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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흥미꺼리/취재 뒷담화

제네시스의 '거북선 기능'?…직접 실험 해보니

현대차가 내놓은 해명이 영 미심쩍었습니다. 뭐든 아리송하면 직접 해봐야 한다는게 평소의 지론. 그래서 직접 실험을 해봤습니다. 역시나 결과는 반전. 


무슨 얘기냐구요? 바로 얼마 전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제네시스 거북선 기능' 얘깁니다.


지난달 16일에 다음 아고라 즐보드에 한 네티즌이 제네시스 그릴에서 수증기가 솟아 나오더라며 사진 3장을 게재했습니다.


과연 영업소 앞에 서있는 제네시스의 그릴에서 김이 나오는 장면이었습니다. 게시자는 '영업사원이 차를 선팅하고 가져온 것 같은데 차가 서자 마자 그릴에서 김이 나왔다'는 내용의 글도 적었습니다.

수증기가 나오는 제네시스. 세차해서 그렇다던데?



보는 순간 '음 이건 그냥 세차하느라 물뿌린게 뜨거운 라디에이터에서 증발하는 것 같구만'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고 잊고 있었지요.


그런데 얼마 후 이것이 이곳저곳 커뮤니티로 실어날라지고 점점 일이 커졌습니다. 


제가 보기엔 그저 단순한 헤프닝이었지만 어찌보면 '신차인데 불구하고 초기품질이 불량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는 듯 했습니다.


심지어 전기 밥솥의 이름을 붙여 '제네쿠쿠'라고 하거나 '거북선 기능이 옵션으로 내장됐다'고 조롱하기도 했습니다.


뒤늦게 현대차 홍보실에선 "추운날 차를 운행한 후 세차하면 원래 그렇게 된다"고 해명 했습니다. 


해당 영업소에서도 비슷하게 말했습니다. 한 직원은 "아무것도 아니고 그저 세차하고 온건데 그 친구가 괜히 그렇게 올려가지고..."라며 말끝을 흐리더니 이어 "(그건에 대해서는)홍보실을 통해 얘기하고 개별적으로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언론사에서는 이 내용을 그대로 받아적어 장문의 분석기사를 내기도 했습니다. 겨울에 세차하면 당연히 그렇게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거 뭔가 미심쩍었습니다. 막연히 세차 때문일 것 같기는 한데, 직접 보지 못해 어떤 상황인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 직접 세차 해보니, '안그러네?'…품질불량 아니면 더 큰 문제


추운날 세차를 하면 그릴에서 김이 솟아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직접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실험한 제네시스는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난 3일 모터그래프가 직접 구입한 차입니다. 


3일 날씨는 최고 섭씨 영상 2.8도 최저 섭씨 영하 4.9도였다. 커뮤니티에 '제네쿠쿠' 글이 올라온 지난달 16일 기온도 최고 섭씨 3.6도, 최저 영하 4도로 오늘과 비슷했습니다. 


영업사원이 차를 몰고 어딘가 다녀왔다고 하니까. 우리도 같은 환경을 만들려면 차를 미리 좀 데워놔야겠다고 생각해서 차를 20여분간 공회전 및 주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인근 주유소 터널세차기를 통해 세차했습니다. 


어? 그런데 김이 솟아나지는 않았습니다. 


이후 10여분을 더 주행하고 10여분을 공회전 시켰습니다. 그 과정을 계속 녹화했지만 단 한 차례도 그릴에서 수증기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라디에이터가 뜨거워지면 이내 팬이 돌면서 온도를 낮추기 때문에 수증기가 솟구칠 정도로 데워지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겨울에 실제로 해보면 어지간히 달려도 물이 증발하지 않는다.



다른 브랜드의 자동차 정비사는 "냉각수 온도가 100도 가까이 올라야만 저 정도로 김이 날 수 있다"면서 "만약 라디에이터가 정상이라면 세차 후 차를 가혹하게 주행 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혹시 현대차 측 주장대로 초기 품질문제가 아니라면 더 큰 문제네요. 소비자 인도를 앞둔 차인데도 가혹하게 주행했다는 뜻이기 때문이죠.  설마 영업사원이 10km도 채 못달린 신차를 마구 밟아버린건 아니겠지요? 


그리고 번호판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 차는 13일 울산에서 출고된 차량으로 유리 틴팅까지 마친 점을 감안하면  곧 소비자에게 인도될 차량이었던 겁니다. 


지금 현대차를 보면 품질개선 뿐 아니라 영업, 인수, AS로 이어지는 고객의 접점에서 더욱 각성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네시스는 '럭셔리'를 표방하고 있지만 정작 고급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는 턱없이 못미칩니다. 


이번 사건만 해도 마구 달려서 그런건지 품질문제가 생긴건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영업사원만 조금만 대응을 잘했으면 이렇게 이슈가 크게 터지지는 않았을겁니다.


우선 영업사원이 신차를 몰고 나가서 썬팅을 해오거나 세차를 해오고 인도 한가운데서 차를 인수하는 모습부터가 수입차 브랜드에선 낯선 풍경입니다. 대부분 수입 브랜드들은 전시장에 작게나마 인수 공간을 마련해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인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소비자가 팬이 되는지 안티로 돌아서는지는 바로 이곳 영업소에서부터 결정됩니다. 요즘 현대차 제품은 분명 좋아진 것 같은데 구매, 인수, 서비스, 고객관리 등에서 아직 동네 구멍가게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점이 참 답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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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짓말 하지마 2014.02.04 13:37

    현대는 눈가리고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한다.
    이렇게 실험해보면 바로 뽀륵나는데 세차해서 그렇다고 개뻥을 쳤으니...
    그런데 이 기사가 포털에서 검색이 잘 안되는것은 현대의 광고힘인가?

  • DUF 2014.02.04 13:50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제네시스네요...

    현대차의 문제가 성능,품질,서비스 여러가지 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발견된다는 건데... 하루빨리 개선 되었으면 좋겠네요~

  • 카맨 2014.02.05 01:06

    항상 다들 하는 말입니다만 국산 신차는 출시하고 1년 지난후에 구매하는것이 정답입니다.
    출시후에 필드에서 나오는 문제를 보완하여 적용되기까지는 그만큼 시간이 소요될것입니다.
    신차를 구매하여 주목받고 싶어하는 어리석은 소비자가 여전히 많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 대기업의 기술 수분이 엄청난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허술하기 이를데없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원청의 문제와 하청의 문제가 복합적이기때문입니다.

  • 천원 2014.02.06 16:54

    정식으로 테스트를 마치고 시판되는 차량을 1년후에나 구입해야 한다는 어리석은 생각은
    누굴 옹호하기 위해서인지 모르겠네요.
    그 새로나온 차의 결함에 대한 평가를 초기에 구입한 소비자가 떠안아야한다니...참...
    대단한 생각인것같네요;

  • 종이컵 2014.02.06 20:43

    자기차 아니라고 풀악셀 했을수도 있을듯하군요. 탁송기사들 고객차를 거의 최고속으로 몰고 인도한다고 하더군요. 한번더 뛰어야 돈이 더 나오기때문에요. 그러다 사고나면 수리해서 인도.. 차는 본인이 출고장가서 직접 받아오는게 좋습니다.
    그릴에서 연기가 폴폴 날정도면 초고속 운행후 바로세차했을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 ㅋㅋ 2014.02.07 04:58

      요즘이 무슨 90년대도 아니고.. 누가 차 몰고와서 가져옵니까. 싣고오지. 차 받고 주행거리도 안보나. 황당하네 ㅋ

    • 온달아빠 2014.02.08 07:41

      ㅋㅋ 님 탁송의 경우 하루이틀의 시간이 더 소모되기에 차량을 하루라도 빨리 받기위해 출고장에 대기하는 전문?드라이버라고하더군요 이분들이 직접 몰고 차를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간혹 딜러가 출고장에서 직접 몰고 썬팅 네비 작업 후 가져다 주기조 합니다. 물론 고객이 원할때이지만요.

  • dddd 2014.02.07 14:01

    이건 그냥 자동세차잖아요.자동세차로는 라디에이터 쪽에 물이 들어가지가 않죠.
    자동세차가 아니라 고압셀프세차로 했을 경우 라디에이터 그릴로 고압의 물이 들어가면서 김이 종종 날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매거진 기자라는 사람이 완전 날조를 하려고 드네

  • honest-hoon 2014.02.07 15:05

    웃겨서 한마디 하고 갑니다 ㅋㅋ 새차를 터널자동세차에 넣고 세차해서 고객에게 전달하나요? 대부분 손세차 맡깁니다. 고압세차로 그릴 속에 물 쏘지요. 제차도 그렇고 이전차도 그렇고 추운날 열받은 상태에서 그릴속에 물쏘면 바로 수증기 펄펄 올라옵니다^^ 참 무식한건지..동일한 조건? 웃기네요 ㅎㅎㅎㅎ 오늘 제네시스 말고 다른차 끌고 가서 셀프세차장에서 그릴속에 물좀쏴줘보세요~^^

  • 댓글보시고답변부탁요 2014.02.07 15:19

    영업사원이 터널세차했나요?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새차를 터널세차장에 넣지 않습니다. 손세차장에 맡겼을 것이며, 추운겨울날 주행후 고압세차시 그릴 속에 분사하면 백프로 수증기 펄펄 올라옵니다. 테스트 다시해보세요. 마치 객관적 동일한 상황을 놓고 세차한 것 처럼 자랑스럽게 까시는 것 같은데 제대로 까주시기 바랍니다. 제 이전차도, 새차도 모두 손세차, 셀프세차 고압으로 그릴속에 분사하면 100% 추운날 수증기 펄펄 올라옵니다. 다시 테스트해보세요.

  • 고종현 2014.02.07 16:58

    그 구매자를 찾아서 추적조사를 하지 않는 한 차문제라고 단정하는 건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자동세차가 아니라 손세차로 라디에이터 그릴에 물을 분사했을 때 김이 날 수도 있을거 같은데요?

  • ii 2014.02.07 17:05

    내차는 앞 그릴에 대고 지평면과 수직으로 물은 차 앞 내부로 분사하고 악셀막 밟지 않고 슬슬 20분 정도 몰고 난 후에 차 그냥 세워두고 시동 끄면 앞 그릴에서 김이 모락 모락.. 물을 적은량을 분사 안하고 많이 분사 2분 이상.. 그러면 수증이 나옴.. 계속 나오지는 않고 모락 모락 1분 정도 나나? 근데 저거 세차 할때 분사기 약간 비스듬 하게 해서 앞에 라디에이터 까지 물이 들어가지 않았을거 같음.. 그래서 김이 안나는걸로 추정.. 만약 동영상에서 잘려진 부분에 앞그릴 안으로 물 많은량 뿌려 줬는데 김 안나는 거라면 거북선이 이상한거겠지..

  • 류태우 2014.02.07 17:09

    저는 제네시스 380구형을타고있는데요..
    가끔 셀프세차를 할때마다 라디에터에 끼여있는
    이물질이나 먼지를 제거하기위해 라디에터 안쪽으로 집중적으로 물을 분사합니다. 요즘 겨울철이라(특히 추운저녁시간)그런지 수증기가 나오더라구요..엔진이 달궈져서 일정온도가되면 팬이 돌아가는데, 팬이돌아가기전에는 수증기가 나오더라구요
    위에 동영상처럼 자동세차기랑 비교해서는
    안될것같군요..

  • 느낌좋은사람 2014.02.08 08:45

    단순 비교로, 원본 사진에는 방금 세차를 마친 차량의 라디에이터 그릴에 물방울이 하나도 안보이네요. 그리고, 임시번호판이 나무(합판)인데 물에 젖은 느낌이 하나도 안드는건 저만 그런가요???
    아, 그건 드라이기로 직접 말리셨나..???

    새차를 세차한다는 것도 그렇고, 세차를 하고나서 과연 자기 차처럼 수건으로 물방울 하나 없이 정성껏 닦고 드라이기로 번호판 말리고 했을까요???

    영업사원이 그렇게 정성껏 차의 물기를 닦을 정도라면 그 영업사원 상줘야 함돠...

  • 지나가다 2014.02.08 09:51

    자동차를 운행한 후 정차시키고 시동을 끈 직후에도 엔진에 열기가 남아 있기 때문에 라디에이터의 모터가 계속 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엔진의 온도가 라디에이터의 모터가 멈추는 임계 온도 이하일 경우에는 라디에이터의 온도가 100도 가까이 올라 갈 수있습니다. 즉, 앞에서 처럼 김이나려면, 주차해 놓았던 차를 가까운 곳에서 세차만 하고 가져와서 금방 시동을 끈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스카이블루 2014.02.08 11:24

    기자님......

    남의 소유의 자동차 임시번호판 공개하는건 좀 그렇지 않나요???

    실험이라고 했지만 절대 동일한 실험도 아니고......

    고객에게 인도할 비싼 차를...세차해야할 경우...

    기스 위험있는 자동 세차기에 돌렸겠습니까???

    썬팅이라고했으니... 따뜻한 실내에서 비눗물도 사용하고 세차도하고 했겠죠... 온도 습도 다 다르고 세차방식도 여러가지가 있고요

    운전 경력이 많고 도로위 다양한 상황을 겪고 목격한 ...

    시내버스/ 택시기사님 /경력오래된 세차원분들한테 한번 물어보세요~

    수증기 피어오른 경험이나 목격한적 없는지 .....

    시내버스기사님들은 높은곳에서 아래를 보면서 자주 정차하면서 매일 운전하니깐 다양한 상황을 쉽게 많이 목격해요

    경쟁사 정비사가 아니라 ~

    세차장가서 경력 오래된 사장님한테 물어보세요

    수증기 현상이 자주 목격되는지 아닌지 그게 정확하죠

    추운날이나 세차후 비온직후에 가끔 어떤 조건이 맞아떨어지는지~

    불났듯 본넷에서 연기처럼 보이는 수증기가 많이 피어오르는 경우가 있어요

    저도 어릴때 시내버스탈때 몇번 목격하고

    신호대기중에 버스 기사아저씨가 옆에차에서 불났다고 알려줬는데

    그냥 수증기 피어오르던 현상이더군요

    언론사라면.... 먼가 정확한 사실을 알려야죠.....

    정확한 사실도 아닌 내용으로 몇명이 피해보나요

    차주도 찝찝하고 영맨도 나쁜놈 취급받고

    대충 감으로 실험하고 반전이네하면서...

    불량품/or 영맨 나쁜놈이라고 결론내버리는...

    그런일은 좀 언론인으로 해서는 안될 무책임한 태도 아닐까요???????

  • ㅇㅇㅇ 2014.02.10 23:16

    자동차 조립공장에서 샤워테스트를 마치고 주행검사를 마친 차량을 보신적 있으신지요??

    추운날씨에 보셨다면 저런 현상을 보셨을텐데 아직 공장은 안들어가보신거 같네요

    꼭 가보세요

    한 겨울에 주행검사 완료한 차량을..

  • da 2014.02.12 16:45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954 2014.02.21 13:51

    지금것 여러대의 차를 아끼며 관리해 보아서 잘 아는 부분 입니다.
    워낙에 차를 아끼는지라 손세차를 할때 라디에이터 부분을 고앞으로 청소를 해왔는데 한번도 저런 증상을
    본적이 없네요.

  • 모닝 2014.02.21 16:15

    기자님. 손세차로 정성껏 그릴에도 물 뿌리고 해보시면 저건 생길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손세차장 가서 세차하시는 분들께 한 번 물어보세요. 저는 그런 현상 여러번 있었습니다. 자동세차는 그릴 안에는 물을 안 뿌리는 구조니깐 그릴에서 김이 안 나겠지요. 나름 실험을 해서 알아볼 정도로 열성인 건 좋은데, 이건 올바르지 않은 실험이었네요. '정정실험'해서 다시 올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기자'란 공정함이 생명인데, 이건 실험을 해서 공정한 척 했지만, 올바르지 못한 실험으로 오히려 당신에 대한 신뢰가 팍 사그라드는군요... 발빠른 기자라면 꼭! 반드시! 정정실험해서 올려보세요. 아니면 당신은 현대를 싫어하는 편파적인 기자일 뿐입니다. 내가 현대 관계자면 당신을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하고 싶겠소.

    • 2014.03.01 18:30

      살다살다 라디에이터 스팀나는건 못봤음. 오토바이 열받았때 세차하니 저렇게 되더만. 정상운행시 엔진냉각수온도 70도 정도에 서모스탯 열리고 냉각시스템가동되는데 미친넘처럼 운전하지 않는이상 스팀생길정도로 온도 오르지 않음. 냉각시스템에 문제 있는거임.

    • 멍청한모닝 2014.03.08 14:0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qtemf.com BlogIcon 2014.03.02 17:32

    영맨들 많네요

  • 쌍개 2014.03.08 18:53

    댓글 알바 진짜 많네요. 정말 세차해서 난 수증기라 칩니다. 그럼 왜 수증기가 본넷이나 그릴 위쪽이 아닌 그릴 앞에서 나나요. 본넷안에 팬이라도 있어서 앞으로 불어내나요? 사람들 바보아닙니다. 다른 차들 어떤 차들도 그릴앞으로 수증기가 불듯이 나는경우는 없는데 제네시스라고 다르다니... 정말 거북선 기능이 아니고서야 왜 그릴앞으로 '불듯이'납니까