렵습니다만, 대체로 하이브리드카의 고압선 전압은 330볼트 이상이므로 사고처리를 하거나 정비할때도 절대로 저 호스 부분을 만져선 안됩니다.

얼마전엔 길가던 부부가 고추밭서 고추를 따다 감전사 했다는 비보가 있었는데요. 이 고압펜스가 220볼트 수준, 그보다 훨씬 고압인거죠. 물론 전압보다 순간적인 전류가 얼마나 흐를 수 있는지가 중요한데, 배터리 용량과 출력이 커지면서 이같은 위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고시가 중요합니다. 배터리가 탈거되도록 설계 됐겠습니다만(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만일을 대비해 전문가가 오기전엔 차에 손대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튀는 색상을 누가 살까 싶긴 하지만, 그래도 포르테 하이브리드의 대표색상이니만큼 꽤 선택할 것 같네요.

사실 개인적으로 언젠간 노란색 차를 사겠다고 마음먹고 있기도 하구요. (아마 이러다 택시 운전을 하게될지도)


하이브리드와 관계 없는 얘기입니다만, 포르테와 아반떼의 운전 공간은 정말 좋아졌습니다. 포르테가 조금 더 나중에 나와서인지 전반적으로 조금씩 더 우수하다는 느낌입니다.

운전의 기능적인 부분도 우수합니다. 핸들은 위아래 앞뒤로 모두 움직이고, 왼발 스텝패드의 공간도 충분합니다. 요즘 현대·기아차가 이런 부분까지 잘 만들어놨죠.


내비게이션 오픈편에 위치한 HEV라는 버튼을 누르면 하이브리드 에너지 흐름도를 보여줍니다. 현재 충전을 하는지, 배터리로 모터를 돌리는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것이죠.

사실 운전자가 이걸 볼 일은 전혀 없지만, 차에 탄 옆사람에게 보여주면서 설명하기는(괜히 과시하기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반떼에 들어간것과 동일한 그림이네요.

직렬 4기통 LPi 114마력 엔진과 약 20마력 가량의 모터를 이용해 가속성능도 기존 LPi차량에 비해 우수하고 공인연비는 17.8㎞/ℓ 수준으로 다른 LPi 엔진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또한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에는 ▲정차시 엔진을 일시 정지시키는 오토 스톱 기능 ▲ 무단변속기(CVT) ▲ 엔진의 출력을 제한하고 변속시점을 앞당겨 연비를 높이는 E단 변속 모드(에코드라이브 모드) 등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출시현장은 포토세션이었는데, 이런 모습이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에 비하면 좀 초라했달까요?

기아차는 2011년에는 로체급 가솔린 하이브리드카를, 2012년엔 하이브리드 전용차를, 2013년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까지 차근차근 내놓을 예정입니다.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의 판매가격은 하이브리드 세금 감면 혜택을 받아 2054~2335만원입니다.

이래저래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가 잘 팔릴 것인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디자인 참신성으로는 그럴만 하다는 생각인데요.

그보다 주행 실연비 등을 많은 소비자들이 테스트해보고 인정해야 비로소 일반 시장에서도 충분히 팔 수 있게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