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신기술

전기차에 웬 연비? 전기차도 연비 경쟁시대

요즘 전기차에서 연비 경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 EPA가 전기차에 가솔린 연비 측정 방법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무슨 얘기냐면 전기를 생산하는데 드는 연료비를 산정한 겁니다. 33.7kWh의 전기를 생산하려면 1갤론의 휘발유가 소요된다는 계산을 내놓고 이를 기준으로 세금을 매기겠다고 나선거죠.

논쟁 요인은 많지만, 그래도 기준을 만들었다는걸 높이 살 만 합니다.

아래는 세계 최초로 연비 스티커를 받은 전기차. 닛산 리프에 대한 것입니다.

-----


미국 닛산은 미국 에너지환경국(EPA)가 닛산의 전기차 리프(Leaf)에 대해 99mpg(42km/l)라고 쓰여진 공인연비 스티커를 발부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전기차에 연비 스티커를 발부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EPA에 따르면 닛산의 전기차 리프는 환산연비로 시내구간에서 106mpg, 고속도로에서 92mpg를 기록, 그간 발부된 공인연비 스티커 중 최고의 연비를 달성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 연간 비용은 약 $561(63만4000원)에 불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EPA에 따르면 닛산 리프는 한번 충전으로 117km까지 달릴 수 있다.

환산연비는 1갤론의 휘발유가 약 33.7kWh의 에너지에 해당한다는 가정으로 계산한 것이다. EPA는 33.7kWh의 배터리팩을 장착한 닛산 리프가 73마일을 달릴 수 있으므로 1kWh당 3.4마일을 달릴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이와 같은 연비 스티커를 내놨다.

한편, 국내는 아직 전기차에 대한 공인연비 규정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다. 공인연비는 세금, 보험 등 여러 규정의 근간이 되는 매우 중요한 자료다.

반면 양산을 앞두고 있는 GM의 전기차 시보레 볼트는 아직 EPA로부터 공인 연비를 받지 못한 상황이다. 시보레 볼트는 단순한 전기차가 아니라 가솔린 엔진을 이용한 발전기(Range Extender)를 장착해 좀 더 복잡한 상황이다.


------

이로부터 하루가 지나자 시보레 볼트에도 연비가 매겨졌습니다. 그런데 이번 연비스티커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Dual Fuel Vehicle이라는군요.

----

전기차에 웬 연비경쟁? GM전기차 볼트, 닛산보다 연비 낮아?


미국 환경보호국(EPA)이 24일(현지시간) GM의 시보레 볼트의 연비를 공개했다. 이번 미국 정부의 공인 연비 발표로 인해 세금과 보험 및 관련 문제점들이 해소돼, 시보레 볼트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전기차들이 미국 시장에 나올 수 있게 됐다.

EPA는 시보레 볼트의 공인연비가 최대 93mpg라고 밝혔다. 이 연비는 하루 앞서 발표한 닛산 전기차 리프(Leaf·99mpg) 비해 다소 낮은 수치다.

특히 볼트의 미국 공인 연비는 93mpg, 60mpg, 37mpg로 주행 상황마다 각기 다르다. 우리 연비로 환산하면 대략 39.5km/l~15.7km/l 가량을 오가는 셈이다.

이는 전기 모드로 달릴 때와 가솔린을 이용해 달릴 때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볼트는 우선 가정용 전원이나 충전소에서 플러그인 방식으로 충전해 달릴 수 있다. 또한 배터리가 모두 방전되면 가솔린 엔진을 이용한 발전기(Range Extender)로 더 먼 거리를 달릴 수 있게 설계 돼 있다.

EPA에 따르면 닛산 리프는 한번 충전으로 73마일(약118km)을 달릴 수 있는 반면, 시보레 볼트는 한번 충전으로 불과 35마일(56km)을 달린다. 하지만 시보레 볼트는 내장된 가솔린 엔진 발전기를 이용하면 379마일(610km)까지 달릴 수 있게 된다. 이때 연비가 대략 15.7km/l 에 달한다는 것이다.

한편, 한국은 아직 전기차에 대한 세금이나 안전 규정을 만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



미국은 이같은 전기차 관련 제도를 만들고 있지만 한국은 아직 이런 규정이 만들어지지 않았죠.

얼른 한국에도  앞선 환경이 조성돼  전기차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는 듣보 수준이니까요. ㅠㅠ

특히 전기차는 충전방식이나 커넥터 등 표준화 해야 할 요소가 매우 많은데, 우리가 주도권을 잡지 못하면 나중에 남들이 만들어놓은걸 갖다 써야 하는 일이 생길겁니다. ㅠㅠ 


※ 위의 mpg > km/l 의 환산은 네이버와 구글의 환산표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미국식 갤론으로 계산하면 좀 더 좋은 수치가 나온다던데, 누가 아시는 분이 있으면 설명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