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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2000만원 이하

라세티 프리미어 타보니-상품성 최고, 이미지 개선이 과제

GM대우는 몇개월전 제주도에 기자들을 초청, 새로 출시한 준중형차 '라세티 프리미어'의 시승회를 개최했습니다.

당시 라세티 프리미어를 본 첫 인상은 깜짝 놀랄 수준이었습니다. '준중형'이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크기보다 월등히 커보이기 때문이었습다.

실제 차 길이도 경쟁차종 아반떼나 포르테에 비해 각 9.5cm, 7cm 가량 깁니다. 실내 공간을 나타내는 축거도 3.5cm 가량 길어 실내 공간도 넉넉하게 느껴집니다.

실내는 인조가죽으로 덮인 대시보드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현대 제네시스 같은 고급 차에서나 봤던 인테리어입니다. 적어도 소형차 대시보드 마감을 가죽으로 하는건 본 적이 없습니다.

옵션에 따라 인조가죽 대신 직물을 씌운 차도 있습니다. 직물은 실내를 환하게 만들어 느낌이 좋지만, 혹시라도 오염되면 어떻게 빨 수는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센터페이시아도 무뚝뚝하던 GM대우에서 만든것이라고 믿지 못할 정도로 아기자기합니다. 토스카의 새카맣고 평면적인 디자인에서 매끈하고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었죠. GM계열인 '캐딜락'에서 보던 디자인이 군데군데 눈에 띕니다.

핸들은 가죽으로 만들어진데다 두툼하고 울퉁불퉁해 그립감이 좋습니다. 위아래로 조정하는 틸트와 전후로 조정하는 텔레스코픽 기능도 모두 제공합니다. 오디오, 핸즈프리 리모컨도 들어있습니다. 하긴 요즘은 이 정도는 돼야죠. 3스포크로 스포티한 느낌도 참 좋습니다.

시트 높이는 상당한 폭으로 조정이 됩니다. 최대한 낮게 조정하면 스포츠세단에 앉은 듯한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독일차 수준입니다. 국내 경쟁사 차들의 시트 위치가 지나치게 높아 껑충하다는 느낌이 드는데, 사뭇 다릅니다.

앞좌석 시트는 2가지 색상을 이용한 투톤으로 할 수 있습니다. 등받이 좌우 부분이 올라와 급격한 코너링에도 몸을 잘 잡아줍니다. 전반적으로 승차공간은 국산 세단 승용차 중 가장 스포티한 셈입니다.



정숙한 도심 주행에 제격

시동키를 돌리는 대신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립니다. 시동키 버튼이 그다지 예쁘지는 않지만 위치나 기능은 적절합니다. 현대기아 스타트 버튼은 예쁘지만 위치가 너무 낮습니다. 예쁘고 위치도 좋으면 좋겠지만, 국산차들이 아직 갈길이 멀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시동이 걸렸는데도 매우 조용합니다. GM이 설계한 3세대 '에코텍(Ecotech)' 엔진은 정숙성을 위주로 진동과 소음이 적게 발생되도록 설계됐기 때문입니다.

출발해보니 저속에서는 경쾌하게 치고 나가는 느낌이 좋습니다. 특히 노면을 탄탄하게 받아주는 느낌이 유럽차와 비교할 수 있을만한 수준입니다. 17인치 휠과 서스펜션 덕분에 급격한 브레이크와 엑셀에도 차체 요동이 적습니다. 스포티한 주행을 선호하는 운전자는 좋아할테지만, 지나치게 단단해 불편하다고 느끼는 운전자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날렵해보이는 차체 덕분에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탓일까요. 시속 100km까지 급가속을 할때는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오토매틱 기준으로 차체 공차 중량이 1305kg으로 경쟁차종(아반떼 1191kg)에 비해 110kg가량 무거워 상대적으로 가속력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경쟁차에 비해 실내외 크기가 크지만 무겁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원하는것이 어느쪽인지 확실히 해야겠습니다.

급가속에서 RPM이 많이 올라 엔진소리가 커지기 때문에 일부 기자들은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고, 일부 기자들은 오히려 스포티한 소리가 좋다고도 했습니다. (그게 접니다) 소리가 큰 차를 좋아합니다만, 이 소리를 즐길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6단 변속기는 수동 모드를 지원해 스포티하게, 혹은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 단계가 촘촘하니 차체 크기에 비해 연비도 좋고 운전하는 재미도 생겼습니다. 경쟁차종은 아직도 4단 변속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6단이 더 가볍고, 동력 손실도 적으며, 연비도 높아 무조건 더 좋습니다. 다만 플래너터리 기어라는 부분은 프랑스인 라펠티에의 특허가 걸려있어 제작비가 비싸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튼 라세티 프리미어는 시내 구간에서 즐기며 운전하기엔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공인연비는 13km/l 정도로 보통 수준입니다.

핸들을 급하게 흔들어보면 역시 수입 스포츠세단과는 다른 느낌이지만, 울퉁불퉁하거나 긴 코너를 돌때는 꽤 잘 잡아주는 느낌이 듭니다.

준중형중 가장 다양한 기능

실내에는 다양한 옵션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자동 헤드라이트 기능, 레인센서, 후방센서 등은 물론이고 다른 차에선 볼 수 없던 다양한 기능을 조정하거나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트립컴퓨터가 인상적입니다.

예컨데 이날은 비가 내려 습한 날씨였지만, 앞유리와 뒷유리의 습기를 자동으로 제거하는 기능이 작동해 전혀 김이 서리지 않았습니다.

뒷 트렁크에는 열림 버튼이 있어 짐을 넣거나 뺄때 운전석까지 다녀와야 하는 불편을 없앴습니다. 국산 준중형에 왜 이 기능이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트렁크를 열면 바닥 부분에 별도의 조명이 켜집니다. 꺼낸 짐을 노면 바닥에 내려놓기 좋도록 하는 세심한 배려입니다.

주유구는 운전석에서 여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 눌러 여는 형식으로 돼 있습니다. 유럽계통 수입차를 보는듯 하네요. 사실 유럽에서는 셀프 주유가 일상적이어서 밖에서 열 수 있는 편이 훨씬 편리하거든요.


스피커는 좀 더 좋은 것이면 좋았겠지만, 하여간 오디오의 기능은 놀라운 수준입니다. 6개의 CD를 넣을 수 있는 CD체인저가 대시보드 안에 내장됐고, CD를 읽어 MP3를 추출하고 내장된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도록 돼 있습니다! CD를 빼고도 하드디스크를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을 보면서 이퀄라이져를 조정할 수 있게 하고 고속으로 달리면 오디오의 소리도 저절로 커져 음악을 즐기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아니 무슨 준중형 오디오에 이런일이!

시동을 끈 후에도 10분간 파워가 들어온 상태를 유지합니다. 시동을 끈 후 깜박 잊고 창문을 열어둔 것을 발견하거나 오디오 CD를 빼야 하는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오디오와 트립 컴퓨터 디스플레이가 위치한 곳은 장차 '매립형 내비게이션'을 장착하기 위해 딱 적당한 위치입니다. 그러나 내장된 기능이 너무 많아 버리기는 아깝고, 라세티 전용 내비게이션이 나올때까지 기다려야겠습니다.

가격은 가장 저렴한 모델이 1155만원, 가장 비싼 모델이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1770만원으로 기아 포르테(1845만원)에 비해선 약간 저렴합니다.
그러나 GM대우라는 브랜드 때문에 판매량은 아쉬운 상황입니다. 설마 좋은 제품이 이대로 묻히지는 않겠지요.

저는 몇개월전 대우 디자인센터에서 철저한 보안속에 각종 신차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만나봤던 월드 스몰카콘셉트가 이렇게 현실화 되었다니 느낌이 묘합니다. 당시 획기적이었다고 느꼈던 부분은 다소 완화되긴 했지만, 그래도 꽤 많은 부분이 살아있어 도로에서도 신선해 보입니다.

디자인센터에는 중형차 콘셉트와 경차 콘셉트도 있었는데, 그들이 모두 론칭되면 현재 GM대우의 이미지는 지금과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니 그렇게 되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 씨옹마오 2009.03.21 21:32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안전성, 실내외크기면에서 모두 동급 최강임을 자부하죠
    하지만 시내주행시 떨어지는 연비와 덩치에 비해 딸리는 힘이 문제네요
    여튼 현재 준중형에서는 최강인듯

  • Favicon of http://elliud.net BlogIcon 의리 2009.03.21 21:37

    국산 차들도 많이 좋아지고 있네요.

  • Favicon of http://blog.naver.com/hysterg BlogIcon 정혁 2009.03.21 21:40

    오호. 요즘 포르테에 끌리다가 좋은 차가 나왔군요. 다만 걸리는 부분은 대우차란 것이...;;

    그나저나 대우차 요즘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 와룡봉추 2009.03.22 00:14

    엔진은 그대로에 차체만 커져서 악셀레이터 밟으면 이거 미친듯이 안나간다.성질 급한 사람은 정말로 혈압으로 미친다.엔진에 맞게 차체는 아담하게 하는게 더 낫다.차만 커지면 뭐하냐 엔진은 헐떡거리는데....앞모습하고 실내모습보고 샀다 주행하면서 열불난다 정말

    • 정신수양 2009.03.25 15:20

      한다고 생각하시면서 타세요. 순간 가속이 힘들기는 하지만 그렇게 열불날 정도는 아니던데... 제 성격이 느긋해서 그런건가요? 저도 급하다면 급한데... 암튼 전 맘에 쏙 듭니다.

  • 진짜연비 2009.03.23 22:50

    보통 시외주행을 할때.. 아반떼나 포르테는 공인연비 만큼 연비가 나온다고 하는데.. 라프는 왜 터무니없이 연비가 안나온다고 말들이 많을까요?? 작게는 6~7km 많이 나오는 차도 9~10km밖에 연비가 안나온다는데.. 사실인지여?? 라프를 구매하려고 했는데..정말 고민 고민!!

    • 최근 기술의 상향 평준화로 인해 업체들의 연비는 거의 비슷해졌습니다. 같은 1.6리터급 배기량과 마력이라면 연비차이는 아무리 커봐야 10% 가량입니다.

      반면 운전 습관에 따라서는 연비가 최대 두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연비소문에 관한 맹점은 여기에 있습니다. 습관에 따라서 큰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연비가 좋은차가 갑자기 연비 낮은차로 둔갑하기도 합니다.

      내 차 연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남의 차를 타도 연비가 떨어집니다. 연비에 관해선 누구도 경험을 토대로 정확한 답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공인 연비라는 것이 상대적으로 정확한 데이터이니 다른것을 믿지 말고 공인연비만 보시는게 낫겠습니다.

  • 2009.03.25 11:38

    비밀댓글입니다

  • 라프미션 2009.03.26 11:17

    진짜 타보고 이런글 올리시는지 ???????
    뭐가 진동이랑 소음이 안나는 엔진인지??
    라프 타고 있는 사람으로써 쓰는 말인데 ~~
    내,외관 이랑 편이사항 이런건 대형차에 견주 어도 결코 손색이 없습니다~~~
    근데 엔진이랑 미션은 완전 개판 입니다~~~~
    개판이란 말로 더이상 말이 필요 없는듯 ㅎㅎㅎㅎㅎ

    • 제가 잘못썼나 하고 다시 봤더니
      "급가속에서 RPM이 많이 올라 엔진소리가 커지기 때문에 일부 기자들은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고, 일부 기자들은 오히려 스포티한 소리가 좋다고도 했습니다. (그게 접니다) 소리가 큰 차를 좋아합니다만, 이 소리를 즐길 수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썼는데요.

      이런 말씀 드려 죄송합니다만, "개판"운운 하시니 혹시 경쟁 업체 영업사원분 아니신가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가능하시면 제게 연락처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라세티 프리미어가 정말 "개판"이라면 제가 취재가겠습니다. 제 email은 whynot@khan.co.kr 입니다.

  • 라프오너 2009.03.26 12:44

    라프 잠깐 타보시니까 좋죠? 이미 예열된 시승차를 타니까... 좋죠.
    하지만, 기사를 쓰는 분이 좀 더 오래 탄 사람들의 의견도 조사해봤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라프는 내,외관,편이사항 괜찮습니다. 준준형중에서 아주 빼어나죠. 하지만, 미션과 엔진은 문제가 많은거 아시죠? 요즘 미션문제로 한 클럽( www.culblap.net )에서 리콜 준비중이랍니다. 소보원에 중재도 요청했고 접수된 상태죠.

    주제넘은 말이지만 기자란 사실을 적는 직업이죠. 외주를 받는 직업이 아닙니다. 그건 광고업체가 하는 일이죠.

    이런 기사를 보고 차에 대해 호의를 가지고 샀다가 사기당했다는 생각을 하게될 피해자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 이건 무슨 말입니까? 외주는 무슨 얘긴지...
      제가 설마 이 글 쓰고 돈 받았을까봐서요?
      그런 걱정일랑 접어두십쇼. GM대우가 저한테까지 돈 줄만큼 넉넉한 업체도 아니고, 제가 그렇게 잘난 기자도 아니니까요.

      시승차라 특별히 좋았는지, 소비자들에게 판매된 제품은 전혀 다른지 그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라프오너님 괜찮으시면 제가 그 차를 직접 보고 상태를 그대로 보도해도 괜찮으실지요.

    • 칼미아 2009.05.27 13:39

      1월 4일이전버전 미션에 들어가는 토크 컨버터와 이후 토크컨버터의 용량이 바뀌었습니다. 미션이 바뀐게아니죠-.- 대응이 늦긴했지만, 원하는 소비자에 한해서 토크컨버터 바꿔주기로했고 리콜에관한얘기도 사측에서 나올겁니다. 또한 토크컨버터 바꾼이후 미션문제는 쏙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엔진에 문제가있다니요-- 엔진과 미션의 세팅에는 문제가있을수도있습니다. 대부분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차량들은 출시후 1년정도..동안 소프트웨어를 계속 업데이트해서 최적의상태로 만듭니다. 물론 출시전에그게되면 좋겠지만 이러저러한 문제로인해 그렇게되는경우가많죠. 물론 완성차업체가 잘한짓이라고하는건아닙니다. 그러나 그러한 세팅문제는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기때문에 엔진 문제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라프의 가장큰 장점은 safety performance입니다. 유럽 북미 그리고국내 및 타마켓까지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성을 목표로나왔고 실제로 호주ncap에서는 동급 최고점수를 획득했습니다. 동급이아니더라도 라프보다 높은점수를 받은차는 거의없습니다. 좀있음 국내와 유럽에서도 ncap 시험합니다. 그때가되면 라프의 안전성이 다시한번 증명될겁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하자면-- 엔진이 차체를 못따라간다는것은 저도 인정하는바입니다. 좋은 미션에 차체까지..근데 엔진이 받쳐주질않으니 이래저래 문제가 많지만..그래도 장점이 많은 차이니만큼 또한 2.0디젤 및 1.8가솔린도 출시되는만큼 장점을 많이 봐주시면 좋겠네요

  • 된장 2009.03.27 08:20

    라세티프리미어 동호회 게시판에 가서 사용자들의 글을 직접 읽어 보십시요.. 아주 개판이더군요.. 결함이 한두개가 아닌것 같습니다!! 불완전 차량이라고들 말들이 거합니다!!!! 역시 젬대우야!!!!

  • 딸기주스 2009.03.27 14:26

    시슨기 잘보고 갑니다. 라프를 구입하려고 이리저리 눈팅하고 있는 1인으로서 참으로 값진정보였습니다. 그리고 디젤차에 대한 시승기도 올려주시면 좋겠는데요.. 댓글들을 보니 격노하시는 분들이 참 많네요.. 머 어떤차든 문제 없는 차가 어디 있겠습니까만... 저도 라프동호회에 가입해서 결함 및 A/S 코너를 계속 보고있는데 개판수준까지는 아니더라구요.. 암튼 엔진 소음은 잡아야할 문제일것 같네요...

  • 재밌네요 2009.03.28 19:43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댓글에대한 댓글이 재밌네요~~라프가 좋긴 좋은가봐요...시기와 질투가 난무하는군요..

  • Favicon of http://www.nowpug.com BlogIcon 김주년 2009.03.31 17:51

    잘 봤습니다.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거 같네요. 분야는 다르지만, 어찌보면 글을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 조금은 글쓴이의 심정이 이해는 됩니다 ^^

    전혀 안중에도 없던 라세티가.. 갑자기 뽐뿌가 오기 시작해서, (길거리에서 지나가는걸 우연히 본후..)
    PC 앞에 앉아서 이것 저것 검색하다가.. 이 글까지 오게 되었네요.

    저는 지나가는 라세티 프리미어를 한번 봤을뿐.. 운전은 못해봤는데..

    정말.. 괜찮은차 같은 느낌이 들긴하네요.

    다만, 글 내용중에 오디오 시설이나, 스마트키 같은것은.. 자칫 잘못 읽으면, 어느정도 보편적인 사양에는
    다 적용되어 있을것만 같은 뉘앙스라서 ;;

    알아보니까.. 최고급 사양에만.. 스마트키가 적용되거 있는거 같네요. ㅠ,ㅠ
    로체 이노베이션을 꿈만 꾸다가... 라세티에.. 뽐뿌가 와서 잠시 주절거린 1인 입니다.

    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

  • 푸른하늘을 보라 2009.04.02 01:06

    라세티 프리미어 하루에 한번씩 눈팅합니다 ㅠㅜ 정말 가지고 싶은차~~ 용산 갔다가 실물보고 뿅 갔습니다~ 구형 아반떼 몰고 있는데 좀 있음 세금 감면 해 준다니깐 ㅋㅋ
    질러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Riot 2009.04.03 22:17

    라세티 프리미어 갓 3000km 넘긴 오너입니다.
    기자님이 라세티 칭찬조의 글을 쓰신것은 고마운일이나, 이번 라세티(1.6가솔린)는
    동력계통에 문제가 많은 차입니다. 그런 점은 지엠대우에서도 비공식적이지만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므로 추후 기회가 되시면 실제 판매된 차의 시승이라던가 동호회 등을 통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2009.04.04 00:49

    이번에 라세띠프리미어를 샀는데 정말 선택을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묵직한 문에서 느껴지는 튼튼함, 그리고 넓은 실내... 그리고 묵직함에 비해 연비도 비교적 좋은 편이더라구요.
    승차감이 안정적이었어요.디자인도 왜이렇게 쏙 마음에 드는지...

  • 이희연 2009.06.26 00:34

    gm대우 차가 굼뜨고 느리고 속터지네 그런말을 많이들어서 선입견이 상당히 있었는데, 요즘 라세티프리미어 시승기를 보면 정말 많이 변했다는 느낌을 받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오경석 2009.07.02 00:22

    댓글에 명확한 이유없이 뭐가 안좋네..동호회에서 가보면 불만 투성이네 하시는 분 계시는데 좀 보기 그렇네요..

    경쟁차종이랑 데이타를 제시하며 비교하는게 아닌 우기고 보는 정치판 같은 험담은.. 현대, 기아 경쟁차량 동호회 가봐도 불만사항 많고 *대의 최고급 *쿠스도 불만사항 당연나옵니다(예전엔 tv뉴스까지 나왔었죠.불량차 팔았다해서..)

    전 sm오너이지만 라세티 프리미어 평가절하 하지 않습니다.라세티 프리미어 에코텍 엔진도 신형엔진이다 보니 검증차종이 소형차 위주였고, 중형차급의 덩치지닌 라세티 프리미어에서의 힘의 문제 빼고는 정말 훌륭한 차입니다.

    무분별한 평가절하와 험담은 오히려 경쟁차종 알바로 오해 부르고, 경쟁차종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져 조금만 문제점 발견해도 욕 엄청 해댄다는 사실 인식합시다.

    인정할 건 인정하고, 아닌 건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는 댓글유저분들이 되셨으면...
    지나가다 몇분의 글이 답답혀서 글 함적어봤슴다^^*

  • 아구 2009.08.07 22:27

    뭔가제가봐도 앙심품고하는사람들이많은거같아요 지적은좋은데 뭔가 터무니없는말들도많아보여서요 언덕에서 사람보다느리다는둥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