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흥미꺼리/취재 뒷담화

[궁금녀 Q&A] 타이어만 바꿔도 자동차 연비 '쭉' 향상돼?

Q. 최근 자동차 연비에 관심들이 많으시잖아요. 그런데 에너지 관리공단이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내놨다구요


A. 네,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도 자동차 타이어에 대한 언급이 눈에 띕니다. 자동차마다 표시연비가 있는 것 아시지요? 마찬가지로 타이어에는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있습니다 에너지 관리공단은 2011년말부터 타이어의 에너지 효율 등급제도를 운영하기 시작했구요. 올해 초부터는 모든 타이어의 효율이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에 표시됩니다. 


Q. 타이어의 에너지효율등급이라 저도 들은적이 있긴 한데, 절감이 얼마나 되겠어. 하고 별로 신경을 쓰지는 않았거든요.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A. 타이어 에너지 등급은 가장 친환경적이고 효율이 좋은 1등급에서 가장 효율이 떨어지는 5등급까지 총 5단계로 나뉘어지는데요. 보통 판매되는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3등급이나 4등급 타이어가 끼워져 있습니다. 쏘나타를 1년에 2만킬로 탄다는걸 기준으로 했을때 4등급타이어를 1등급으로 바꾸기만해도 1년에 연료비 27만원 정도가 절약된다는겁니다. 


Q. 1년에 27만원이라면 2년이면 54만원이니까. 우와 효과가 대단한거네요. 저도 몰던차 타이어를 친환경 타이어로  바꿀까봐요. 


A. 네, 타이어만 친환경 타이어로 바꿔주기만 해도 꽤 도움이 되는 셈인데요. 굳이 새 타이어를 일부러 바꿀 필요까지는 없을것 같습니다. 보통 타이어 한본의 가격이 10만원 정도 하는데, 4본이면 40만원이 됩니다. 2년 동안 열심히 타야지만 본전을 찾을 수 있는 셈이니까요. 타이어가 닳아서 바꿔야 할 때가 되면 그때 친환경 타이어로 바꾸셔도 될 것 같습니다. 


Q. 친환경 타이어를 고를때 살펴봐야 할 건 어떤게 있을까요?


A. 사실 타이어 업체들이 여러 친환경 타이어를 내놓았는데요. 에너지관리공단이 조사해보니까 일부 타이어는 이름만 에코고 실제로는 일반 타이어와 효율차이가 전혀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각 타이어업체 홈페이지에도 등급을 제대로 공지하지 않고 있는 경우도 많구요. 당연히 타이어 장착 업체에서도  등급을 제대로 모르거나, 정확히 알려주지도 않구요. 


Q. 그래요? 잘못하면 친환경 타이어인줄 알고 일반 타이어를 끼울수도 있다는거네요.


네 그래서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에 반드시 들어가서 타이어의 등급을 미리 살펴봐야 합니다. 공단 홈페이지에 보시면 한국타이어 앙프랑 에코나 금호타이어의 에코윙S 같은 타이어들이 1등급을 받은 유일한 타이어들이구요. 이상하게 고급 수입타이어인 미쉐린이나 브리지스톤 같은 브랜드는 에코 타이어라고 내놓은 것들도 2, 3등급이거나 심지어 보통 타이어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4등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Q. 모든 청취자분들이 타이어를 바꿀 수는 없으니까. 타이어를 바꾸지 않고도 연비를 높이는 방법있으면 소개해주세요.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친환경타이어도 좋지만 타이어의 공기압을 정확히 맞춰서 다니는게 오히려 연비운전에 효과가 더 크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산자부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타이어의 공기압 10%만 떨어져도 1%의 연비가 감소한다고 돼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에 3달동안 타이어에 공기를 넣지 않으면 10%가 저절로 빠져나가는데요. 한 1년 정도 타이어를 점검하지 않았다면 연비가 5% 이상 떨어지게 되니까 타이어에 공기만 점검해도 돈을 버는 셈이죠.   


Q. 공기압이라. 저도 사실 그동안 신경쓰지 않았는데요.


다른 운전자들도 그렇습니다. 실제로 타이어 공업협회 조사 결과 국내 운전자들 중 절반가량인 44% 정도가 공기압이 기준보다 낮은 상태로 운전을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펑크가 발생하거나 파열이 나는 등의 치명적인 사고를 경험한 비율도 무려 79%나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가 찌그러졌다 펴졌다를 반복하면서 과열돼서 파열되기 쉬워지기 때문에 이렇게 위험합니다. 그런데도 70% 정도의 운전자들은 여전히 타이어의 공기압을 전혀 점검하지 않거나 할줄도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타이어 공기압만 맞춰도 국내 전체에서 연간 연료비 절감이 326억이 넘는다고 하니까. 나를 위해서나 우리나라 경제를 위해서도 오늘 당장 공기압을 한번 맞춰주는게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