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흥미꺼리/취재 뒷담화

쌍용차 인수한다는 마힌드라(M&M)는 어떤회사?

최근 쌍용차를 인수한다고 나서서 한국에 이름을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 인도회사가 있죠. 마힌드라&마힌드라라는 회사로 약자로 M&M이라고도 불리는 회사입니다.

아마 여러분들은 대부분 이 회사를 처음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체 뭐하는 회사인지도 궁금하실 거구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자동차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모회사인 마힌드라 그룹은 자동차를 만드는 M&M이나 마힌드라 파이낸스, 테크 마힌드라 등으로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갖추고 있는 그룹사입니다. 

이곳에서 마힌드라에 대한 설명 자료를 보내왔기에 여러분들과 공유하려 합니다.


아래는 자료의 정리본

----

1945년 설립한 마힌드라 그룹(Mahindra Group)은 여러 회사로 구성된 71억 달러(US) 규모의 다국적 기업이다.

마힌드라는 자동차, 농기계, 금융, 무역/물류, 자동차 부품, 서비스 용품, IT, 사회인프라 시설, 항공우주산업 등 주요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다.

유틸리티 차량 제조 회사로 출발한 Mahindra & Mahindra(M&M)는 인도의 아이콘과도 같은 지프(Jeep) 차량 조립 회사로 처음 알려졌다.

M&M은 소형 승용차와 농업용 트랙터, 군용 차량 및 트랙터 제조회사로 영역을 넓혔다.

현재 M&M은 인도 유틸리티 차량(UV) 부문의 리더 기업이며, 스콜피오(Scorpio, 이탈리아에서는 Mahindra Goa라고 불림)가 틈새 시장서 인기다.

마힌드라 금융(Mahindra Finance)과 테크 마힌드라(Tech Mahindra)는 2006년에 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마힌드라 그룹은 계열사인 테크 마힌드라가 글로벌 IT 서비스 분야의 선도 기업인 사티암 컴퓨터 서비스(Satyam Computer Services) 인수를 계기로 IT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마힌드라 사티암(Mahindra Satyam)로 사명을 변경했다.

마힌드라는 세계 유명 트랙터 브랜드 가운데 유일한 인도 기업이기도 하다.

마힌드라는 2륜 구동 차량에서 CV, UV, SUV와 세단까지 자동차 분야의 거의 모든 분야를 생산한다. 또한 최근 레바 전기 자동차(REVA Electric Car Co Ltd. 현재 마힌드라 REVA)를 인수해 전기 자동차 분야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부동산 개발 업체인 마힌드라 라이프스페이스(Mahindra Lifespaces),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마힌드라 홀리데이(Mahindra Holidays)등도 자회사로 있다.

인도 내수 시장을 위한 수입회사 마힌드라 리테일(Mahindra Retail)은 레고(LEGO), 디즈니(Disney), 마텔(Mattel) 등의 장난감, 게임, 의류를 수입 판매하고, 유아 및 임산부 케어 전문샵(Mom & Me stores)을 열기도 했다.

생산시설

마힌드라그룹은 뭄바이(Mumbai) 근교의 나시크(Nashik)에 마힌드라 나시크 공장을 갖추고 XYLO, Scorpio, Boler, Logan 등의 승용차를 생산한다. 

M&M은 최근 마하라스트라(Maharashtra) 차칸(Chakan)의 산업기지에 자동차 생산공장을 설립했다.

700에이커(acre)의 이 공장은 0.75톤의 맥시모(Maxximo)부터 49톤의 마힌드라 나비스타 트럭(Mahindra NavistarTruck)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특히 미국 시장을 겨냥해 제작한 새로운 SUV와 픽업 트럭(Pik-Up)등이 차칸(Chakan)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마힌드라는 2008년 초에 바바리안 오토 그룹(Bavarian Auto Group)과 파트너십을 맺고, 이집트에서 마힌드라 스콜피오(Mahindra Scorpio)를 출시하면서 해외 CKD 사업을 처음 시작했다. 이는 곧 브라질의 조립 공장으로 이어져 마나우스(Manaus)에 위치한 브라몬트(Bramont) 공장은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이외에도 스콜피오 픽업 트럭(Scorpio Pik Up)까지 조립 생산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마힌드라는 해외 시장에서 Stokes Forgings(영국), Jeco Holding AG(독일), Schoneweiss & Co GmbH(독일) 등의 기업들을 전략적으로 인수해왔다.

또한 이탈리아의 선도적인 자동차 기어 제조회사인 Metalcastello S.p.A, 이탈리아의 투린(Turin)에 위치한 자동차 디자인 & 스타일링 기업인 Grafica Ricerca Design S.r.l (GRD)도 인수했다.

M&M의 해외 자회사는 이탈리아에 있는 마힌드라 유럽(Mahindra Europe Srl)과 마힌드라 미국(Mahindra USA Inc.), 마힌드라 남아프리카 공화국(Mahindra South Africa)이 있다.

마힌드라 유럽은 2005년에 설립되었으며 마힌드라 SUV와 픽업(pick up) 차량의 공식 수입 회사다. 2004년 설립된 마힌드라 남아공은 전국에 30개 이상의 딜러망을 구축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M&M은 미국 인터내셔널 트럭(International Truck), 엔진 코퍼레이션(Engine Corporation)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어왔다. 오늘날 M&M의 제품은 이탈리아, 남아공, 스페인, 터키, 호주, 브라질, 칠레, 페루,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이집트, 가나, 수단, 중동 등 세계 각지로 수출되고 있다.

2009년에는 호주의 항공우주 회사인 에어로 오스트레일리아(Aerostaff Australia)와 깁스랜드 에어로노틱스(Gippsland Aeronautics)를 인수하면서 항공우주업계에도 진출했다.

인도를 넘어 세계로

M&M은 세계 최고의 트랙터 브랜드 가운데 하나로 인도에서 20년 넘게 지속적으로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대형 트랙터 제조 회사이기도 하다. M&M은 트랙터의 디자인, 개발, 생산, 판매 뿐 만 아니라 농기구까지 생산한다.

마힌드라 차이나 트랙터(Mahindra China Tractor Co.Ltd.)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시장을 위한 트랙터를 생산한다.

M&M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조립하는100% 자회사로 마힌드라 미국(Mahindra USA)을 소유하고 있다.

마힌드라는 2008년 7월 이륜차 부문에 진출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의 모든 분야를 다루는 회사가 됐다.

마힌드라 파워 스쿠터(Power Scooter)는 이미 판매실적이 10만대를 넘었으며 연말에는 오토바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M&M은 또한 보트 제조업에도 진출했으며, 앞으로는 잠재 성장성이 높은 섬유유리 전동보트와 쌍동선(선체를 두개 연결한 빠른 범선)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웹사이트(www.mahindra.com)를 방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