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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2000만원 이하

포르테 쿱 시승해보니…‘쿠페 아닌 세단’ 궁금증 풀렸다

기아자동차는 11일 삼성동 코엑스 야외광장에서 포르테 쿱을 공개했다. 기아차 측은 이 차가 26개월의 연구개발기간과 95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신차라고 했다.

그런데 이 차는 쿠페의 형상을 하고 있음에도 기아차측은 이상하게도 '스포츠카'라거나 '쿠페'라는 표현을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 기아차의 표현에 따르면 스포츠도 쿠페도 아닌 '스포티 세단'일 뿐이라는 것이다.

어째서 기아차가 유례없이 겸손한 모습을 보이는지 궁금증을 안고 시승에 나섰다.

▲ 포르테와 발음만 비슷한 '포르쉐'를 함께 시승했다. 비교한건 아니다. 정말이다.



◆ 디자인? 디자인!

디자인 경영을 내세운 기아차 답게 외관 디자인이 많이 향상됐다. 포르테가 날카로운 선을 나열하고도 어딘지 모르게 아반떼를 떠올리게 했던 아쉬움이 있지만, 포르테 쿱은 어느면에서 봐도 아반떼의 선을 찾아보기 힘들다.

실내도 많이 좋아졌다. 기아 쏘울이나 현대 제네시스 쿠페의 실내는 내장재 질감이 소비자들의 기분을 상하게 했지만, 포르테 쿠페의 재질은 받아들일만한 수준이 됐다.


문이 2개일 뿐 아니라 창틀이 없는 프레임리스 도어와 스포티 버켓 시트 등 스포츠쿠페라 불러도 손색 없을 디자인 요소가 곳곳에 자리잡고 있다.

반면 희한하게도 뒷좌석에 앉아도 머리공간이 부족하지 않고, 무릎공간도 매우 넓다. 운전석 주변 곳곳에 수납공간도 넉넉해 실용적이기도 하다. 공인 연비는 15.0km/ℓ로 준중형 최고 수준의 1등급 연비 차량이다.

이같은 이유 때문에 기아차는 포르테 쿱을 '스포티 세단'으로 포지셔닝 하고 있다. 실제 SAE 국제 규격에 의해서도 이 차는 뒷좌석이 넓어 '쿠페'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 스마트키, 스마트하네!

짐을 넣고 트렁크를 닫으려는데 갑자기 닫혔던 트렁크가 다시 열린다. 몇번을 반복해도 계속 열렸다. 알고보니 짐 속에 있던 스마트키가 트렁크 안에 들어있기 때문이었다. 트렁크에 키를 넣고 잠그면 문을 열지 못하게 될 것을 우려한 '똑똑한' 기능이다.

트립 컴퓨터에는 평균연비가 나타났고 남은 기름으로 얼마나 더 달릴 수 있는지도 알아서 계산해줬다.

하이패스 자동요금징수시스템도 갖추는 것은 물론, 음성인식 DMB와 내비게이션, 블루투스,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도 갖춰져 있다. 스피커도 음악에 맞춰 불이 반짝이며 흥을 더해주니 참으로 똑똑한 차라는 느낌이 들었다.


◆ 스포츠카 아니다. 하지만 꽤 뿌듯한 주행성능

엔진은 1.6리터와 2.0리터 두가지가 있다. 이날 시승한 차는 1.6리터 엔진 자동변속기 모델로 기아차가 주력으로 내놓은 차량이다.
급가속을 하자 저음위주의 우렁찬 배기음이 난다. 제네시스 쿠페보다 더 박진감 넘치는 소리로, 튜닝 머플러에서나 들을 수 있을만한 소리다.

그러나 속도계 바늘은 배기음과 별개인듯 굼뜨기만 하다. 평지가 아니어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시승중 녹화한 영상을 살펴보니 시속 100km까지 가속이 9초 가량 걸린다.

엔진은 아반떼와 동일한 124마력으로 1.6리터 엔진치고는 괜찮은 수준이지만, 스포츠 주행에는 약간 아쉬움이 있다. 무게도 아반떼에 비해 불과 20kg 가벼울 뿐이다.

4단 변속기는 매우 부드러워 변속 충격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변속은 메뉴얼 모드를 지원하는데, 메뉴얼모드라고는 하지만, RPM이 높아지면 저절로 윗단으로 변속이 되고 엔진 보호를 위해 함부로 기어를 낮출 수 없는 타입이다. 기어 단수가 4단에 불과해 변속할만한 영역이 많지 않은 점도 아쉽다.


◆ 코너링 만족, 브레이크는 아쉬워

와인딩로드에서 상대차는 감속하는 동안 쿱은 가속을 할 수 있으니 약간 떨어지는 가속감은 코너링에서 만회할만 하다.

VDC를 장착해 급격한 코너에서도 차의 토크가 조절되며 밀려나는 느낌이 적다. 차체가 단단한데다 서스펜션을 잘 만든 덕분인지 코너에서 약간 미끄러져도 곧 쉽게 바로잡을 수 있다.

다만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으면 타이어에서 일찌감치 끼익하고 미끄러지는 소리가 나고 ABS가 동작하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타이어 그립이 다소 부족한 느낌이다.


◆ 쿠페와 세단의 장점 합쳤나? 단점 합쳤나?

기아차는 내수 1만대, 수출 2만 5천대 등 총 3만5천대를 국내외 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다.

포르테 쿱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30%인하 혜택이 환원되는 7월 기준으로 주력 모델인 1.6 모델이 1541만원~1905만원, 2.0 모델이 1684만원~1966만원이다.

국내 처음으로 나온 '쿠페 스타일 세단'인 포르테 쿱은 적어도 대부분 국내 보험사에서 쿠페 할증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세단의 장점을 톡톡히 누린다.

시장에서는 장차 이 차를 쿠페도 아니고 세단도 아닌것으로 볼지, 혹은 쿠페의 장점과 세단의 장점을 합쳐놓은 차로 받아들일지 그 결과가 궁금하다.


▶ [화보] 사진으로보는 포르테쿱의 이모저모
▶ [화보] ‘포르테 쿱’ F4 김범과 함께
▶ [화보] 포르테 쿱과 레이싱 모델 정여진

  • Favicon of http://phablohoney.tistory.com BlogIcon Tak 2009.06.17 02:43

    타 보셨군요.. 부럽습니다.
    항상 그랬지만..^^

    2.0 이나 디젤이었다면, 조금?은 다른 시승기가 나오지 않았을까도 싶네요..

    시승기 잘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하고 발빠른 정보 부탁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elliud.net BlogIcon 의리 2009.06.17 04:12

    오.. 국산 차 치고는 꽤 좋은 평을 받고 있네요. 사진상으로는 괜찮은 느낌입니다.

  • Favicon of http://caranddriving.net BlogIcon 카앤드라이빙 2009.06.17 08:20

    역쉬!!! 발빠르십니다 ㅎㅎ;;; ^^;;;

  • 지옥서생 2009.06.17 09:52

    잘 읽어봤습니다.
    한가지 이해가 안되는건 950억 들여서 신차를 개발해서 35,000대(매출총액7천억)도 안되게 판다는게
    도대체 개발대비 이익율을 맞출수나 있는건지....

    • 아아 2009.06.17 10:21

      아마 09년식만 그렇게 생산한다는거 아닐까요? 분명 10년식 되면 조금 변형된 스타일과 성능으로 나올꺼 같습니다..

  • 디자인 2009.06.17 10:10

    컨샙카 그대로 좀 해주지...

    헤드램프랑 뒤에 머플러... 왜 바꾼거야.. 왜

  • 굳이어 2009.06.17 10:13

    내가 바라던 차네.
    5인 탈 수 있으며, 머리가 안닿고, 문은 2개라서 스포츠카답고, 보험료 할증 안되고,
    스포츠만큼은 아니더라도 스포츠카 기분낼수 있는 자동차.
    특히 스틱은 더 좋은 성능을 낼 수도 있겠네.

  • - 2009.06.17 10:16

    지옥서생님,,차 1년만 파나요...?
    매출 목표는 1년 기준 목표일겁니다...

  • 아방아방 2009.06.17 10:46

    근데...실내곳곳이 플라스틱재질로 허접하게 단가절감을 위해 만들어진거보면 아직도 일본차의 내구성은 따라가지 못한다.. 가격을 떠나서 팔아먹기에 급급한 차체와 실내재질은 가벼운연비를 무기로 고속주행시 오징어의 수모를 겪는 안타까움으로 돌변할 아주위험성 많은 차인거같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anyminds BlogIcon anymind 2009.06.18 00:43

      응??시빅 타입R은 실내 내장재가 알루미늄 크롬으로라도 되어있는줄 아시나보네요?? 차체 강성 많이 좋아졌고, 하체세팅도 요즘 현기차나 gm대우나 같은 일본의 양산차 그레이드랑 비교하면 딱히 나쁘다고 하기도 뭐합니다.

      이런 3도어 스포티 세단은 일본의 소형차(준중형) 그레이드에서도 많은데 파워트레인은 좀 딸리지만 외장 내장은 오히려 흠잡을데가 별로 없는데요???

  • dltkdxk 2009.06.17 10:52

    개발비 950억이면, 판매예상금액에 10~15%정도 한다는 계산인데..
    대단하네요.. 그렇게 개발비 많이 들여서 남는게 없을듯 한데..
    암튼 기아차의 연비는 정말 부럽네요,, 자랑스럽습니다.

  • Favicon of http://slime.pe.kr BlogIcon 슬라임 2009.06.17 10:54

    김기자인줄 모르고 '다음' 링크 타고 와서 몇줄 읽다가 보니 김기자티남... -.-;

  • 폴폴 2009.06.17 10:56

    555

  • 폴폴 2009.06.17 10:59

    요즘엔 기아차의 독주이군요... 음 다른회사들도 잘돼서 경쟁을 해야하는데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

  • 근데 2009.06.17 11:00

    현대나 기아에서 나오는 NF나 로체 2.0은 마력수가 160~171마력정도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포르테쿱 2.0은 마력수가 140대인걸로 알고 있는데 엔진이 서로 틀린건가요 어떤 엔진이 더 좋은건지요

  • jojigi 2009.06.17 12:55

    포르테 쿱에 들어간 2.0 세타2는 약간 디튠된 상태로 올라가서 156마력입니다...
    중형에 올라간 세타2는 169마력인가? 그렇죠...
    토크가 20정도이니 포르테 쿱 무게를 따져보면 못해도 투카 2.0 수준의 달리기는 분명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형에 들어가는 엔진과 준중형(우리나라에만 있는 ㅋㅋ)에 들어가는 엔진은 세팅에 따라서 조금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뭐가 더 좋으냐고 물으신다면... 각 차량에 가장 최적화된 세팅의 엔진이 제일 좋은 거죠...
    단순 스펙으로만 비교하면 안될 듯 합니다...

  • -_- 2009.06.17 18:04

    쿠페의 정의는 문이 두짝인 차량입니다.
    coupe = a closed, two-door car shorter than a sedan of the same model.

    스포츠카다 스포티하다 뭐 그런의미를 두는것이 아닌 것이죠.
    쿠페 영어 맞죠?
    근데 도데체 왜 많은분들이 쿠페의 의미도 잘 모르시면서
    포르테 쿠페가 쿠페가 아니다 그러시는지 모르겠네요.
    기아측에서 그렇게 말한것은 많은 한국분들이 쿠페=스포츠카 란 공식을 사용해서
    그런듯한데.

    한국자동차문화가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까지 문이 두짝이면 모든지 스포츠카처럼 되야하는건지....
    아쉽습니다. ㅠ_ㅠ

    • 차명이 '포르테 쿠페(Coupe)'가 아니라 '포르테 쿱(Koup)'입니다.

      옮기신 글에도 쿠페는 Shorter than a sedan이라고 써있네요. 이 차는 세단과 같은 크기라 쿠페가 아닙니다. 제조사에서도 쿠페가 아니라고 합니다.

      국제협회인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는 2도어라도 실내가 0.93입방미터 이상이면 쿠페가 아니라 '2도어 세단'으로 분류합니다.

      시보레 몬테 카를로, 페라리 612 스카글리에티, 메르세데스-벤츠 CL클래스 등이 여기 속합니다.

      4도어라도 제조사가 쿠페라고 우기면 또 쿠페로 인정받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여기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 Favicon of http://blog.naver.com/anyminds BlogIcon anymind 2009.06.18 00:47

      음...문짝이 두개라고 다 쿠페는 아니죠.

      문짝 두개를 다 쿠페라고 부르면 3도어 해치백도 쿠페가 되어버리겠군요.

      일본에는 일반 소형 세단(울나라 준중형)도 2도어 모델이 많이 나오는데 이것들을 쿠페라고 부르지도 않구요.

    • -_- 2009.06.18 02:53

      ^^
      제가 말씀드린 쿠페는 차량명이아니라
      차량종류겠지요.
      설마 제가 Koup이거 가지고 쿠페라 했을리가요.
      또한 coupe 발음역시 쿱입니다. 미국식발음은
      영국식 발음이 쿠페고요~

      sae는 이제 많이 안쓰이는걸로 알고있는데요..
      말씀하신 시보레,벤츠차량은 쿠페로 분류되어서
      불리고 있습니다.
      sae를 굳이 이용하신다면 그정의에서 벗어나지만
      전세계적으로 쿠페는 2짝으로 쓰이는것인데..
      예전에 벤츠에서 CLS가 나왔을때 쿠페라고 명칭을하여서
      항간에 논란이 많았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아직도 4도어 쿠페라고 불리는 벤츠차량에
      어떤사람들은 "멍청한 사실"이라고도 합니다.

      @anymind
      문짝이 두개라고 다 쿠페가 아니죠.
      글을 잘못이해하셨나 봅니다. ^^
      쿠페는 문짝이 두개인차량입니다.
      쉽게 비교해 드리자면 비둘기와 새의 관계입니다.
      비둘기는 새지만, 새는 비둘기가 아니죠.
      새종류에는 비둘기 말고도 많으니...
      쿠페면 문짝두개지만, 문짝두개는 쿠페가 아니죠.
      즉, 쿠페라는 이름으로 불리울려면 문짝두개가 기본이라 이것이죠. 그래서 포르테쿠페가 쿠페인 샘이죠.

    • 국제적인 분류에서도 세단, 보험사에서도 세단, 제조사(기아차)에서도 세단이라고 합니다.

      모두가 세단이라고 하는데 어째서 이름도 밝히지 않는 '-_-'님은 남의 말을 한마디도 듣지 않으려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본인의 생각 말고, 다른 어디서든 포르테쿱을 쿠페로 분류한 곳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야스모 2009.07.12 05:08

      일단 차를 직접 만든 회사에서 쿠페가 아니라고 합니다!!
      쿠페가 아니니까 스포티 세단으로 등록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진짜 잘 모르시는가 본데!!
      쿠페는 문짝이 두개 기본이 아니구요
      창틀이 없는 프레임리스 도어가 기본입니다!!

    • Cat 2010.01.11 09:21

      그럼 문 2개라고 쿠페면, 4-door 쿠페는 뭐죠? -ㅅ-;
      문 4개인 쿠페? 그럼 모든 세단은 4-door 쿠페?
      ㅡ,.ㅡ;;

  • al. 2009.06.17 23:18

    나두...

  • 카나다 2009.06.18 06:08

    자동차에 스포츠라는 단어를 넣을려면 엔진의 출력이 300 마력 정도는 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북미에서 그런 것이므로 한국에서는 기준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차량의 무게도 하나의 요소이겠지만
    124 마력으론 모터싸이클이 아닌 이상 스포츠라고 부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제가 전에 210 마력 짜리 1.8톤
    짜리 자동차를 몰아 봤는데 차에 스포츠라고 씌여 있더군요. 아마 차종이 아니라 모델 이름이었을 것입니다.

    북미에서는 쿠페라고 발음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티비자동차 광고를 보면 제네시스 '쿠' 라고 들립니다.
    아주 귀기울여 들어야 '웁'이라는 소리가 작게 들리더군요. 쿠페라는 것은 독일식 발음이 아닌가 합니다.

  • m 2009.06.18 08:54

    글쎄여....

    여러 많은 분들이 기대???? 하셨던거 같은데....

    굳이 차이를 찾으라면 몰라도....

    기존 차량과 다른 성격이나 포퍼먼스를 보여주리라고는 생각되지 않네여...

    출력이나 기타 옵션이야

    출고 받으면 다들 하는거구...

    옛날 엑센트 때보던 3도어 타입이라는 생각 밖에는...(아..해치가 아니니까...걍 2도어네여...)

    차량 종류가 많아진 요즘 각 차량별 포지션이나 가격이 곂치는 경우가 나오는데...

    준중형 고급형 정도면 중형 보급형 이상은 살수 있네여...(옵션이나 세금 차이는 있겠지만...)

    성능보다는 고객의 선택의 폭??이 조금 넓어진거에 의미를 두는게 편하지 않을까여???

    근데 요즘 준중형...옵션이 넘 좋네여....

    왠만한 중형급이상으로.,...

    출시가 몇년지난 차량들은 따라갈수 없을정도로...

  • ㅡ_ㅡ; 2009.06.26 23:35

    기아밀어주긴가?
    정보를주려면제대로된걸줘야지, 니주관대로써대냐?
    그러면기자라는명함을쳐가리고써대던가
    기자라는직업을졸라활용잘하네ㅋㅋ
    선덕여왕은보니?
    거기서이런대사가있다
    니진실이중요한거아냐.다른사람들이어떻게바라보냐가중요한거지
    기자라면중립성을지키고
    정보를제공하는블로그라면기자라는직업을가리고
    조깐네ㅆㅂ

  • 쿠페와쿱 2009.07.13 03:21

    투스카니쿠페 보험료 스포츠카 할증되어 50%정도 더 나옵니다..
    세단이라면.. 60만원일걸.. 90만원 낸다는 얘기죠..
    만약 스포츠카로 분류된다면, 판매하는데 좀 불리하겠죠..
    쿠페와쿱.. 어차피 그놈이 그놈인거 같은데..
    제가 알고 있는바로는 투스카니 오너들이 하도 칼질하고 사고 많이 내서 투스카니 보험료가 비싸졌다고 하더군요..
    어떻게 따지면 똑같은차.. 누가 핸들을 잡느냐에 따라 사고가 많이 나고 안나고의 차이인데..
    싸잡아서 투스카니 보험료 비싸게 받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투스카니 오너로써, 투스카니 안정성 잔고장율 따지면 차는 정말 잘 만들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몇해전 코너돌자 바로 앞질러온 덤프를 급하게 피해 핸들을 꺽었는데 차가 흔들림 없이 돌지도 않고 치고나갔었죠.
    정말 아찔했던순간.. 만약 순발력이나 안전성이 떨어지는 차였다면.. 전 100%황천길 갔을거란 생각 지워지지 않습니다.
    포르테쿱 오너분들 칼질하지 마시고 안전운전들 하시기 바랍니다..
    오너분들 사고 많이 내면.. 요주의 차량으로 분류되어 분명 보험료 올라갈거란 생각이 드는군요.. <===제생각
    이상 보험료 비싸게 내는게 억울하지만.. 위험한 순간에 날 지켜줬던 투스카니를 좋아하는 오너였습니다..
    그런데 궁금한점 하나.... 왜 포르테쿱이 투스카니보다 비싼겁니까?
    투스카니 2008년도 나왔을때.. 젤싼게 차값만 1200만원대였던걸로 기역하는데..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