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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신기술

[오해와 진실] 하이브리드카의 4가지 분류

최근 하이브리드에 대한 오해가 많다.

휘발유를 압축착화시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조토(Diesotto) 엔진이나 폭스바겐의 HCCI에 대해서도 "휘발유-디젤의 역할을 함께 하니 '하이브리드'가 아니냐"는 말도 나올 정도다.

물론 하이브리드의 사전적 의미에서는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요즘 한국서 논의되는 '하이브리드'는 HEV, 즉 Hybrid Electric Vehicle를 줄인말이다. 전기 배터리와 모터를 이용하지 않는 차는 하이브리드차라고 할 수 없다는 말이다.


게다가 하이브리드카(HEV)라고 해서 모두 같은 하이브리드카도 아니다. 현대의 하이브리드를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통칭하고 있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이 하이브리드는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아니다.

기자들 세계에서마저 혼동되고 있는 하이브리드카의 분류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자.

풀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는 엔진의 힘으로만 달릴 수도 있고, 전기의 힘으로만 달릴수도 있는 차를 말한다. 도요타 프리우스나, 렉서스의 RX400h, LS600h 등의 하이브리드카가 여기 속한다. 현대차도 2011년부터 미국 공장에서 하이브리드 쏘나타를 만들어 수출할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 파워 어시스트 하이브리드

최근 현대 기아차 그룹이 내놓은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포르테 하이브리드 차량, 그리고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가 여기 속한다. 하이브리드카이면서도 구조적인 한계가 있어 모터의 힘만으로는 달릴 없다. 비록 연비 향상효과는 크지 않지만, 높은 기술수준이 요구되지 않고 생산 비용이 저렴해 대중적으로 인기를 있는 형태다.



- 마이크로하이브리드,
마일드하이브리드


기아 씨드 ISG 미국이나 유럽의 각종 차들이 여기 속한다. 차들은 브레이크를 밟거나 감속할 충전을 하고, 정차시 시동을 끄는 기능을 갖췄다는 점에서 하이브리드카와 유사하지만 차의 주행을 돕는 모터가 없다는 점에서 엄밀한 의미에서는 하이브리드카라고 없다. 연비 향상효과는 5~10% 정도다. 일부 메이커들은 차들을 마일드 하이브리드나 마이크로 하이브리드라고 칭하기도 한다. 스마트 마일드하이브리드(Smart MHD) 등이 대표적이다. 반면 BMW 1시리즈는 세계 최초 마일드하이브리드 차지만, BMW측은 하이브리드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를 꽂아서 움직이는 것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다. 배터리가 허용하는 동안에는 아예 엔진을 작동시키지 않기 때문에 어지간한 거리는 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달릴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하이브리드카에 배터리 용량을 늘려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개조하는 경우도 있고 내년 GM 시보레 볼트라는 이름으로 내놓을 하이브리드도 방식을 따르고 있다. 연료비 절감 효과나 효율은 매우 높지만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전기 충전시간이 30~7시간 가량으로 길고 충전소도 마련돼야 효과를 있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