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흥미꺼리/취재 뒷담화

[궁금녀 QNA] 디젤 배기가스, 1등급 발암물질?

벼라별 궁금한 것을 다 풀어주는 궁금녀 QnA.


이번에는 디젤차 배기가스에 관련한 얘기를 보내드립니다.


----

궁금녀     디젤차 배기가스가 1등급 발암물질이라구요?

 

김기자    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 IARC는 어제, 디젤엔진 배기가스를 1등급 발암물질로 분류했습니다.


지금까지는 디젤엔진 배기가스를 암을 유발시킬 개연성이 있는 정도. 그러니까 2A 등급의 발암물질로 분류했는데요.


이번에는 디젤엔진 배기가스가 폐암, 방광암과 명백한 연관이 있다고 발표한겁니다.


1등급 발암물질로 분류된 물질에는 요즘 사용이 금지된 석면이나 비소, 겨자가스 같이 누가봐도 해로운 것들이 위주인데요. 담배, 알코올 같은 경우도 1등급 발암물질이긴 합니다.


IARC는 이번 등급 재조정이 강력한 과학적 증거에 근거해 만장일치로 이뤄졌다고 전하면서 전 세계 국민들이 디젤엔진 배기가스로부터의 노출을 줄여나가는게 좋다고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디젤엔진은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거의 판매되지 않구요. 주로 유럽에서만 만들고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유럽 자동차 메이커들에 초 비상이 걸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궁금녀     네 디젤 배기가스 가끔 지독한 경우가 있다는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발암물질이라니 충격적이네요.


김기자      이번 발표는 여러가지로 해석이 가능한데요.

전문가들은 디젤차들이 좀 억울할거라고 합니다. 디젤차가 내놓는 배기가스가 모두 발암물질이라는게 아니라, 주로 예전 디젤차에서 나오는 질소화합물이 1등급 발암물질이라는거죠.


그렇지만 요즘 유럽에서 나오는 최신 디젤 차종은 질소화합물이 들어있는 배기가스를 다시 순환 시켜서 가솔린보다 깨끗한 수준까지 정화하는 기능이 마련돼 있으니까요. 1등급 발암물질이라는 표현은 좀 가혹하다는겁니다.


그렇지만 요즘 우리나라 거리를 돌아다니는 버스나 트럭들 대부분은 예전 기준으로 만들어진 차들이니까요. 이런차들 배기가스는 되도록 가까이 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