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흥미꺼리/취재 뒷담화

기아차 비난-> 칭찬 돌변한 JD파워, 이젠 누굴 믿어야 하나

JD파워를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라고 믿는것도 옛말이 됐습니다. 실수인지, 외압인지, 상업적인 이유에선지 JD파워가 하루 아침에 리포트를 바꿔버렸기 때문입니다.

JD파워는 몇년전부터 현대차의 순위를 굉장히 높게 평가해왔습니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 평가에서 100대당 문제가 몇건이나 발생하는지를 확인한 결과 현대차가 102건으로 업계 평균인 109건에 비해 월등히 높고, 아우디, BMW등 유럽 메이커는 물론, 인피니티, 닛산, 마쓰다 등 일본 메이커 보다도 앞서는 결과를 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내 판매되는 전 브랜드 중 무려 7위라는 대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전년에 비해 3계단 떨어진 것이라지만 그래도 어마어마한 기록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기아 자동차입니다. 현대차와 같은 장비와 프로세스를 도입했고, 기술이나 생산 차종도 굉장히 유사한데, 이상하게 문제가 많습니다. 무려 100대당 126건으로 현대차와 반대로 업계의 뒤에서 8번째입니다.

현대차는 당연히 좋은 평가를 받았던 만큼 우수한 차종도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JD파워는 올해부터 이들 차종을 생산하는 공장에까지 시상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이같이 생산 공장별 순위도 매겨졌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아시아에서 1위는 도요타 큐슈2공장, 2위는 도요타 타하라3공장, 3위는 도요타 큐슈1공장이 차지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이 공장들이 생산하는 차종도 표시돼 있는데, 이 차종들을 보면 위에서 품질이 높은 차들에도 랭크 돼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당연한 것이죠. 따로 조사를 하는게 아니라, 소비자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한번 해서, 그 중 우수브랜드, 우수차종을 골라내고 그걸 생산한 공장에 시상하는것이니까요.

저는 JD파워로부터 이 자료를 본 날, 참 실망했습니다. 현대차가 발전했다고는 돼 있지만, 한국 자동차 공장이 아직 이 정도라는 점이 참 안타깝게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정말로 '자고 일어나보니' 정말 놀라운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불과 이틀전에는 분명 기아차가 꼴찌에서 8번째인 것을 눈으로 목격했는데..
또 저 자료에 따르면 우수 공장은 모두 도요타가 차지한 것으로 확인 했는데,

갑자기 JD파워의 리포트가 아래와 같이 바뀌어있는겁니다.


아시아 부문 3번째 기아차 광주 플랜트2 라고 쓰여있는게 보이시나요? 스포티지를 생산한다고도 써 있구요.

이어서 현대기아차 보도자료가 나왔습니다. 기아차 공장이 업계 3위의 공장으로 올라섰고, 이를 위해 JD파워에서 한국까지 직접 와서 시상을 했다는 내용이군요.

기아차 보도자료

기아자동차(주)는 미국 최대 시장 조사업체인 J.D.파워사의 2010년 공장별 품질평가(2010 Assembly Plant Quality Award)에서 광주2공장이 한국 최초로 품질우수공장상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J.D.파워사는 28일 기아차 광주공장 대강당에서 테리 커텀(Terry Kortum) 상무와 기아차 송천권 광주공장장을 비롯한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품질우수공장상 수상식을 열고 기아차에 상패를 전달했다.
 
이번 생산공장 평가는 2009년 11월 부터 2010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품질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차량이 생산된 공장의 품질문제점을 100대 당 지적건수로 나타낸 결과로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이 우수한 공장임을 나타낸다.
 
기아차 광주2공장은 35점을 기록하여 아시아지역 40개 공장 중 3위에 올랐다.
 
J.D.파워사의 생산공장 품질평가에서 한국 자동차 메이커가 품질우수공장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기아차 광주공장은 이를 통해 일본 메이커들을 제치고 최고의 생산품질 시스템과 작업자의 품질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대체 이게 어찌 된 일일까요?

하루만에 리포트 내용이 뒤바뀌는 JD파워. 메일을 통해 이에 대해 원인을 물었지만 답변도 없습니다. 홈페이지 어디에도 이 부분이 변경 됐다는 사실을 알리는 글 한줄도 없구요.

이것이 실수든, 외압이든, 상업적인 이유에서든, JD파워에 대한 신뢰감이 땅에 떨어지는 순간입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JD파워의 발표, 믿을 수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