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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닷컴 카리뷰는 오프로드 주행에 가장 뛰어난 차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3를 선정했다.
카리뷰는 지난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수입 SUV 18개 모델을 비교시승했으며, 오프로드, 고속주행, 핸들링, 여성운전자, 존재감, 럭셔리 등 6개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했다.
이 중 디스커버리3는 오프로드 성능이 가장 뛰어난 차였다.
이 차는 랜드로버를 대표하는 오프로더의 대명사로 험로 주파능력은 자타가 공인하는 것이었다.
직접 시승해보니 명성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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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는 상시 4륜구동이지만, 원하는 경우 전후륜 차축 고정이나 후륜 좌우 차축을 강제로 고정시켜 험로를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했다.
에어서스펜션을 적용해 차체를 14cm나 높일 수도 있도록 했다. 차체를 높일 수 있는 기능은 경쟁차종에도 있었지만, 높일 수 있는 폭이 더 크고 속도도 월등히 빠르게 동작했다. 이는 울퉁불퉁한 험로에서 매우 큰 도움이 됐다.
터레인레스폰스(Terain Response)라는 기능을 통해 간단히 레버만 돌리면 오프로드에 대한 별 지식 없이도 험로를 쉽게 주파할 수 있도록 했다.
LCD화면엔 4륜의 서스펜션이 오르내리는 상태를 모니터링 해주어 조수가 없는 경우 운전자 혼자서도 차가 어떤 상태에 이르렀는지 알 수 있도록 했다.
또, 길이 아닌 숲이나 높은 계단도 마치 콘크리트로 포장한 도로인양 거침없이 오를 수 있다는 느낌이 감동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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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으로 가는 공기 흡입구가 상당히 높은 부위에 달려있고 도어 실링 또한 2중으로 배려하고 있어 어른 허벅지까지 잠기는 개울도 아무렇지 않게 지날 수 있었다. 물이 깊어지자 마치 배를 타고 물을 가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진정한 오프로더는 험로를 달리는 능력은 물론 승객에 까지 뛰어난 편의 사양을 제공해야 한다.
3열시트의 7인승 시트는 쉽게 앞으로 젖혀지고 아래로 내려가는 등 다양한 변화를 통해 수납공간을 극대화 한다.
3열은 상대적으로 시트포지션이 높고 천정도 높여 성인이 앉을만한 헤드룸과 레그룸을 마련했다. 3열에 앉은 승객도 전면 창을 볼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이 인상적이다.
또 이 차는 콘솔박스에 맥주캔이 4개 가량 들어갈 수 있는 냉장고를 제공한다. 에어컨의 바람을 이용하는 간이 방식이 아니라 전기 냉장고와 같은 원리를 이용해 제대로 냉각시키는 방식으로 거친 오지를 지나고도 정말 시원한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했다.
그렇다고 온로드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디스커버리 3는 랜드로버에 비해 온로드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고속 주행 하는 경우도 안정감이 놀라운 수준이었고 와인딩 로드에서도 상당히 정교한 핸들링이 놀라웠다. 참고로 이 차는 랜드로버가 BMW의 산하에 있던 때 출시된 차로 마치 BMW의 핸들링이 느껴지는 듯 했다.
특히 풍절음, 이격음과 진동 수준이 매우 낮아 테스트에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승차량의 상태 때문인지 의외로 이 차에 장착된 푸조 V8 디젤모델은 휘발유 모델에 비해 더욱 조용했다.
아무래도 이 차를 소유하면, 자연 속에 달리러 가고 싶어질 것임에 틀림없다.
수많은 유럽의 프리미엄SUV 속에서도 최고 수준의 온 로드 성능을 실현하면서도 자연이 가장 어울리는 자동차. 그것이 디스커버리 3의 매력은 아닐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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