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아이폰

아이폰4 "아래 잡으면 품질 떨어져" vs "난 괜찮던데" 동영상 비교

지난 20년동안 한국에서 판매된 폰 중에서 이렇게 강력한 언론플레이의 집중포화를 맞은 폰이 단 한가지라도 있었던가요? 아이폰이 대단한 이슈는 이슈인가봅니다. 다른 브랜드와 달리 언론(신문 등) 광고를 전혀 하지 않는 애플도 참 대단한 것 같구요.

이번엔 아이폰4의 아랫부분을 잡으면 통화 품질이 떨어진다는 지적입니다. 각종 언론에서 약간 부족한 정보가 나오고 있는 것 같아, 왜 이런 얘기가 왜 나왔는지, 얼마나 진전됐는지 IT담당기자도 아닌 제가 직접 적어보기로 했습니다.

3G와 무선랜 안테나가 마주한 부위. 이 부위에 전기를 통하게 하면 안테나끼리 간섭을 일으킨다는 주장이다.


사실 저도 몇번 인터넷에서 본게 전부인데, 제가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틀린 점이 있다면 그냥 지나치치 마시고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다른 분들께도 좋은 정보가 될 것입니다.

여러가지 문제들이 번갈아가면서 나왔지만, 이번에 나온 문제는 꽤 설득력 있게 들립니다. 아이폰의 테두리 부분이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안테나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의 테두리는 왼쪽 오른쪽으로 나뉘어져 각기 다른 안테나 역할을 한다


저도 처음 테두리가 안테나라는 사실을 듣고, 제일 먼저 떠오른게 과거 TV의 실내 안테나였습니다.

"안테나? 그거 잡으면 전파 수신율 떨어지는거 아닌가?"

당연히 이걸 테스트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부위를 잡는 경우 전혀 수신율이 떨어지지 않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다만 Wifi(무선랜) 안테나와 3G안테나가 접하는 작은 틈 부분에 손이나 금속을 갖다대 전기가 통하게 하면 두개의 안테나가 상호간섭을 일으켜 수신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밝혀냈지요.

그 이슈를 불러온 것이 바로 이 동영상입니다.

 

그러나 한쪽의 일방적 주장만 들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위 동영상에서 보듯, 이미 안테나가 간당간당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특정 부위를 강하게 공략했을 때 끊기는거죠.

전파 수신률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진 아이폰4가 이미 아이폰3GS에 비해 전파 수신이 낮은 상황이라니 좀 이상하기도 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그 반대의 경우입니다.

"문제가 있다고 하는것, (손바닥으로 누르고 있고, 금속 키를 갖다대는 실험)을 다 해봐도 안테나 개수에 문제가 없다. 나 뿐 아니라 오하이오에 있는 우리 형도 똑같은 상황이야"라고 동영상 찍은 이는 말하는군요.

위 동영상에서는 안테나가 최고조에 있고, 손으로 막든 금속을 대든 상관없이 신호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아이폰4를 개통(?)한 분이 계시더군요. 아마 개통이 아니라 로밍인 것으로 추측 됩니다만... 이분도 그 약점 부위를 만지고 있지만, 전혀 안테나에 변화가 없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마 수신률에 큰 손해는 아니어도 약간은 하락하는 모양이지요. 그렇다면 왜 굳이 이렇게 이슈가 될 금속제 안테나를 밖으로 빼놓은걸까요? 

바보라서? 안테나 만지면 수신율 낮아지는거 몰라서?

설마 몰라서 밖으로 내놓은건 아닐겁니다.

그럼, 이번엔 뉴욕타임즈가 애플의 앙숙이 되어버린 미국 Gizmodo의 편집장과 나눈 인터뷰를 살펴보죠.

http://www.nytimes.com/2010/06/25/technology/25apple.html

Brian Lam, Gizmodo’s editorial director, saw an upside to the iPhone 4, antenna problems and all. “We are paying attention to the antenna issue because it could be a big deal,” he said.

But Mr. Lam said that for years, he had not been able to use older iPhones to make calls from his home. That changed on Thursday, after he bought an iPhone 4. “I have made three hours of calls today,” he said.

기즈모도 편집장 브라이언 램은 애플과 앙숙답게 아이폰4 안테나 이슈에 대해 "안테나가 빅딜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고 보도됐습니다.

그렇지만 램씨는 이전 아이폰은 집에서 전혀 사용하지 못했던 반면, "목요일날 아이폰 4를 사고서 집에서 3시간 가량 통화했다"고 말했다고 하는군요.

무슨 얘기냐면, 아이폰4는 아이폰3G에 비해 전파가 잘 잡힌다는겁니다.

아마도 핵심은 안테나를 밖으로 돌출시킨데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놀랍게도 손에 닿는 것에 대한 조치도 취한 것 같습니다. 원래는 금속제 안테나를 손으로 잡으면 전파 수신률이 극단적으로 떨어지지만, 아이폰4는 특정한 경우에만, 그것도 두개의 안테나를 겹친 경우에만 약간 전파하락이 생기니까요. 아이폰을 비난하는 측에는 좋은 빌미를 준 셈이지만, 이렇게 하는게 제품성에는 더 낫기 때문에 굳이 돌출 시켰겠지요.

여기까지의 말씀을 써머리 해드리자면, 문제가 발생해서 원인을 찾은게 아니라 "어 저렇게 돼 있으면 이렇게 했을 때 문제 있겠네" 하고 테스트 해보니 역시 그렇게 하면 문제가 되더라는 겁니다. 통화 품질 문제가 아니라, 저렇게 하면 안테나가 떨어진다는 문제를 발견한거죠.


마지막으로 "애플이 아이폰4의 아래쪽을 쥐면 전파 수신율 떨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잡지 말라고 공식 인정했다"고 보도한 우리나라 언론들의 링크를 한번 걸어놔보지요. 무려 32건이군요. 검색이라도 한번 하고 쓰지...

http://new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ws&sm=tab_jum&query=%uC560%uD50C%20%uC544%uC774%uD3F0%204%20%uC548%uD14C%uB098%20%uC778%uC815

24일 CNET에서 애플의 발언을 일부 보도했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잡지 말라는 얘긴 없었던걸 보면
이 <공식인정> 은 바로 아래 메일에서 나온겁니다.



소비자: "잡스씨, 난 내 새 아이폰4를 너무 좋아해요(너무 잘돼요) 그런데, 쇠 테두리 부분을 잡으면 안테나 막대기가 다 사라져요. 이거 일반적인 이슈같은데 이거 고칠생각 없으세요? "

스티브잡스: "그냥 그렇게 잡지 마"

잡스는 평소에도 소비자들이 정성껏 써 보낸 감사편지에 "YUP" 이렇게 한마디 써서 보내기도 했던 특이한 성격의 CEO니까. 저렇게 써 보내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잡스가 CEO라서 공식 입장이라고 해석한다면야 뭐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 한마디를 얼마나 과대해석해서 소설을 쓰는지 아래 링크를 보면서 포스팅을 마치고자 합니다.

아이폰4 ‘수신결함’ 비상…“쥐는 방법 바꿔라”? 한겨레
애플, 아이폰4 안테나 수신 문제 인정 케이벤치

‘먹통’ 애플… ‘아이폰4’ 수신불량 인정하고도 “휴대폰 케이스 껴라” 리콜 외면 경향신문
애플, 아이폰4로 "왼손잡이 차별" 논란 ZDNet Korea  -> 왼손잡이가 왼손으로 폰 잡고 오른손으로 터치하나요?

 


추가:

한국분이 일본에서 직접 테스트 해 본 영상도 올라왔네요. 수신에 별 문제가 안생긴다는군요. 댓글로 알려주신 분께 감사드립니다.

  • Sean Kim 2010.06.28 23:19

    어제 iPhone 4 를 직접 경험할 기회가 있어서 해봤더니 옆쪽의 갈라져 있는 두 부분을 잡으면 신호가 떨어지긴 하더군요. 시작할대 3바 였는데 한 30초 지나보니 하나도 없어졌습니다. 10초에 하나정도씩 떨어지는 속도였습니다. No signal 까지는 떨어지진 않았지만요... 케이스는 꼭 사야할것 같더라구요.

  • 이치에 2010.06.29 00:24

    클리앙은 지금 갤럭시 vs 아이폰4 대결중이지요.ㅠ

    미국 회원분중 몇분은 통화불량을 경험중이라고 하고.. 어느 분은 잘 쓰신다고하고.. 말이 참 많습니다.

    애플이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만큼 파장도 클텐데.. 빠른 시일안에 조치가 취해졌음 좋겠네요. (문제가 있는게 맞다면 개인적으론 하드웨어 리콜이 있었음 합니다. 제가보기엔 안테나를 밖으로 뺐음에도 충분히 조치를 취하지않은 설계불량으로 보이거든요.)

    잡스횽 내가 애플을 좋게보지만.. 오만은 언젠간 독이 될거야~ 예전에 애플이 위기가 왔었던 것처럼~ :)

  • mines 2010.06.29 08:29

    난 전파 전문가가 아님.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슬라임형이 아실테고...

    잡스가 발표한대로 아이폰4는 케이스가 두부분으로 분리되면서 한쪽은 WIFI+BT+GPS, 한쪽은 Cell Radio(GSM/UMTS)가 사용함. 문제가 되는 부분은

    1) 안태나를 손으로 잡으면?
    2) 두 안태나를 손으로 잡거나 금속성 물체로 서로 합선 시키면?

    으로 요약됨.

    사실 안태나 설계관계자나 혹은 전파를 다루는 사람들은 거의 한결같이 제발 쫌! 안태나좀 가리지/잡지 마세요임. 왜냐... 안태나 라는 것은 일정 각도에서 최상의 송수신을 하도록 설계/위치 하도록 하는데 그 사이에 물체가 있거나 혹은 다른 물체에 닿으면 원래 설계했던 방향대로 전파가 송수신 되지 않기 때문임... 하지만 휴대폰에서 그런게 가능할리가 있나...

    10년전만 해도 모든 셀폰들이 뾰족뾰족 안태나를 하나씩 갖고 있었고 마치 그것이 휴대폰의 특징중에 하나 였지만 점점 감추는 추세가 되었고, 감추면서 어느 부분이 손에 가장 안 가려지나를 대충 고려하여 제조사가 적당한 부분에 안태나를 감추어 둠.

    문제는 아이폰 4... 감추지 않고 다시 과거로 돌아가 들춰 놓았는데 문제는 사람들이 만진다는것. 저런... 이런걸 예측 못했나? 못할리가 없겠지. 단지 문제가 되는것은 두개의 안태나가 서로 겹쳐지는 것... 사실 그걸 떠나서 안태나를 이렇게 쉽게 노출해서 사람들로 하여금 맘대로 만져도 되도록 했으니 먼가 조치를 취하도록 해야 하지 않았을까... 전파 관계자들은 대부분 안태나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데...

    결론은...

    안태나 두 부분을 접하는 부분을 너무 쉽게 노출했다는 것이 치명적이고. 이것이 너무나 많이 팔린 전화기여서 다수의 사람들이 신고한다는 것이고. 그리고 기술적으로 범퍼 같은것으로 치유가 될수 있음에도 애플이 별 성의 없이 초기 대처를 했다는 것이 문제가 된것이고...

    가장 예상되는것은 아마도 애플이 범퍼를 공짜로 풀 가능성이 높다는 것. 이미 인터넷에선 범퍼를 공짜로 풀어라 라는 서명운동이 일어나고 있음.

    • 뭔가 조치를 했으니 저 정도 떨어지고 마는거겠죠. 사실 의도적으로 그 부분만 괴롭히지 않으면 별로 큰 영향을 안받고 있는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slime.pe.kr BlogIcon 슬라임 2010.06.29 18:01

      마인즈님이 지적한대로 잡스가 얼마전 WWDC 키노트에서 안테나를 저 따위로 달아서 설계자들의 승리라고 떠들 때 부터 우려(사실은 무슨 기술일까 궁금)했던 얘기입니다. 그냥 관전이나... ㅎㅎㅎ

  • Favicon of https://mihuwang.tistory.com BlogIcon 미후왕 2010.06.29 11:19 신고

    안녕하세요. 발빠른김기자님
    이거야원 뭘 믿어야할 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해당 글을 썼는데 제가 얻은 정보가 충분치 않았나봅니다.
    진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직접 아이폰4를 만져보지 않는한
    확신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메이저 언론사에서도 다룬 기사임에도 아제는 전혀 신빙성이 생기질 않는군요.
    어제 트위터 리콜 기사도 그렇고...
    아무튼 글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제 글에 쓰신 글의 링크를 남겨서 이렇게 알려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mkbaby.tistory.com BlogIcon Mkbaby 2010.06.29 12:00

    이거 사실입니다. 아이폰을 왼손으로 잡으면 수신율이 현저하게 떨어지구요. 좀 황당한 문제죠

  • 김석 2010.06.29 12:26

    제가 삼성 옴니아1 인데도 테두리 꼭 쥐고 있으면
    수신율 급격히 내려가던데요 ...

  • 2010.06.29 13:17

    비밀댓글입니다

  • nwchon 2010.06.29 13:25

    일단, 1. 간섭이 아니라 안테나간의 단락에 의한 안테나의 RF특성변화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2. TV 실내안테나랑 비교하시는건 좀;; (1) 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손에 의한 굴절이나 차단이 문제가 아니라
    단락이 문제니까요. 특성이나 크기가 전혀 다른데, 안테나라는 이유 만으로 동일한 성격일거라 생각하시는건 무리가 있습니다.
    3. 아래 동영상 2건은.. 의미를 가질만한 표본은 아니겠죠?

    참고로, 전 통신및 전파 전공자입니다;

    • nwchon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설마 제가 모르고 그렇게 적었을라구요. ^^

      당연히 서로 다른 전파를 송수신하는 두개의 안테나가 단락을 일으켜 상호 간섭을 일으키고, 중요한 안테나의 길이도 변화되기 때문에 전파 송수신에 문제가 생기는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안테나는 전파 종류에 관계 없이 굴절, 차단, 통전 모두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TV안테나를 예로 든 것은, 정말 그렇게 생각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글을 써야 하는 점 이해 바랍니다.

      제가 놀란 점은 저 금속제 안테나를 손으로 쥐어도 전파 송수신에 별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무슨 수를 썼는지 몰라도 꽤 잘 해결됐군요.

      이번 일을 볼 때 약간 물러나서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정부위를 특정한 방법으로 공략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실 생활에서 그럴 가능성도 낮을 뿐더러, 그 못지 않게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보고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저런 '뻔한' 지적이 나올만한 돌출형 안테나를 만들었을 때는 실수로 그랬을 가능성은 거의 없을거고 실보다 득이 크기 때문에 만들었겠죠.

      의미없는 표본으로 생각하실 것은 아니고, 그냥 선입견 없이 위아래의 영상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다들 문제를 지적한다거나, 단 2명만 문제가 없다고 하는게 아니거든요.

  • ㅎㅎㅎ 2010.06.29 15:03

    https://www.youtube.com/watch?v=rOjTX8jaWnc&feature=related

    일단 국내에 들어오면...그때 제대로 만져보렵니다...

  • Favicon of http://ny.tistory.com BlogIcon outsider 2010.06.29 16:24

    네 저도 아이폰4를 사용중입니다. 처음에는 몰랐는데 이슈가 되서 억지로 해당 부위를 잡아보니 안테나 바가 한두개 줄어들더군요. 일반적으로는 모를 정도구요. 3G보다는 아이폰4가 3G망 데이터 송수신 속도가 훨씬 더 좋은거 같구요.

    저야 어짜피 스크래치 방지차원에서 아이폰 커버를 씌웠으니 딴나라 이슈 같은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위 댓글에서 '리콜'을 해야된다고 했는데요. 지금도 유저가 여러 이유로 맘에 안들면 30일내 '리턴'은 가능할 겁니다.

    조만간에 미국 버라이즌에서 갤럭시S가 출시된다고 해서 갤럭시S도 한번 질러볼 예정입니다. 사용하다가 맘에 들면 계속 쓰고 아니면 '리턴'할 예정입니다.

    참고적으로 아이폰4 아주 좋습니다^^.

  • Favicon of http://redzone.tistory.com BlogIcon 레드존 2010.06.29 17:52

    음 아이폰4 사고싶어요~~

  • 가장 중요한것은... 2010.07.01 07:58

    뽑기잘하면 장땡입니다

  • iphone사용자 2010.07.03 11:33

    경쟁회사가 있으니, 조그마한 단점 하나라도 흘려 소비자를 현혹해
    아이폰을 못사게 하려는.. 악성기사가 너무 많네요.

    배터리 문제도 그랬고..
    이젠 안테나 인가요?
    안테나 문제가 있어도 3gs보다 낫다고 하니..

    물론 문제가 있겠지만.. 갤럭시s가 아이폰4 보다 낫다고 전혀 동의 안하는데..
    한국엔 삼성이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 Favicon of http://www.monclerjacketstyle.com/ BlogIcon moncler coats 2010.12.02 16:47

    그리고 위 댓글에서 '리콜'을 해야된다고 했는데요. 지금도 유저가 여러 이유로 맘에 안들면 30일내 '리턴'은 가능할 겁니다.

    조만간에 미국 버라이즌에서 갤럭시S가 출시된다고 해서 갤럭시S도 한번 질러볼 예정입니다. 사용하다가 맘에 들면 계속 쓰고 아니면 '리턴'할 예정입니다.

    참고적으로 아이폰4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