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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신기술

밑빠진 하이브리드, 퍼주는 정부

현대차의 어려움을 국가 전체의 어려움으로 인식하는 정부의 발빠른 정책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최근 뉴스들과 묘하게 이어지는 면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지난 8월 15일 광복절에 이명박 대통령이 발표한 '친환경 녹색성장'이라는 표현은 모든 산업 전반의 방향을 설정한 것이지만, 특히 자동차 업계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것이 아닌가 라는 것이 대부분 일반인들의 생각입니다.

이어 현대기아차는 9월, 이미 개발된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소연료차등을 잇달아 내보이며 '친환경 녹색성장'이라는 표어에 맞장구를 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 지난 10월 현대차는 기자들을 남양주연구소로 불러모아 하이브리드카 시승회를 열고 현대차의 방향에 대한 회견을 열었습니다.

회견에서 차량의 생산 가격은 3500만원가량이지만, 차량의 판매가격은 2000만원 이내로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때문에 정부로부터의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가 차량당 1500만원 가량을 충당해 줘야 현대가 출혈을 감수하면서라도 판매할 수 있게 된다는 주장입니다.

지금 관공서, 유치원, 학교 등에 납품되고 있는 현대 하이브리드차는 연비가 19km 에도 못미치는 차입니다. 마일드하이브리드라는 기술을 적용했는데, 풀 하이브리드에 비해 뒤떨어진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이브리드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일반 디젤차량에 비해 연비가 비슷하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수준입니다.

특히 차량무게가 무거워 운행이 날렵하지 못하고, 배터리가 공간을 많이 차지해 트렁크와 뒷좌석이 좁아진다는 단점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이들 하이브리드차에 대당 800만원가량의 세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 이번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다각도의 지원책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저는 왜 이런차에 국민의 세금을 들여야 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아직은 대단한 기술을 갖고 있지 않지만, 일단 세금으로 차를 만들어 팔면 저절로 기술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인가요?

사실 정부는 이미 지난 10년간 현대차 등에 2890억원을 지원했습니다. 하이브리드차에는 7년간 1280억원을 지원했습니다. 정책적, 비용적 지원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만들어놓은것이 이 수준인데, 앞으로 더 끌고 가면 갑자기 획기적인 수준의 하이브리드카가 탄생할 수 있다고 보는걸까요? 아니면 들어간것이 있으니 뭐라도 보여줄 것을 내놔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아닐까요?

환경친화적인 디젤차량은 아직도 환경 부담금 등을 통해 불이익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하이브리드에 정부혜택을 준다는 점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정부도 때늦은 하이브리드를 지원하겠다고 죽은자식 고추만지듯 할 것이 아니라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성장 가능성 있는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음.. 2008.12.05 17:11

    하이브리드는 지나치게 기술집약적일 뿐 아니라 과도기에 지나지 않는 기술이라는건 처음 듣는 말이군요^^;
    어디에 근거를 해서 쓰신 말씀이신지..음..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과도기가 있어야 더 좋은 미래가 온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어떻게 더 좋은 미래를 바랄수 있을런지요~)

    뭐.. 문제는 퍼주는 돈을 어디에 쓰는지 관리를 못하는 것이 더 문제 아닌가요~
    원래 "정부돈 = 눈먼돈" 이란 등식이 예전 부터 있지 않나요??..ㅋㅋ

    그리고 하이브리드카 만드는 나라의 기술력은 우리나라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도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요..

    투자비용 대비 기술력 향상이 외국과 비교하면 쉽게 더 설득이 됐을 진데~~~

    • 하이브리드 기술이 과도기적 기술이라는 내용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이미 지적하고 계십니다만, 이 글엔 적절치 않은것 같아 삭제했습니다.

      다음글에서 하이브리드 기술에 대해 다시 적겠습니다.

      정부 투자는 사실 미국과 일본이 수조원대로 훨씬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덕분에 현재의 기술을 얻을 수 있었겠지요. 그러다보니 대부분 기술은 특허에 걸려 기술개발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프리우스 등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마진도 거의 없이 도요타의 환경친화적인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차량이라는 말도 나옵니다.

  • 명박이 2008.12.05 23:44

    지금 우리나라 분위기가 안좋은건 무조건 명박이 때문이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하고는 다른사람이라는 것을 인지하여 주십시오.
    또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풀 하이브리드의 차이가 뭔지 잘 모릅니다.
    기자는 그 점을 상세히 쓰셔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하이브리드기술은 차가 감속할때 버려지는 운동에너지를 밧데리에 충전시키고, 가속할때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이것만 본다면 분명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술입니다.
    그렇다면 차가 시내에 비해 감속 구간이 적은 고속도로위주로 운행을 하는 차라면 어떻겠습니까?
    만약 고속주행만 생각한다면 디젤차량이 하이브리드보다 연비가 좋습니다. (디젤과 가솔린 엔진의 연비 차이, 차량의 질량이 연비에 미치는 영향)
    하이브리드기술은 미래의 자동차가 무슨 에너지를 쓰던 (수소냐 전기냐, 결국 같은거지만) 과도기 기술일 뿐입니다만, 선진국 기술에 뒤지지 않기 위해선 그 연구가 끊이지않고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보다 디젤차량이 열효율(환경친화적)이 높은 경우도 있지만, 우리의 관심, 우리의 의견, 우리의 혈세의 이용을 대표로서 결정하는 대통령이 지 멋대로 하이브리드=환경친화 라면서 현대차에 지원을 결정하는 멍청한 짓거리 그만하고 자빠져 있으라는 겁니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국내 세금(우리의 혈세)를 이용해 보려는 수작같지 않은거 그만 하고(놀고먹는 임원을 자르든가,,, 뭐 같은 국회의원들 접대비 줄이든가 해서), 연구와 실험개발을 지속하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입니다.
    우리나라 아직 많이 발전해야합니다. 경제가 아니고, 정신이 더 중요합니다.

    •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명박이'님의 글을 읽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

      국내 기업들 중에 현대차와 하이닉스(전 현대반도체)는 꽤 비슷한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고의 기술이 아니라 가격과 물량으로 공세하려는 태도가 문제입니다.

      글로벌 세계에서 2등 전략은 더 이상 안통한다는 점을 빨리 인식해야 합니다. 정부는 2등 전략을 펼치겠다는 기업에 물량 공세를 위한 총알을 장진해줘도 안되겠구요.

  • 마구잡이 2008.12.06 00:45

    몇달전에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던 전기차 다큐를 봤는데..
    밧데리는 중국제를 쓸거라는 ...그래서 개발자가 중국을 찾아가서 협의를 하는데..
    중국애들은 전기차 기술을 얻을려고 하고
    일본은 망설이고..
    어떻게 됬는지 궁금하네여...

  • 자동차발전 2008.12.06 09:14

    한국은 자동차 기술이 발전할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현대의 독점으로 인해서 나태해져 버린거죠.

    항상 팔아주는 소비자가 있고 그걸 바쳐 주는 권력자들이 있는 이상 절실히..
    기술을 발전 시킬려는 의지가 사라진게 아닌가 합니다.

    한국 소비자를 봉으로만 보는 기업정서가 그냥 생겨 난게 아니죠^^
    해외 기업이 하니 정부돈 타 쓰기 위해서 우리도 한다 라는게 현대 마인드인것 같습니다.

    자동차 부분을 FTA로 통해서 일본과 미국 강력하게 대결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지금의 삼성반도체.. 부도덕한 기업이지만........ 그런 시련으로 키워진 기술력 있는 기업입니다.
    (뭐 현대라도 도적적이진 않지만요..)

    • 동글 2008.12.06 13:43

      우리만 도덕적이어야한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다른 나라 거의 모든 기업들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시기를 거쳐서 지금의 일류기업들이 된겁니다.. 그들이 성장하고 발전할때 발생한 부도덕적인 행태들 예를 들어 노동자들에 대한 수탈과 환경오염, 정권과의 야합 등이 없었답디까? 물론 성장과 도덕을 함께 추구할 수는 있지만 그걸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지금 현재 1류로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선점기업들이라는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2가지(성장과 도덕)를 동시에 해서는 절대 1류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