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승기/7000만~1억원

투아렉 V10 TDI 인디비주얼

투아렉 V10 TDI 인디비주얼 모델은 국내에 30대 밖에 배정되지 않은 희귀한 모델로 1억 2천만원이 넘는 가격이 책정 되었다.

투아렉 V10은 5리터급 10기통 디젤 엔진을 달아 현존하는 모든 SUV중에 가장 뛰어난 토크를 가지고 있다.

차체는 포르쉐와 공동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카이엔과 상당히 유사한 실루엣과 기능을 가지고 있고 최근 새로 등장한 아우디의 Q7과도 흡사하다.

카이엔이나 Q7에 비해 캐릭터가 두드러지거나 날카롭지 않고 점잖기 때문에 럭셔리카를 타는 느낌으로 오프로드를 달릴 수 있도록 했다는 느낌이다.

시트는 송아지 가죽에 나파 가죽을 더해 벤틀리 수준의 부드러움을 제공하는 등 기존 폭스바겐에서는 볼 수 없었던 호화 사양을 자랑한다.

인테리어 색상도 오렌지색과 회색의 고대비 인테리어, 마블링이 가득한 블랙 메이플 우드 트림으로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긴다.

투아렉 V10의 5리터 10기통 엔진은 이 엔진은 2.5리터 직렬 5기통 2,500 TDI 엔진을 V형으로 이어 붙여 만들어진 것.

따라서 흡기도 2세트, 배기도 2세트, 심지어 ECU까지 2세트가 장착 되어 V엔진의 양쪽이 각기 독립적으로 구동 되도록 했다.

엔진은 313마력으로 디젤로서는 최고 수준이고, 토크도 76.5kg.m이라는 놀라운 수치를 가지고 있다.

이 차는 온 오프로드에서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우선 온로드에서 주행해 보았다.

계기판은 무려 320km/h까지 쓰여있어 차가 고성능임을 뽐내고 있지만 실제로 도달 가능한 속도는 아니다.

실제로 달려보니 2톤이라는 무게를 전혀 느낄 수 없을만큼 가속이 되더니 230km/h 까지 큰 무리 없이 달릴 수 있었다.

 덩치가 크다보니 바닥의 모래들이 커다란 소용돌이를 일으키며 솟아 오르는 것을 백밀러를 통해 볼 수 있다.

승차감은 일반 SUV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고급 승용차의 느낌으로 상당한 수준. 

일반 도로에서 스포츠카 수준의 핸들링을 보여주고 있지만, 전자 차체 자세 제어장치인 ESP를 끄면 넘치는 토크와 무게로 인해 다소 코스를 벗어나는 것이 느껴진다.

브렘보제 브레이크는 전륜 6피스톤, 후륜은 4피스톤으로 상당히 신뢰가 가는 브레이크 성능을 보여준다.

이 차는 포르쉐 카이엔이나 아우디 Q7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지만, 오프로드 성능을 더욱 강화하여 멀티 플레이어로 성장 시켰다.

에어서스펜션을 갖추고 있어 버튼만 돌리면 차체를 14cm 가량이나 오르내리게 할 수 있어 오프로드에서나 얕은 개울에서도 걱정이 없다.

미끄러짐이 감지되면 구동력을 배분하는 전자제어식 상시 4륜 구동이지만, 4륜을 완전히 붙잡아주는 센터 디퍼런셜 록을 이용하면 험로에서 미끄러지기 전부터 오프로드 주파 능력을 더욱 높일 수 있다.

휠트래블이 잘 될 수 있도록 스테빌라이저를 전자적으로 탈착 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돋보인다.

트렁크에는 스페어 타이어를 접어서 넣어 공간 활용을 높였다.

평상시는 타이어를 접어두었다가 장착할 때 공기를 넣어 사용하게 끔 되어있다.

이 차에는 에어서스펜션으로 차를 오르내리게 하기 위해 컴프레셔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 컴프레셔를 이용해 스페어 타이어에 공기를 넣을 수 있도록 조수석 하단에 공기 커넥터가 마련돼 있다.

오프로드를 달릴 때 오프로더들이 공기압을 빼고 달리곤 하는데, 이 에어 컴프레셔를 사용하면 공기압을 수시로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후면 도어는 버튼을 눌러 전동으로 여닫히도록 했는데, 여닫는 도중 장애물이 감지되면 동작이 멈춘다.

뒷좌석 편의사양도 수준급이다. 각 승객의 좌석마다 다른 온도를 셋팅할 수 있는 4 zone 에어컨은 일반적으로 온도만 조절이 가능한데, 투아렉의 경우는 각 좌석의 바람 세기까지 각기 다르게 조절 할 수 있도록 했다.

 투아렉 V10 TDI 인디비주얼은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달리는 SUV도 이처럼 호화로울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독특한 자동차였다.

폭스바겐은 물론 모든 SUV를 통틀어 최고급 수준의 사양을 가진 모델이다.

가격 또한 기존 폭스바겐보다 월등히 비싸 더 이상 가격으로 경쟁하지 않고 고급 이미지를 부각하겠다는 의미를 부여했다는 느낌이었다.

 

'시승기 > 7000만~1억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피니티 EX35 시승기  (13) 2008.02.19
재미있는 '재규어'  (0) 2007.12.12
GM 대우 G2X 시승기  (0) 2007.08.23
오프로드 최강자는 '랜드로버 디스커버리3'  (0) 2007.08.17
랜드로버 프리랜더2 시승기  (0) 2007.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