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아이폰

야외에서 아이폰이 아몰레드보다 잘보이는 이유

바야흐로 6월, 완연한 여름 날씨입니다. 더워서 짜증나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수영복 가득한 해변으로 놀러갈 생각에 벌써부터 마음이 설렙니다.  

그런데 야외로 놀러나가려면 아몰레드보다는 아이폰을 들고 나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폰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두대를 비교해보니 그런 느낌이 듭니다. 삼성이 슈퍼 아몰레드를 갤럭시S에 적용하고 "야외에서 가시성이 20% 향상됐다"고 발표한 것을 보면 '야외'에 약점이 있긴 한것 같습니다.

여튼... 이런 여름에는 뙤약볕이 내리쬐기 마련인데요.

유명한 망치 인간도 짜증이 나는지 지나가는 사람을 망치로 때릴 기세입니다. 뭔가 내놓으라고 하는것 같기도 하네요.

이 더운 와중에 핸드폰 매장에 들어가서 아몰레드폰과 아이폰을 비교했습니다. 

왼편이 제 아이폰입니다. 오른편은 '아몰레드 플러스가 장착된 삼성폰'이라고 종업원이 얘기해줬습니다. 

앞에 얇은 비닐이 있으니 사진에는 반사가 더 많이 되고 약간 어둡게 보이는 면은 있습니다. 비닐에 커다란 동그라미와 AMOLED라고 써있는데 그 뒤에 나온 화면만 보시면 됩니다. 제대로 된 화면을 보여드리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당시 제가 느끼기에 밝기 차이는 잘 모르겠지만 해상도는 아몰레드가 더 또렷하게 보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야외에 나오면 상황이 전혀 달라진다는겁니다.
사진을 급하게 찍어서 정확히는 보시기 힘들테지만 오른편의 아몰레드 폰은 표면에 붙인 스티커에 인쇄된 그림을 제외하고는 화면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된 반면 왼편의 아이폰은 비교적 화면이 잘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아이폰을 처음 사용하고서 깜짝 놀란것은 밝은 야외에서 화면이 잘 보인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전에 쓰던 다른 폰은 야외에서 햇빛을 손으로 가려가면서 써야 했는데, 아이폰은 더 밝은 곳일수록 더 잘보이는 듯 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마 아이폰에 사용된 LCD가 반사를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타입이어서라고 생각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동영상 카메라로 SONY Z7을 이용합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Z1은 빛이 밝을때 액정으로 뭔가를 보는게 어려워서 뷰파인더를 통해 눈을 대고 들여다봤지만, Z7은 그대로 잘 보입니다. 역시 반사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을 보셔야 될겁니다. LCD의 구조는 아래와 같은데요.

복잡한 그림이긴 합니다만, 쉽게 말하면 이렇습니다. 뒤에서 불을 켜고, 전기 신호를 통해 중간 액체 층을 투명하게, 혹은 불투명하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로 인해 각 색깔 별로 빛을 통과시키거나 막거나 하니까 해당 색이 보이는거죠. 

핵심은 이 백라이트를 반사형으로 만들수도 있다는 겁니다. 한때는 소니에서 반사식을 겸하는 LCD를 하이브리드 LCD라는 이름으로 이름붙인적도 있는데요. 요즘은 뭐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습니다. XtraFine라는 LCD가 그걸 뜻하는건지 아닌지 모르겠어요. 여튼 백라이트 부위에 반사판이 붙은 LCD를 이용하면 밝은 낮에도 액정을 손으로 가릴 필요없이 잘 보입니다. 사실 오히려 더 잘보입니다.

백라이트의 빛을 이미 한참 넘어섰기 때문에 백라이트는 무용지물이 됐지만, 그 대신 들어오는 햇빛이 반사판을 통해 다시 반사되기 때문에 더 밝은 빛이 나오는겁니다. 심지어 이때는 밝기를 가장 어둡게 조정해(백라이트를 꺼도) 밝기가 매우 밝게 나옵니다. 

아이폰의 LCD는 Z7의 LCD만큼 빛을 비출수록 더 잘 보이는 정도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꽤 잘보이는 편입니다. 백라이트를 꺼도 역시 잘보이구요.

그러면 아몰레드는 왜 야외에서 어두운걸까요? 

그것은 아몰레드의 구조가 LCD와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OLED 는 LCD패널과 달리 별도의 빛을 막거나 열어서 투과 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입자 자체가 빛을 내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LED의 밝기를 초과하는 외부 빛을 받으면 색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반사판을 이용하는 것도 불가능하구요.
  • Favicon of http://dogddong2.tistory.com BlogIcon 개떵이 2010.06.10 16:56

    이런게 다있군요 ㅎㅎ

  •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율무 2010.06.10 17:08

    컥...ㅎㅎ 이렇게 과학적으로 상세하게 설명해준 포스팅은 저도 처음 봤다는... 정말 재밌게 읽고 갑니다..ㅎㅎ

  • ? 2010.06.10 17:50

    두대 놓고 찍은것이 야외에서 찍은 사진인가요?

    사진상에서는 왼쪽것이 더 안보이는 것 같아보여요.

    • idida 2010.06.10 17:57

      다 읽고 씁시다. 위에 잘 보이는 부분은 스티커고, 그 뒤를 보면 액정상에는 거의 시커멓게 아무것도 안보이잖아요.

  • 그러니까 2010.06.10 18:24

    글을 갑자기 급마무리를 하셔가지고.. --;
    그러니까 자체발광이라는 oled의 특성상 외부에서 더 밝은 빛이 들어오면 무용지물이 되지만
    lcd는 외부에서 더 밝은 빛이 들어와도 구조상 반사특성을 이용해서 어느정도 제어가 가능하다는 말씀??

  • Loquacity 2010.06.10 20:10

    야외에서의 시인성은 갤럭시S가 더 낫다는 것이 중론이던데, 이러면 또 이야기가 달라지는군요. 뚜껑은 열어봐야 아는 건가요.

  • 이것도 맞는말 2010.06.10 20:43

    글쓴 분이 말씀하시는 것에도 동의하지만 마지막 사진에서 아이폰은 거의 그늘에 있고 갤럭시는 반이상이 햇빛에 노출되어있어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 ㅋㅋㅋ 2010.06.11 10:33

      이말이 정답이지 슈벌 나도 보면서 아이폰은 그늘이네 라고 생각함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아몰레드에 붙어있는 필름이 완벽히 투명이 아니면 어쩔껴 ㅋㅋㅋ 떼서 비교를하던가 ㅋㅋㅋ

  • 응? 2010.06.10 21:49

    아몰레트 표면에 붙인 스티커를 떼고 같은 조도의 야외에서 찍은 인증샷을 좀 올려주세요.
    글쓴이가 아이폰을 소유하고 있으니 주위에 아몰레트 가진 사람 찾아 비교해 올리면 확실할 것 같은데...
    매장에서 스티커 붙은 채로 잠시 빌려 사진 찍고,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추측으로 결론을 대신한다는 건... 좀 비합리적이지 않나요?

  • Favicon of http://www.i-on-i.com BlogIcon i-on-i 2010.06.10 22:16

    원래 AMOLED 스크린은 직사광선에 시야율이 확떨어집니다. 야외에서는 LCD 스크린의 시야율이 헐썬 좋습니다.
    국내에서는 언론들이 AMOLED에 대한 장점들만을 편파적으로 기사화해서 그렇지 단점들도 상당히 존재합니다.
    검은색에서는 전력을 소비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하얀색에서는 LCD보다 더많이 소비합니다. (삼성 스마트폰들이 배경을 검은색으로 하는 이유기 있죠. ^^)
    또한 AMOLED는 아직까지도 완벽하지 못한게 펜타일 방식이 밝목을 잡고 있습니다.
    펜타일 방식에 대한 문제점은 아래 링크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
    http://v.daum.net/link/7441725

    • 풀 화이트를 제외하면 2010.06.12 03:13

      AMOLED가 LCD 보다 효율 훨씬 좋습니다.
      기기사용하면서 풀 화이트 볼일이 몇번이나
      있을까요. 그리고 글자가독성 문제는 단점이
      맞지만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 AMOLED가
      좋은건 맞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super AMOLED는 밖에서도 아주
      잘보입니다.

  • 비교사진을 좀더 2010.06.10 23:23

    그늘 말고......확실히 햇빛 아래서 찍은 사진을 보고싶은데요.......꼴랑 저 사진으로 뭘 말하고자 하는 건지 이해도 잘안가고

    뭔 그림은 잔뜩 올렸지만 뭘 말하고자 하는건지 두루뭉실한거 같고

    최소한 비교를 할려면 스티커는 띠고 비교를 하셔야지

  • Favicon of http://blog.naver.com/zerosexy BlogIcon 서상 2010.06.10 23:28

    AMOLED의 기술은 아직 완벽하지 않습니다.. 반면 LCD에 관련된 기술은 정점을 찍었죠..

    어차피 디스플레이 시장은 AMOELD로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 killapplae 2010.06.11 00:16

    애플빠들!

  • 지나가다 2010.06.11 02:02

    나도 아이폰 유저지만..저건 너무 편파적이네..아쳐폰 스티커 붙이고 햇볕 비치는데다가 잘 갖다놓고서
    잘 안보인다고? 참나

  • Shon 2010.06.11 08:34

    현재 사용되는 LCD 제품의 경우 투과형 제품들입니다. 즉 백라이트에서 나온 빛이 편광판 사이에 있는 액정층을 통과한 후 육안으로 들어오는 방식입니다. 백라이트의 반사판은 외부의 빛을 반사하는것이 아니라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빛을 반사하기 위한 용도 입니다. 기자님이 설명한 방식의 제품은 반사형 제품으로 현재는 사용되는 부분이 극히 제한된 방식입니다.반사형 LCD 제품이 아닌 일반적인 LCD용 편광 판은 외부의 빛이 들어가더라고 외부 편광판에서 약 45%, 내부 편광판에서 다시 45% 감소 하므로 실제적으로 내부 반사판까지 도달하는 빛은 외부 빛의 1% 미만입니다. 그리고 이빛이 다시 사람눈으로 돌아올때는 이과정을 다시 거치므로 (1%)^2 만큼 줄어든 빛입니다. 그러므로 실제적으로 외부 빛에 의해서 아이폰이 더 잘보인다는 것은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물론 반사형 LCD제품의 경우 구조가 위의 사진과는 달라지게 됩니다. 외부에서 다른제품에 비해서 더 밝아 보이는 경우는 최외곽 부분에 저반사 처리나 산란 처리가 되어 있는 경우 외부 광원의 영향이 감소 하므로 상대적으로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 아몰레드사용자 2010.06.11 09:25

    아몰레드 밝은 곳에서 진짜 안보입니다.
    구조가 어쩌구 하는데 보고나서 말하십시요.
    10년 전에 나온 핸드폰 보다도 안보이는게 사실입니다.
    밝은날은 손으로 가리면서 봐야하는게 맞습니다.
    의심되시는 분은 2시경에 밝은날 매장에 들리셔서 잠깐 밖에 나가서 보세요.
    주위 친구들꺼 봐도 되구요.

  • 애플빠의비애 2010.06.11 10:23

    아이폰은 왠만하면 자동으로 주위가 밝으면 화면도 밝아지는 자동밝기 옵션을 씁니다
    그래서 주위가 밝을때 별다른 옵션을 안줘도 잘보이는거같은 현상을 느끼죠 ㅋㅋㅋㅋㅋ ㅄ

  • 비교해보니 2010.06.11 11:05

    아이폰은 아니지만 옵티머스Q도 반사판이 있습니다. AMOLED를 쓴 디자이어나 쇼옴냐랑 비교해보면 옵티머스Q가 야외에서 더 잘보입니다.

  • Favicon of https://fulleap2.tistory.com BlogIcon 풀잎이. 2010.06.13 11:28 신고

    흠...댓글 읽다보니 글이 확실히 신뢰도가 떨어지기는 하는군요.
    정확한 분석과 비교를 통한 확실한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 ??? 2010.06.20 05:03

    본문 내용이 틀린 거 아닙니다...
    아이폰이 아몰레드폰들보다 주광 하 시인성이 월등하게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아이폰이 아몰레드폰을 포함해서 다른 폰들보다 주광 하 시인성이 월등히 좋은 것에 의문을 품은 전문가들이 직접 해체해서 비교한 후에...원인도 밝혀냈습니다...
    (원인에 대해서는...패스하겠습니다...궁금하신 분은 직접 알아보시길...근데 반사판 얘기는 뭐죠...ㅋ)

    아몰레드가 주광 하 시인성이 좋다는 것은...어느 부도덕한 기업의 구라 마케팅이 만든 허상일 뿐입니다...
    기존 LCD와 비교해서 별로 좋은 거 없습니다...

    글쓴 분은...이미 기술적으로도 검증된 사실을 얘기했을 뿐인데...
    삼빠들이나 직원들로 추정되는 것들이 몰려와서...열폭하는 모양새가 상당히 역겹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